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대책 여파, 분양가 더 오르나… 평촌 센텀퍼스트 가격경쟁력 재평가

강석봉 기자 2023. 1. 6. 17:3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2023년 주요정책과제’에 부동산 규제 완화가 대거 포함된 가운데 수요자들의 관심이 ‘평촌 센텀퍼스트’에 집중되고 있다. 오는 10일 1순위 청약을 진행하는 평촌 센텀퍼스트도 이번 규제 완화에 따른 직·간접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주택 시장 안정화를 위해 먼저 서울의 강남 3구(강남구·서초구·송파구)와 용산구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적용지역을 전면 해제하는 방안을 선택했다.

반면 업계에서는 분양가상한제 해제는 실수요자들에게는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분양가가 자율화되면 현재 비교적 낮은 분양가에 공급되고 있는 지역에서도 고가 아파트 공급이 증가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일례로 지난해 서울에서 분양한 올림픽파크 포레온(둔촌주공 재건축)은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돼 3.3㎡당 평균 3,829만원의 분양가에 공급됐다. 부동산R114 자료에 따르면 둔촌동 평균 매매가는 3.3㎡당 4,553만원으로 이보다 낮은 가격이다. 경기 광명에서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된 철산자이 더 헤리티지(철산주공 8·9단지 재건축) 역시 철산동 평균 시세보다 낮은 가격에 공급됐다.

이처럼 분양가상한제 아파트가 인근 시세 대비 저렴하게 공급되고 있는 가운데 분양가상한제가 폐지되면 신규 단지도 지역 시세와 비슷하게 높은 수준에 책정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특히 지난해부터 건자재값과 인건비 인상 등의 영향으로 분양가 상승기조가 이어지고 있어 민간택지 새 아파트 분양가는 더욱 가파르게 오를 전망이다. 최근 급격한 물가 및 금리 상승으로 인한 비용 부담은 고스란히 사업비와 공사비로 이어졌고, 결국 착공을 앞두거나 분양을 준비 중인 신축 아파트의 공급자는 원가 상승분을 분양가에 반영할 수 밖에 없었다.

이런 상황에 지난 12월 29일 모집 공고한 평촌 센텀퍼스트는 선시공 후분양 단지로 2년 전인 2020년 착공에 나서 현재 골조공사가 모두 완료됐으며, 올해 11월 말 준공을 앞두고 있다. 물가 및 금리가 비교적 안정적일 때 착공한 만큼 합리적인 분양가를 갖췄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다. 이후 안양에 신규 단지가 분양한다면 평촌 센텀퍼스트보다 저렴하거나 동일한 분양가에 공급되기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정부는 서울 강남 3구와 용산구를 제외한 전 지역의 투기과열지구 및 조정대상지역 지정도 해제했다. 집값 하락, 거래 감소에 따른 부동산 시장 경착륙 위험을 줄이고자 한 조치로 이 역시 평촌 센텀퍼스트의 청약 신청을 대기 중인 수요자들에게는 호재다.

서울 대부분의 지역이 비규제지역이 되면서 재당첨 제한이 풀려 기존주택 당첨 여부와 관계없이 청약이 가능하게 된다. 즉 평촌 센텀퍼스트의 청약에 당첨됐다 하더라도 추후 서울에 더 좋은 단지가 공급되면 또 청약에 도전해볼 수 있게 돼 청약 당첨 가능성이 높아진 것과 동시에 주거 선택의 폭도 넓어졌다.

또한 정부는 전매제한 규제를 완화하고 이를 시행령 개정 이전에 분양한 단지에도 소급 적용한다고 밝혔다. 현행 소유권이전등기일까지 최대 3년간 전매가 제한된 평촌 센텀퍼스트의 경우 전매제한 기간이 1년으로 크게 단축된다.

이 외에도 청약에 당첨된 1주택자에게 주어지던 기존주택 처분의무가 폐지되고 주택 소유자도 무순위 청약을 신청할 수 있게 됐다. 평촌 센텀퍼스트의 분양 관계자에 따르면 유주택자들의 새 아파트 분양이 한층 수월해진 만큼 규제 완화 발표 이후 주택전시관을 찾는 예비 청약자들이 급증했다고 알려졌다.

한편 평촌 센텀퍼스트는 DL이앤씨와 코오롱글로벌이 안양 덕현지구 재개발 신축산업을 통해 공급하며 지난 12월 30일(금) 주택전시관을 열고 본격적인 분양에 돌입했다.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일원에 지하 3층~지상 38층, 23개동, 전용면적 36~99㎡ 총 2,886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이중 전용면적 36~84㎡ 1,228가구가 일반분양된다.

청약 일정은 1월 9일(월) 특별공급, 10일(화) 1순위, 11일(수) 2순위 청약 순으로 진행한다. 당첨자 발표는 17일(화), 정당계약은 2월 6일(월)부터 10일(금)까지 5일간 진행한다.

평촌 센텀퍼스트는 청약 접수를 인증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메종 글래드 제주 호텔 패키지 상품권’, ‘글래드 포레스트 차량용 방향제’, ‘드림하우스X센티멘탈 디퓨저’ 등이 준비돼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택전시관은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일원에 위치한다.



강석봉 기자 ksb@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