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격·실험과 전통 확장'인가, '탈맥락과 자의적 해석'인가..논쟁의 '한국의 채색화 특별전'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일 개막한 ‘한국의 채색화 특별전: 생의 찬미’(국립현대미술관 과천, 이하 특별전) 전시 소책자 표지와 전시 포스터 그림은 18세기 궁중회화로 유행하다가 19세기 민화로 확산한 장르인 ‘책가도’ 중 ‘매화 책거리도’(작가 미상, 19세기)다. 원화로는 대중에게 처음 공개하는 작품이다.
특별전은 언뜻 지난 4월 개막한 국립진주박물관·<span data-value="진주시립 이성자미술관이,진주시립이 성자 미술관이" data-errordetail="접미사 뒤에 오는 명사는 되도록 띄어 쓰면 읽기 쉽습니다. 또한 한글맞춤법은 복합명사 안의 명사 사이는 띄어쓰는 것이 원칙이지만 붙여 쓰는 것도 허용합니다. 하지만, 접미사가 붙은 명사 뒤에 다른 명사가 붙어 복합명사를 만드는 예는 무척 드뭅니다." data-error="띄어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진주시립이성자미술관의 ‘한국 채색화의 흐름 전’(이하 흐름전)을 떠올리게 된다. 진주의 두 기관 전시엔 도화서 화원·<span data-value="차비 대령 화원" data-errordetail="띄어쓰기 오류입니다. 대치어를 참고하여 띄어 쓰도록 합니다." data-error="띄어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차비대령화원 이형록(1808~?)과 <span data-value="차비 대령 화원" data-errordetail="띄어쓰기 오류입니다. 대치어를 참고하여 띄어 쓰도록 합니다." data-error="띄어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차비대령화원 장한종(1768~1815)의 책가도 두 점이 나왔다. 단 장한종 작품은 ‘전(傳, 누군가의 작품으로 전해진다는 의미)’이 붙었다.</span data-value="차비 대령 화원" data-errordetail="띄어쓰기 오류입니다. 대치어를 참고하여 띄어 쓰도록 합니다." data-error="띄어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span data-value="차비 대령 화원" data-errordetail="띄어쓰기 오류입니다. 대치어를 참고하여 띄어 쓰도록 합니다." data-error="띄어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span data-value="진주시립 이성자미술관이,진주시립이 성자 미술관이" data-errordetail="접미사 뒤에 오는 명사는 되도록 띄어 쓰면 읽기 쉽습니다. 또한 한글맞춤법은 복합명사 안의 명사 사이는 띄어쓰는 것이 원칙이지만 붙여 쓰는 것도 허용합니다. 하지만, 접미사가 붙은 명사 뒤에 다른 명사가 붙어 복합명사를 만드는 예는 무척 드뭅니다." data-error="띄어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
<span data-value="진주시립 이성자미술관이,진주시립이 성자 미술관이" data-errordetail="접미사 뒤에 오는 명사는 되도록 띄어 쓰면 읽기 쉽습니다. 또한 한글맞춤법은 복합명사 안의 명사 사이는 띄어쓰는 것이 원칙이지만 붙여 쓰는 것도 허용합니다. 하지만, 접미사가 붙은 명사 뒤에 다른 명사가 붙어 복합명사를 만드는 예는 무척 드뭅니다." data-error="띄어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span data-value="차비 대령 화원" data-errordetail="띄어쓰기 오류입니다. 대치어를 참고하여 띄어 쓰도록 합니다." data-error="띄어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span data-value="차비 대령 화원" data-errordetail="띄어쓰기 오류입니다. 대치어를 참고하여 띄어 쓰도록 합니다." data-error="띄어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span data-value="차비 대령 화원" data-errordetail="띄어쓰기 오류입니다. 대치어를 참고하여 띄어 쓰도록 합니다." data-error="띄어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span data-value="차비 대령 화원" data-errordetail="띄어쓰기 오류입니다. 대치어를 참고하여 띄어 쓰도록 합니다." data-error="띄어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span data-value="진주시립 이성자미술관이,진주시립이 성자 미술관이" data-errordetail="접미사 뒤에 오는 명사는 되도록 띄어 쓰면 읽기 쉽습니다. 또한 한글맞춤법은 복합명사 안의 명사 사이는 띄어쓰는 것이 원칙이지만 붙여 쓰는 것도 허용합니다. 하지만, 접미사가 붙은 명사 뒤에 다른 명사가 붙어 복합명사를 만드는 예는 무척 드뭅니다." data-error="띄어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
한국 전통화는 수묵화라고? 찬란한 채색화도 있었다
포졸 전립에 매달린 붉은 털 장식 색이 선연하다. 놀림의 말로 ‘펭귄복’이라 부르는 포졸복 ...
