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평 A to Z] 스키 강습, 리프트권, 장비 대여 알뜰 가이드

신준범 2023. 1. 6. 08:0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키강습·리프트권·장비 대여까지 알토란 정보

'사람은 서울로, 말은 제주로, 스키어는 용평으로 보내라'는 말은 없지만 과장은 아니다. 국내 최대 규모답게 초보자 슬로프도 많고 길이도 긴 용평에서 입문한다면 안전하고 빠르게 스키의 쾌감에 빠져들 수 있다.

스키·보드 입문하는 법, 간단하다. 여기서 알려 주는 순서대로만 하면 된다. 빠르면 2시간 만에, 늦어도 하루 교육이면 혼자서 스키를 즐길 수 있다. 겨울을 즐기는 가장 클래식한 레포츠를 즐길 준비가 되었다면, 지금 용평 눈의 왕국으로 출발한다.

0 주차

스키강습 신청, 리프트 이용권 구입, 장비 대여가 '용평리조트 드래곤프라자'에서 가능하다. 자가용을 이용한다면 드래곤프라자 주차장에서 하차 후, 리프트 이용권을 구입해 장비를 빌려서 1번 게이트로 나가면 곧장 스키장이다. 드래곤프라자 입구 앞은 주차장이 협소하며, 건물을 지나 직진하면 대형 주차장이 나온다. 여기도 만차라면 우회전해 레인보우주차장에 넓은 공간이 있다. 여기서 드래곤프라자까지 350m 떨어져 있다. 스키장은 오전 9시에 개장해 밤 10시까지 운영한다. 다만 12월 31일부터 2월 28일까지 토요일에 한해 밤 11시 30분까지 운영한다.

주소

강원 평창군 대관령면 올림픽로 715

문의

033-335-5757.

1 용평스키보드학교 접수

강습 인원이 한정되어 있어, 먼저 신청하지 않으면 마감될 수 있다. 강습을 받고자 하는 초보자는 드래곤프라자에 들어서서 강습을 신청하는 것이 우선이다. 드래곤프라자 5번 게이트로 들어서서 직진하면 '스키보드학교'가 있다.

강사 1명당 강습생 5명을 정원으로 진행하는 일반 강습은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진행하는 반일 강습(2시간)이 있다. 오전, 오후, 야간 중 선택하면 된다.

좀더 세밀한 교육을 원한다면 1:1, 1:2, 1:3까지 가능한 개인 강습이 있다. 개인 강습은 리프트를 타고 슬로프를 내려오는 과정 포함이며, 일반 강습은 미포함이다. 강습권을 구입하면 영수증과 강습조끼인 빕bib을 준다.

2 스키복 대여

스키보드학교 바로 옆에 2층으로 이어진 계단과 에스컬레이터가 있다. 2층의 스키&보드복 대여소에서 옷을 빌릴 수 있다. 상하의 한 벌을 대여하거나, 상의 또는 하의만 빌리는 것도 가능하다. 짧게는 3시간부터 최장 4일까지 대여할 수 있다.

대여소에 탈의실이 있으며, 스키복 자체로 방풍·보온 효과가 있어 스키바지 안에는 기능성 내의 한 벌만 입는 것이 일반적이다. 스키복 상의 안에도 두꺼운 패딩보다는 얇은 보온옷 정도만 입어 주는 것이 쾌적하다. 지나치게 껴입으면 활동성이 떨어져 불편할 수 있다. 장갑과 고글은 대여 불가이며, 대여소에 비교적 저렴한 제품들이 비치되어 있어 구입 가능하다. 대여소 옆에는 비교적 고급 스키 제품을 판매하는 매장이 있다.

3 헬멧 대여

1층으로 내려와 1번 게이트를 통해 야외로 나와서 왼쪽으로 꺾으면 헬멧 대여소가 있다. 주간(08:00~17:00) 대여료 3,000원, 야간(19:00~22:00) 대여료 3,000원. 흰색·노랑·회색 헬멧이 있는데 흰색은 유아용, 노란색은 여성용, 회색은 남성용이다. 스몰Small, 미듐Medium, 라지Large 사이즈로 나뉜다. 헬멧 자체에 보온 기능과 귀마개가 있고, 통풍구가 있다. 헬멧 뒤에는 고글 끈을 고정할 수 있는 고리가 있다. 여성의 경우 머리카락을 흩날리지 않게 정리하고 써야 한다. 스키를 타다 머리카락이 흘러내리면 시야를 가리거나, 머리카락을 정돈하려다 안전사고가 날 수 있다. 얇은 비니를 쓰고 헬멧을 쓰면 여러 가지로 도움이 된다.

