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전문가들 “올해 집값 하락, 반등 시점은 내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해 주택매매가격 전망에 대해 대부분 부동산 전문가들이 하락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5일 발표한 'KB 부동산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주택매매가격 전망을 묻는 질문에 전문가의 95%, 중개업자의 96%, 프라이빗뱅커(PB)의 92%가 "하락할 것"이라고 답했다.
올해 주택가격 전망에 대해서는 수도권 중개업자의 35%, 전문가의 26%가 하락 폭으로 '5% 이상'을 예상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정 당분간 지속...급락 가능성 낮아”
올해 주택매매가격 전망에 대해 대부분 부동산 전문가들이 하락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반등 시점은 내년 후가 아닌 내년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더 많았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5일 발표한 ‘KB 부동산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주택매매가격 전망을 묻는 질문에 전문가의 95%, 중개업자의 96%, 프라이빗뱅커(PB)의 92%가 “하락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는 작년 12월 12일부터 26일까지 건설·시행·학계·금융 등 분야의 부동산 전문가, 전국 중개업자, PB를 상대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다.
반등 시점의 경우, 중개업자의 53%, 전문가의 45%, PB의 47%가 2024년을 꼽았다. 오는 2025년에 반등한다는 전망의 비율(각 29%, 34%, 40%)은 2024년보다 다소 낮았다.
올해 주택가격 전망에 대해서는 수도권 중개업자의 35%, 전문가의 26%가 하락 폭으로 ‘5% 이상’을 예상했다. 비수도권의 경우 “5% 이상 떨어질 것”이라고 답한 비율(중개업자 36%·전문가 39%)이 수도권보다 높았다.
세 그룹 모두 주택시장 연착륙을 위해 필요한 정책으로 ▲주택담보대출 규제 완화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완화 ▲주택담보대출 정책지원 확대 ▲생애 최초 주택구매 지원 등을 지목했다.
올해 주택 경기가 좋을 가능성이 큰 지역으로 서울과 경기를 꼽은 반면, 가장 위축될 지역으로 대구와 인천을 들었다. 투자 유망 부동산으로는 ▲재건축(21%) ▲아파트 분양(21%) ▲준공 5년 이내 신축 아파트(16%) ▲재개발(12%) 순이었다.
구체적으로 중개업자들은 신축 아파트(16%), 재건축(15%), 아파트 분양(14%)을 선호했고, PB들은 재건축(22%), 신축 아파트(21%), 아파트 분양(17%) 순으로 선호했다.
아울러 연구소는 주택시장 경착륙 가능성을 점검한 결과, 주택가격 조정 국면은 당분간 지속되겠지만 급락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낮다고 진단했다.
연구소는 “금융위기 당시 미국(최고100%), 영국(80~100%) 등 주요 선진국의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이 70% 이상으로 느슨했지만, 한국은 50% 수준을 유지하면서 가계 부실이나 주택보유자 처분 압력으로 이어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2019년 주택가격 급등으로 금융 규제가 강화된 뒤 2022년 1분기 국내 가구의 LTV는 평균 38.8%로 낮다. 은행권의 경우 LTV 40% 이하인 가구가 58.4%로 절반 이상이고 70%를 넘는 가구는 1%에 불과했다”며 “최근 금리 상승과 대출 부담 등이 주택 급매물 증가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나타날 가능성은 작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연구소는 올해 주택시장 주요 이슈로 ▲거래 절벽 지속 여부 ▲금리 변동과 영향 ▲다주택자 보유세 부담 완화 ▲속도 내는 아파트 재건축 ▲청약 수요 위축과 미분양 증가 ▲월세 부담과 깡통전세·역전세 등을 꼽았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르포] 사라진 ‘전기차 메카’ 꿈… 잡초만 무성한 옛 한국GM 군산 공장
- 배우 정우성 혼외자? 놀랐다가 한 숨 내려놓은 유통·광고업계
- 법원, 이재명 위증교사 1심 ‘무죄’ 선고
- 다이소 또 ‘리콜’... 스텐 크리너, 납 기준 초과
- [르포] 분 단위 생산량 목표 주고 초과 달성까지… 무섭게 전기차 찍어내는 中 비야디
- 고려아연에 알테오젠까지 투자한 상장사가 있다?… 주식만 760억치 쥔 이 회사
- 외국인들이 독일서 만든 K뷰티 브랜드… 예쁘다 대표 “글로벌 뷰티 브랜드 꿈꾼다”
- [인터뷰] “지폐 기술로 한땀한땀 새겨 인왕제색도 판화로 만들었죠. 내년엔 맹호도 출시”
- [재테크 레시피] 줍줍? 고점? 출렁이는 금값… 지금 투자해도 될까
- 서울 고가 아파트도 석 달 만에 10억씩 ‘뚝’… 얼어붙는 매매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