https://www.khan.co.kr/culture/art-architecture/article/202204181422001
다만, ‘매화 책거리도’도 이형록·장한종 작품과 표현 양식 등에서 차이가 있다. 국립현대미술관은 “(미상의 작가가) 궁중 <span data-value="화원 급으로,회원급으로,화원읍으로" data-errordetail="띄어쓰기 오류입니다. 대치어를 참고하여 띄어 쓰도록 합니다." data-error="띄어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화원급으로 세련되고 세밀하게 그렸고 너비가 3m에 달하는 궁중회화의 크기이지만 표현양식은 민화풍”이라고 설명한다. 8폭에서 3폭까지 매화나무를 책과 책장에다 도자기, 문방구 위로 길게 뻗어 그린 걸 두고도 미술관은 파격으로 꼽았다. </span data-value="화원 급으로,회원급으로,화원읍으로" data-errordetail="띄어쓰기 오류입니다. 대치어를 참고하여 띄어 쓰도록 합니다." data-error="띄어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
특별전 제목과 대표 그림만 보면 조선 시대 중심의 전통 채색화 전시로 여기기 쉽다. 전시 작가나 출품작은 채색화 전통의 범주를 넘어선다.
미술관은 보도자료에 “조계종 종정 성파 대종사를 비롯해 강요배, 박대성, 박생광, 송규태, 신상호, 안상수, 오윤, 이종상, 한애규, 황창배 등 작가 60여 명, 80여 점을 출품했다”고 썼다. 이중 박생광(1904~1985)은 ‘일본풍’에서 ‘토속적·독창적 화풍’으로 전환을 이뤄내며 ‘한국 채색화의 대가’란 평가를 받았다. 기존 한국 채색화 전통의 맥락과 범주, 미술사에서 포함되지 않는 작가와 장르도 여럿이다. 최근 미술도 아우른다.
채색화가 아닌 작품도 여럿이다. 오윤(1946~1986)의 ‘<span data-value="무효도,부호도,모호도,무허도" data-errordetail="입력 오류로 보입니다." data-error="붙여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misuse">무호도’(1985)는 검은색 목판화다. <span data-value="한 애도,한 애세요,해내고" data-errordetail="철자 검사를 해 보니 이 어절은 분석할 수 없으므로 틀린 말로 판단하였습니다. 후보 어절은 이 철자검사="" 교정기에서 띄어쓰기, 붙여 쓰기, 음절대치와 같은 교정방법에 따라 수정한 결과입니다.="" 후보 어절 중 선택하시거나 오류 어절을 수정하여 주십시오.="" * 단, 사전에 없는 단어이거나 사용자가 올바르다고 판단한 어절에 대해서는 통과하세요!!" data-error="띄어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한애규의 ‘기둥들’(2011)은 테라코타, 신상호의 ‘<span data-value="토템 상" data-errordetail="띄어쓰기 오류입니다. 대치어를 참고하여 띄어 쓰도록 합니다." data-error="띄어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토템상’(2004)은 도자다.</span data-value="토템 상" data-errordetail="띄어쓰기 오류입니다. 대치어를 참고하여 띄어 쓰도록 합니다." data-error="띄어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span data-value="한 애도,한 애세요,해내고" data-errordetail="철자 검사를 해 보니 이 어절은 분석할 수 없으므로 틀린 말로 판단하였습니다. 후보 어절은 이 철자검사="" 교정기에서 띄어쓰기, 붙여 쓰기, 음절대치와 같은 교정방법에 따라 수정한 결과입니다.="" 후보 어절 중 선택하시거나 오류 어절을 수정하여 주십시오.="" * 단, 사전에 없는 단어이거나 사용자가 올바르다고 판단한 어절에 대해서는 통과하세요!!" data-error="띄어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span data-value="무효도,부호도,모호도,무허도" data-errordetail="입력 오류로 보입니다." data-error="붙여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misuse">
