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 11월 3주 바다낚시] 바닷가 캠핑·바다낚시 드디어 ‘문’ 열린다

장주영 2022. 11. 11. 11:5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바닷가 캠핑이나 낚시가 수월해질 전망입니다. 해양수산부는 바닷가 내 캠핑장 설치 허용과 함께 관련 시설도 설치할 수 있다고 지난 9일 발표했습니다. 늘어나는 캠핑객과 바다낚시에 반해 편의시설이 부족하다는 문제를 해소하고자하는 조치인데요.

스킨 스쿠버 / 사진 = 픽사베이
실제로 일부 캠핑객 포함한 레저 관광객들이 샤워나 취사시설이 없어 인근 공용화장실을 점거하거나 쓰레기를 투척하기도 해 문제가 발생한 바 있습니다. 이런 불편은 현지 주민에게까지 영향을 끼쳐 갈등이 심화하는 분위기였죠.

이에 따라 정부는 관련 규제개선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바닷가의 일정구역에서는 샤워장이나 취사장 등 캠핑 편의시설을 건축할 수 있게 한다는 방침입니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규제개선으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해양오염과 주민불편 문제도 해소할 계기로 삼겠다는 방안”이라며 “정부의 성과중심·현장체감형 규제혁신 방침에 따른 것으로, 해양수산분야의 규제도 민간투자를 늘리고 신산업을 육성하는 등의 방향으로 대폭 개선할 것”이라고 예고했습니다.

정부의 해양 공간 이용을 합리화하고 관련 절차를 간소화하겠다는 정책방향에 따라 바닷가 캠핑을 위한 화장실·샤워장 설치와 호핑투어(Hopping Tour) 등의 관광이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그동안 바닷가는 공유수면관리법상 어항시설과 시설물, 관광숙박업 등의 일부 건축물만 조성할 수 있게 허용해왔는데요. 법률 개정을 통해 캠핑장과 캠핑장을 이용하는 차박 공간, 캠핑장 필요시설 및 부대시설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물론 환경문제 발생을 줄이기 위해 모든 바닷가를 다 허용하는 것은 아닌데요. 해양공간을 보존해야 할 금지구역이나 이용 가능한 구역을 나눠 인근 지역과의 상생이나 협업 수준으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이런 점을 고려했을 때 관광객들이 주로 이용하는 해수욕장 인근 등에 설치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바닷가 캠핑 / 사진 = 픽사베이
아울러 마리나산업의 활성화와 해양관광의 다양화를 위한 정책도 펼칩니다. 섬 관광, 스쿠버다이빙 등의 관광자원과 마리나 선박을 연계한 관광상품인 호핑투어 등이 가능해질 계획입니다. 호핑투어는 ‘깡충깡충 뛰다’라는 의미인데요. 섬과 섬 간을 자유롭게 오가면서 바다와 섬에서 스킨스쿠버와 숙박, 낚시 등 다양한 체험을 하는 여행입니다.

앞으로 바다낚시 인프라가 좀 더 활성화하면 낚시 인구 또한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보다 건강하고 즐거운 낚시 여가를 누릴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매경닷컴에서 전하는 11월 3주 바다낚시 정보입니다.

서해
서해 중부에서는 홍원항, 대천항, 백사장항을 중심으로 갑오징어, 쭈꾸미, 우럭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서해 중부 / 사진 = mk
이번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홍원항에서 홍원항 원조낚시, 서도호, 힐링호, 대천항에서 수호천사호, 백사장항에서 마린호, 바다호입니다.

서해 남부에서는 비응항, 서망항을 중심으로, 문어, 갑오징어, 우럭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비응항에서 갈매기호, 청어람호, 하이원호, 서망항에서 흑산후크호 입니다.

서해 남부 / 사진 = mk
이번주 서해안 출조버스는 서망항에 우럭을 잡으러 상동호수공원에서 출발하는 아이엔선상출조가 있습니다. 격포항에 문어를 잡으러 부천 만화박물관에서 출발하는 한국낚시아카데미가 있습니다. 오천항에 우럭을 잡으러 인천광역시 서구 검단로 530에서 출발하는 김태풍낚시출조가 있습니다.

이번주 서해 물때 정보입니다. 주말 물때는 11월 19일 토요일 2물, 11월 20일 일요일 3물입니다.

서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서해 중부 앞바다는 11월 19일 토요일 맑고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11월 20일 일요일 맑고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서해 남부 앞바다는 11월 19일 토요일 맑고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11월 20일 일요일 맑고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동해
동해 중부에서는 강릉항, 공현진항, 임원항을 중심으로 대구, 가자미, 오징어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동해 중부 / 사진 = mk
이번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강릉항에서 챌린저호, 금강호, 만복호, 공현진항에서 성복호, 창명호, 임원항에서 태평양호, 드래곤호 입니다.

동해 남부에서는 영일만항, 발산항, 남진항을 중심으로 삼치, 방어, 문어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영일만항에서 뉴대양호, 라이징호, 태창호, 발산항에서 자이언트호

남진항에서 메주호 입니다.

동해 남부 / 사진 = mk
이번주 동해안 출조버스는 오산항에 대구를 잡으러 상동호수공원에서 출발하는 안산다잡아낚시가 있습니다. 임원항에 대구를 잡으러 아인스월드에서 출발하는 피싱114가 있습니다. 장호항에 대구를 잡으러 상동호수공원에서 출발하는 바다동네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번주 동해 물때 정보입니다. 주말 물때는 11월 19일 토요일 3물, 11월 20일 일요일 4물입니다.

동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동해 중부 앞바다는 11월 19일 토요일 맑고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11월 20일 일요일 구름조금,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동해 남부 앞바다는 11월 19일 토요일 맑고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11월 20일 일요일 맑고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남해
남해 서부에서는 국동항, 유촌항, 녹동항을 중심으로 문어, 갑오징어, 갈치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남해 서부 / 사진 = mk
이번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국동항에서 블랙스타호, 베테랑호, 대교3호, 유촌항에서 형만호, 금정호, 한나호, 녹동항에서 보스호, 장수호 입니다.

남해 동부에서는 속천항, 맥전포항, 진해1부두항을 중심으로 갈치, 문어, 감성돔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속천항에서 고고피싱호, 대한민국호, 맥전포항에서 창조호, 진해1부두항에서 진해레저피싱 입니다.

남해 동부 / 사진 = mk
이번주 출조버스는 완도항에 갈치, 한치를 잡으러 상동호수공원에서 출발하는 바다동네사람들이 있습니다. 녹동항에 쭈꾸미, 갑오징어를 잡으러 경기도 하남시 초이동에서 출발하는 갈도낚시가 있습니다. 국동항에 갈치, 한치를 잡으러 수원시 영통구 원천동에서 출발하는 수원경기낚시가 있습니다.

이번주 남해 물때 정보입니다. 주말 물때는 11월 19일 토요일 3물, 11월 20일 일요일 4물입니다.

남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남해 서부 앞바다는 11월 19일 토요일 맑고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11월 20일 일요일 맑고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남해 동부 앞바다는 11월 19일 토요일 맑고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11월 20일 일요일 맑고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제주
제주에서는 도두항, 모슬포항을 중심으로 갈치, 방어, 부시리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제주 / 사진 = mk
이번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도두항에서 파워호, 에이스호, 깊은바당호, 모슬포항에서 희성호, 선진호 입니다.

이번주 제주 물때 정보입니다. 주말 물때는 11월 19일 토요일 3물, 11월 20일 일요일 4물입니다.

제주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제주 앞바다는 11월 19일 토요일 구름조금,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11월 20일 일요일 구름조금,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