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분양가상한제 관련 제도개선 후속조치 추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부동산관계장관회의에서 발표한 '분양가 제도 운영 합리화 방안'의 후속조치로 분양가상한제 관련 개정안을 추진한다.
27일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공동주택 분양가격의 산정 등에 관한 규칙' 개정안과 '정비사업 등 필수 발생 비용 산정기준' 제정안을 오는 29일부터 다음 달 11일까지 각각 입법예고·행정예고 한다고 밝혔다.
우선 이번 개정‧제정안에는 정비사업 등 추진과정에서 발생하는 필수 비용을 반영하는 안이 담겨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한국 홍성완 기자] 정부가 부동산관계장관회의에서 발표한 '분양가 제도 운영 합리화 방안'의 후속조치로 분양가상한제 관련 개정안을 추진한다.
27일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공동주택 분양가격의 산정 등에 관한 규칙' 개정안과 '정비사업 등 필수 발생 비용 산정기준' 제정안을 오는 29일부터 다음 달 11일까지 각각 입법예고·행정예고 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과 제정안의 주요 내용은 지난 21일 발표한 '분양가 제도 운영 합리화 방안' 중 분양가상한제 관련 개선사항의 제도화다.
우선 이번 개정‧제정안에는 정비사업 등 추진과정에서 발생하는 필수 비용을 반영하는 안이 담겨 있다.
국토부는 그 동안 도심 등에서 추진되는 정비사업 등에서 기존 거주자 이주‧명도 등 토지 확보 과정에서 부가 비용이 소요되나, 그간 분양가 산정 시에는 반영되지 않아 불합리한 측면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정비사업 등 추진과정에서 필수적으로 발생하는 주거이전비, 이사비, 영업 손실보상비, 명도소송비, 이주비 금융비, 총회 등 필수 소요 경비를 공공택지 외의 택지에 적용되는 택지 가산비에 추가했다.
다음으로 기본형건축비 비정기 조정 항목 현실화 및 조정 요건이 개정안에 추가됐다.
국토부에 따르면, 기본형건축비는 매년 3, 9월 정기 고시 외에도 자재값 급등 시 비정기 조절할 수 있는 제도가 존재했다. 하지만 엄격한 요건 등으로 최근 공급망 차질에 따른 자재값 상승분을 반영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자재비 급등분이 분양가에 보다 적기에 반영될 수 있도록 현행 비정기 조정 대상이 되는 주요 자재(레미콘, 철근, PHC파일, 동관) 중 PHC파일과 동관은 제외시키고, 최근 기본형건축비 중 차지하는 비중이 큰 창호유리, 강화합판 마루, 알루미늄 거푸집으로 교체 및 추가하기로 했다.
또한 그 동안 주요자재의 단일품목 15% 상승시에만 적용되던 비정기 조정 요건을 비중 상위 2개 자재(레미콘‧철근) 상승률 합이 15% 이상인 경우, 또는 하위 3개 자재(창호유리‧강화합판 마루‧알루미늄 거푸집) 상승률 합이 30% 이상인 경우 정기 고시 3개월 이내라도 비정기 조정할 수 있는 요건도 추가됐다.
김영한 국토부 주택정책관은 "이번 개정을 통해 주택공급에 투입되는 필수 비용을 합리적으로 반영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도심 내 공급이 증가해 무주택 서민의 내집 마련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제정안은 입법예고 및 행정예고 기간 이후 법제처 심사 등을 거쳐 7월 중순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스포츠한국 홍성완 기자 seongwan6262@gmail.com
Copyright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시원, 끈으로 된 흰색 비키니로 드러낸 엄청난 볼륨감 - 스포츠한국
- 유현주, 넘사벽 볼륨 몸매+여신 미모 과시 '시선 붙드는 비주얼' - 스포츠한국
- 효민, 민트색 수영복 입고 엎드려 볼륨감 노출…다 가진 S라인 몸매 - 스포츠한국
- 4번째 수술 거친 ‘괴물의 왼팔’, 류현진에게 마지막 고비가 찾아왔다 - 스포츠한국
- 선미, 몽환+섹시 오가는 고혹 자태… 여리여리한 여성미 '눈길' - 스포츠한국
- 허니제이, 과감한 언더웨어룩으로 관능미 'UP' - 스포츠한국
- [인터뷰] 배현성 "배우, 평생 직업으로 삼을 결심 생겼어요" - 스포츠한국
- 레드벨벳 조이, 볼륨감 눈에 띈 원피스룩…뽀얀 각선미 우아한 섹시미 - 스포츠한국
- 로제, 옆구리·등라인 훤히 드러낸 아찔 드레스 자태 - 스포츠한국
- 개인 활동 선언한 방탄소년단, 따로 또 같이 맞을 제2 화양연화 [스한:픽!이슈] - 스포츠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