미술관은 전통을 현대로 접목·확장하면서 다양한 매체의 작품을 선보이는 전시라고 말한다. “국립현대미술관 최초로 채색화를 <span data-value="제조명함으로써" data-errordetail="'ㅔ'는 'ㅐ'와 발음이 비슷하고 자판의 위치도 비슷하여 표기를 혼동하기 쉽습니다. 주의해서 쓰십시오." data-error="붙여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misuse">재조명함으로써 기울어진 <span data-value="한국 미술사의" data-errordetail="띄어쓰기 오류입니다. 대치어를 참고하여 띄어 쓰도록 합니다." data-error="띄어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한국미술사의 균형을 맞추려고 <span data-value="한다”라고" data-errordetail="개정된 문장 부호 사용법(2014년 12월)에 따라 직접 인용일 때는 따옴표 뒤에 직접 인용 조사 '-라고 -라며="" -라는' 형태로 써야 합니다. 그러나 언론 등에서 간접인용 형태를 널리 쓰므로 약한 시스템은 허용하며, 강한 시스템은 고칩니다." data-error="알 수="" 없는=""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한다”고 했다.</span data-value="한다”라고" data-errordetail="개정된 문장 부호 사용법(2014년 12월)에 따라 직접 인용일 때는 따옴표 뒤에 직접 인용 조사 '-라고 -라며="" -라는' 형태로 써야 합니다. 그러나 언론 등에서 간접인용 형태를 널리 쓰므로 약한 시스템은 허용하며, 강한 시스템은 고칩니다." data-error="알 수="" 없는=""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span data-value="한국 미술사의" data-errordetail="띄어쓰기 오류입니다. 대치어를 참고하여 띄어 쓰도록 합니다." data-error="띄어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span data-value="제조명함으로써" data-errordetail="'ㅔ'는 'ㅐ'와 발음이 비슷하고 자판의 위치도 비슷하여 표기를 혼동하기 쉽습니다. 주의해서 쓰십시오." data-error="붙여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misuse">
<span data-value="제조명함으로써" data-errordetail="'ㅔ'는 'ㅐ'와 발음이 비슷하고 자판의 위치도 비슷하여 표기를 혼동하기 쉽습니다. 주의해서 쓰십시오." data-error="붙여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misuse"><span data-value="한국 미술사의" data-errordetail="띄어쓰기 오류입니다. 대치어를 참고하여 띄어 쓰도록 합니다." data-error="띄어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span data-value="한다”라고" data-errordetail="개정된 문장 부호 사용법(2014년 12월)에 따라 직접 인용일 때는 따옴표 뒤에 직접 인용 조사 '-라고 -라며="" -라는' 형태로 써야 합니다. 그러나 언론 등에서 간접인용 형태를 널리 쓰므로 약한 시스템은 허용하며, 강한 시스템은 고칩니다." data-error="알 수="" 없는=""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미술관은 채색화의 주제나 재료보다 ‘역할’에 주목했다고 한다. </span data-value="한다”라고" data-errordetail="개정된 문장 부호 사용법(2014년 12월)에 따라 직접 인용일 때는 따옴표 뒤에 직접 인용 조사 '-라고 -라며="" -라는' 형태로 써야 합니다. 그러나 언론 등에서 간접인용 형태를 널리 쓰므로 약한 시스템은 허용하며, 강한 시스템은 고칩니다." data-error="알 수="" 없는=""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span data-value="한국 미술사의" data-errordetail="띄어쓰기 오류입니다. 