4 리프트권 구입

헬멧 대여소 바로 옆에 종합매표소가 있다. 창구의 매표원을 통해 구입하는 방법과 기계를 통한 자동매표 모두 가능하다. 인터넷으로 미리 예매했다면 자동매표를 이용하는 것이 더 빠를 수 있다. 증명서를 통한 할인티켓 구입은 창구를 이용해야 한다. 주간권(09:00~17:00), 오전권(09:00~13:00), 오후권(13:00~17:00), 야간권(19:00~22:00), 오후야간권(13:00~22:00) 등으로 나뉘어 있다. 리조트 투숙객, 강원도민, 장애인, 특정 신용카드 이용 시 15~30% 할인된다.

처음 스키를 탈 경우, 리프트를 타지 않고 강습이 진행된다. 어느 정도 실력을 갖췄을 때 리프트를 타고 올라갈 수 있으니, 리프트권을 끊지 않고 강습을 신청하는 것이 좋다.

5 스키·보드 대여

1번 게이트로 실내로 들어오면 왼쪽에 '스키/보드 렌탈' 공간이 있다. 렌탈권에 이름, 신장, 발 사이즈 등 렌탈 정보를 작성하고, 신분증이나 객실키 등의 보증품을 같이 제출하면 스키와 부츠를 빌릴 수 있다. 주간권(09:00~17:00), 오전권(09:00~13:00), 오후권(13:00~17:00), 야간권(19:00~22:00원), 오후야간권(13:00~22:00) 등. 스키나 보드 부츠는 평소 사이즈보다 5mm 크게 신는 것이 일반적이며, 종아리까지 올라오는 긴 양말을 신는 것이 좋다. 폴은 대여소 입구에 원하는 걸 고를 수 있게 걸려 있다. 폴의 길이는 허리 골반까지 오는 정도면 충분하다. 지나치게 길면 제대로 된 자세를 잡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다.

6 스키/보드 부츠 착용

대여소 안을 비롯해 드래곤프라자 1~2층에는 보관함과 부츠를 신을 수 있는 의자가 있다. 보관함은 크기에 따라 1000~2,000원까지 나뉘며 500원 동전을 넣어 사용 가능하다. 부츠는 원터치 방식과 포four버클 방식이 있으며, 4개의 버클을 잠궈야 하는 부츠가 세세하게 조절 가능한 최신형이다. 뒤꿈치의 버튼을 한 번만 누르면 되는 원터치 부츠는 편하지만, 세세한 조절은 어려워 단종되었다. 보통 포버클을 내어주며, 원터치 부츠는 직원에게 요청하면 대여해 준다.

7 스키 강습

부츠를 신고, 빕bib을 입고, 스키학교로 가서 배정된 강사를 만나 스키장으로 나간다. 강사의 지도에 따라 스키플레이트를 놓고 부츠를 체결하고 강습을 받는다.

초보강습을 받을 수 있는 전용 슬로프에서 폴을 잡는 법부터 넘어지는 법까지 안전하게 스키를 타기 위한 방법을 터득한다. 강습 후 자유롭게 스키를 탄다. 스키를 다 탄 후에는 스키플레이트를 부츠와 분리해 대여소에 반납한다.

주의 사항

•자신이 대여한 부츠와 스키를 기억한다. 간혹 다른 사람의 스키와 혼돈해 타인의 것을 가져가는 경우가 있다.

•스키를 타다가 쉴 때, 가운데에서 멈춰 있으면 충돌 위험이 있다. 꼭 가장자리에서 쉬어야 한다.

•용평리조트 어플을 다운받거나, SNS를 팔로우하면 실시간으로 바뀐 내용과 공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스키를 타다 다쳤을 경우 패트롤 본부(033-330-7362)로 전화하면 곧장 패트롤 요원이 출동해 안전하게 이송한다.

월간산 1월호 기사입니다.

Copyright © 월간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