'LG세탁기 심장' 인버터 DD모터, 누적 생산 1억대 돌파

서일범 기자 2023. 3. 5. 13:4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LG전자 세탁·건조기의 심장으로 통하는 '인버터 DD(Direct Drive) 모터'가 누적 생산량 1억 대를 돌파했다.

5일 LG전자에 따르면 인버터 DD모터 누적 생산량은 지난달 말 기준 1억 1200만 대를 넘어섰다.

LG전자가 DD모터를 처음 생산한 1998년 이후 25년 동안 매일 1만 2050대 이상의 DD모터가 만들어진 셈이다.

인버터 DD모터는 LG전자 세탁기의 핵심 부품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5년간 매일 1.2만대 만들어진 셈
내구성 뛰어나 4세대 걸쳐 진화
DD모터가 탑재된 LG전자 프리미엄 세탁·건조기. LG전자
[서울경제]

LG전자 세탁·건조기의 심장으로 통하는 ‘인버터 DD(Direct Drive) 모터’가 누적 생산량 1억 대를 돌파했다.

5일 LG전자에 따르면 인버터 DD모터 누적 생산량은 지난달 말 기준 1억 1200만 대를 넘어섰다. LG전자가 DD모터를 처음 생산한 1998년 이후 25년 동안 매일 1만 2050대 이상의 DD모터가 만들어진 셈이다.

인버터 DD모터는 LG전자 세탁기의 핵심 부품이다. 모터와 세탁통을 직접 연결해 소음과 에너지 소모량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게 특징이다. 세탁통과 모터를 연결하는 부품이 없어 제품 구조가 단순해지면서 내구성도 좋아 LG전자 프리미엄 세탁 가전의 기준으로 자리 잡았다.

기존 세탁기에 주로 적용되던 DD모터는 지난해부터 건조기에도 장착되고 있다. 모터가 동작하는 속도를 상황에 따라 조절하는 인버터 기술을 건조기에도 활용한 것이다. 인버터 DD모터를 적용한 건조기는 자연에서 빨래를 건조하는 방법과 유사한 털기·펴주기·널기·휘날리기·살랑이기·뒤집기 등 여섯 가지 방식으로 작동한다.

DD모터 기술은 지금까지 4세대에 걸쳐 진화를 거듭했다. 3세대 DD모터는 모터에 감는 코일 재료를 구리에서 알루미늄으로 바꿔 원가 경쟁력을 키웠고 4세대 DD모터는 전기강판 재질을 적용해 에너지효율을 높였다.

김양순 LG전자 H&A사업본부 부품솔루션사업부장은 “차별화된 모터 기술력이 글로벌 생활가전 시장을 선도하는 핵심 동력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부품 경쟁력을 높이고 ESG 관점에서 탄소 배출 감소에도 기여하도록 부품 고효율화에 힘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일범 기자 squiz@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