대치어를 참고하여 띄어 쓰도록 합니다." data-error="띄어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span data-value="제조명함으로써" data-errordetail="'ㅔ'는 'ㅐ'와 발음이 비슷하고 자판의 위치도 비슷하여 표기를 혼동하기 쉽습니다. 주의해서 쓰십시오." data-error="붙여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misuse"> “나쁜 기운을 몰아내고(辟<span data-value="" data-errordetail="철자 검사를 해 보니 이 어절은 분석할 수 없으므로 틀린 말로 판단하였습니다. 후보 어절은 이 철자검사="" 교정기에서 띄어쓰기, 붙여 쓰기, 음절대치와 같은 교정방법에 따라 수정한 결과입니다.="" 후보 어절 중 선택하시거나 오류 어절을 수정하여 주십시오.="" * 단, 사전에 없는 단어이거나 사용자가 올바르다고 판단한 어절에 대해서는 통과하세요!!" data-error="띄어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 spellcheck-not-suggest-word">邪, 벽사) 복을 불러들이며(吉祥, 길상) 교훈을 전하고(文字圖, 문자도)” 같은 한국 채색화의 전통적 역할을 현대 미술에서 찾는 시도라는 취지로도 설명했다. ‘</span data-value="" data-errordetail="철자 검사를 해 보니 이 어절은 분석할 수 없으므로 틀린 말로 판단하였습니다. 후보 어절은 이 철자검사="" 교정기에서 띄어쓰기, 붙여 쓰기, 음절대치와 같은 교정방법에 따라 수정한 결과입니다.="" 후보 어절 중 선택하시거나 오류 어절을 수정하여 주십시오.="" * 단, 사전에 없는 단어이거나 사용자가 올바르다고 판단한 어절에 대해서는 통과하세요!!" data-error="띄어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 spellcheck-not-suggest-word">부적’을 모티브로 한 안성민의 ‘날아오르다’(2022)가 미술관이 내세운 채색화 역할과 취지에 부합하는 작품의 한 예다. 아프리카 미술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한 ‘토템상’을 두고는 “온갖 석상과 장승, 솟대 등의 조형물로 벽사와 길상의 의미를 담아온 한국의 전통과 아프리카의 원시적이고 과감한 아름다움을 결부한 작품”이라고 했다.
<span data-value="제조명함으로써" data-errordetail="'ㅔ'는 'ㅐ'와 발음이 비슷하고 자판의 위치도 비슷하여 표기를 혼동하기 쉽습니다. 주의해서 쓰십시오." data-error="붙여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misuse"><span data-value="한국 미술사의" data-errordetail="띄어쓰기 오류입니다. 대치어를 참고하여 띄어 쓰도록 합니다." data-error="띄어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span data-value="한다”라고" data-errordetail="개정된 문장 부호 사용법(2014년 12월)에 따라 직접 인용일 때는 따옴표 뒤에 직접 인용 조사 '-라고 -라며="" -라는' 형태로 써야 합니다. 그러나 언론 등에서 간접인용 형태를 널리 쓰므로 약한 시스템은 허용하며, 강한 시스템은 고칩니다." data-error="알 수="" 없는=""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span data-value="" data-errordetail="철자 검사를 해 보니 이 어절은 분석할 수 없으므로 틀린 말로 판단하였습니다. 후보 어절은 이 철자검사="" 교정기에서 띄어쓰기, 붙여 쓰기, 음절대치와 같은 교정방법에 따라 수정한 결과입니다.="" 후보 어절 중 선택하시거나 오류 어절을 수정하여 주십시오.