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포화지방 많이 먹는 '저탄고지' 식단, 지방간 위험 줄여

권대익 2022. 7. 12. 18: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저탄수화물 고지방(저탄고지) 식단이 지방간 질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최근 열린 2022 국제간학술대회(ILC)에서 발표된 연구 결과, 제2형 당뇨병과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에 모두 노출될 18~78세 110명을 대상으로 6개월 간 '저탄고지' 식단을 진행한 실험에서 지방간이 호전됐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게티이미지뱅크

저탄수화물 고지방(저탄고지) 식단이 지방간 질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최근 열린 2022 국제간학술대회(ILC)에서 발표된 연구 결과, 제2형 당뇨병과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에 모두 노출될 18~78세 110명을 대상으로 6개월 간 ‘저탄고지’ 식단을 진행한 실험에서 지방간이 호전됐다.

55명의 참가자는 저탄고지 식단을, 나머지 55명은 저지방 식단을 유지한 채 실험을 진행했는데, 그 결과 저탄고지 식단 그룹은 6개월 만에 당뇨병이 개선되고 간에서 지방이 감소했다.

연구팀은 “많은 사람이 지방이 건강에 좋지 않다고 믿지만, 이전과 같은 칼로리를 섭취했음에도 저탄고지 그룹은 체중이 5.8% 감소했다”고 했다.

연구팀은 다만 “아보카도, 견과류, 올리브오일, 연어 등 좋은 불포화지방을 섭취했다는 조건이 있었다”며 “트랜스지방이나 포화지방 등 가공된 지방은 몸에 좋지 않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 채소와 과일, 콩류, 통곡류, 닭고기, 생선 등으로 이뤄진 지중해식 식단이 지방간 위험을 줄여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국제 영양학회지인 뉴트리언츠(Nutrients)에 게재된 연구 결과, 65세 이상 참가자 1,40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한 결과, 지중해식으로 식사한 그룹의 간 지방 함량이 이전에 비해 낮아졌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dkwon@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