="" * 단, 사전에 없는 단어이거나 사용자가 올바르다고 판단한 어절에 대해서는 통과하세요!!" data-error="띄어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 spellcheck-not-suggest-word">특별전은 채색화 중에서도 민화를 강조한다. ‘소환된 민화, 한국미술을 흔들다’(김용철), ‘현대 민화, 전통 채색화의 부흥’(정병모), ‘민화를 보는 또 하나의 시선: 이우환의 민화론과 민화 컬렉션’(서윤정), ‘한국 현대미술에서 민화의 이코노그래피-현대미술의 창작 원천으로서의 민화’(조은정)를 전시 도록에 실었다. </span data-value="" data-errordetail="철자 검사를 해 보니 이 어절은 분석할 수 없으므로 틀린 말로 판단하였습니다. 후보 어절은 이 철자검사="" 교정기에서 띄어쓰기, 붙여 쓰기, 음절대치와 같은 교정방법에 따라 수정한 결과입니다.="" 후보 어절 중 선택하시거나 오류 어절을 수정하여 주십시오.="" * 단, 사전에 없는 단어이거나 사용자가 올바르다고 판단한 어절에 대해서는 통과하세요!!" data-error="띄어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 spellcheck-not-suggest-word"></span data-value="한다”라고" data-errordetail="개정된 문장 부호 사용법(2014년 12월)에 따라 직접 인용일 때는 따옴표 뒤에 직접 인용 조사 '-라고 -라며="" -라는' 형태로 써야 합니다. 그러나 언론 등에서 간접인용 형태를 널리 쓰므로 약한 시스템은 허용하며, 강한 시스템은 고칩니다." data-error="알 수="" 없는=""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span data-value="한국 미술사의" data-errordetail="띄어쓰기 오류입니다. 대치어를 참고하여 띄어 쓰도록 합니다." data-error="띄어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span data-value="제조명함으로써" data-errordetail="'ㅔ'는 'ㅐ'와 발음이 비슷하고 자판의 위치도 비슷하여 표기를 혼동하기 쉽습니다. 주의해서 쓰십시오." data-error="붙여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misuse">현대 작가 10여 명의 민화 작품도 소개한다. 아카이브 섹션엔 서영희가 ‘2022년 호랑이의 해를 위하여’라는 제목으로 ‘보그 코리아’ 2022년 1월호에 실은 사진 등을 전시했다. 미술관은 “민화가 품고 있는 조형적 패턴, 해학적 그림, 화려한 색감을 활용함과 동시에 패션 상업 사진과 결합하여 민화의 지평을 확장한다”고 설명했다.
<span data-value="제조명함으로써" data-errordetail="'ㅔ'는 'ㅐ'와 발음이 비슷하고 자판의 위치도 비슷하여 표기를 혼동하기 쉽습니다. 주의해서 쓰십시오." data-error="붙여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misuse"><span data-value="한국 미술사의" data-errordetail="띄어쓰기 오류입니다. 대치어를 참고하여 띄어 쓰도록 합니다." data-error="띄어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span data-value="한다”라고" data-errordetail="개정된 문장 부호 사용법(2014년 12월)에 따라 직접 인용일 때는 따옴표 뒤에 직접 인용 조사 '-라고 -라며="" -라는' 형태로 써야 합니다. 그러나 언론 등에서 간접인용 형태를 널리 쓰므로 약한 시스템은 허용하며, 강한 시스템은 고칩니다." data-error="알 수="" 없는=""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span data-value="" data-errordetail="철자 검사를 해 보니 이 어절은 분석할 수 없으므로 틀린 말로 판단하였습니다. 후보 어절은 이 철자검사="" 교정기에서 띄어쓰기, 붙여 쓰기, 음절대치와 같은 교정방법에 따라 수정한 결과입니다.="" 후보 어절 중 선택하시거나 오류 어절을 수정하여 주십시오.="" * 단, 사전에 없는 단어이거나 사용자가 올바르다고 판단한 어절에 대해서는 통과하세요!!" data-error="띄어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 spellcheck-not-suggest-word">전시장 관람 동선을 오래된 한옥을 방문하듯 짰다. 한국 전통 정원과 서가의 공간 개념도 전시장에 구현했다. 전시장 입구와 중간 통로에 각각 ‘토템상’과 ‘기둥들’을 설치했다. </span data-value="" data-errordetail="철자 검사를 해 보니 이 어절은 분석할 수 없으므로 틀린 말로 판단하였습니다. 후보 어절은 이 철자검사="" 교정기에서 띄어쓰기, 붙여 쓰기, 음절대치와 같은 교정방법에 따라 수정한 결과입니다.="" 후보 어절 중 선택하시거나 오류 어절을 수정하여 주십시오.="" * 단, 사전에 없는 단어이거나 사용자가 올바르다고 판단한 어절에 대해서는 통과하세요!!" data-error="띄어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 spellcheck-not-suggest-word"></span data-value="한다”라고" data-errordetail="개정된 문장 부호 사용법(2014년 12월)에 따라 직접 인용일 때는 따옴표 뒤에 직접 인용 조사 '-라고 -라며="" -라는' 형태로 써야 합니다. 그러나 언론 등에서 간접인용 형태를 널리 쓰므로 약한 시스템은 허용하며, 강한 시스템은 고칩니다." data-error="알 수="" 없는=""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span data-value="한국 미술사의" data-errordetail="띄어쓰기 오류입니다. 대치어를 참고하여 띄어 쓰도록 합니다." data-error="띄어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span data-value="제조명함으로써" data-errordetail="'ㅔ'는 'ㅐ'와 발음이 비슷하고 자판의 위치도 비슷하여 표기를 혼동하기 쉽습니다. 주의해서 쓰십시오." data-error="붙여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misuse">
미술관 전시 취지와 내용에 미술계가 다 동의하는 것은 아니다. 전통의 ‘확장’과 ‘확대’, ‘재조명’인지, ‘자의적 해석’과 ‘탈맥락’인지를 두고 여러 말이 나온다. 김달진미술연구소 소장 김달진은 지난달 31일 유튜브에 올린 ‘미술계 소식’에서 미술관이 내세운 ‘채색화의 정신 확대’에 의문을 제기하며 “(특별전이) 채색화 경계를 허물겠다는 의도인지, 타 장르를 포함한다는 의미인지 혼란스럽다. 장르 확대는 좋은 일이라고 생각하지만, 자의적 해석이 확산하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도 들었다”고 말했다.
미술평론과 황정수는 페이스북에 “전시 기획을 하려면 기본적으로 ‘채색화’에 대한 개념 정의부터 해야 하지 않을까? 이런 식의 나열이라면 ‘채색화’는 ‘색깔이 있는 모든 미술품’이란 뜻으로밖에 볼 수 <span data-value="없다”라고" data-errordetail="개정된 문장 부호 사용법(2014년 12월)에 따라 직접 인용일 때는 따옴표 뒤에 직접 인용 조사 '-라고 -라며="" -라는' 형태로 써야 합니다. 그러나 언론 등에서 간접인용 형태를 널리 쓰므로 약한 시스템은 허용하며, 강한 시스템은 고칩니다." data-error="알 수 없는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없다”고 썼다. 그는 “조계종 종정의 정체 모를 작품은 언제부터 한국의 대표적 채색화이며, 박대성은 또 언제 채색화의 주요 인물이 되었으며, 어느 화랑 소속 젊은 화가들의 알록달록한 유화는 어인 일로 등장하는가”라고 했다.</span data-value="없다”라고" data-errordetail="개정된 문장 부호 사용법(2014년 12월)에 따라 직접 인용일 때는 따옴표 뒤에 직접 인용 조사 '-라고>
미술계 인사 <span data-value="a 씨는" data-errordetail="띄어쓰기 오류입니다. 대치어를 참고하여 띄어 쓰도록 합니다." data-error="붙여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misuse">A씨는 “채색화와 거리 있는 다소 뜬금없는 작가의 뜬금없는 작품들이 나온 대목은 이해 또는 동의하기 어렵다. 미술관은 ‘민화’와 ‘길상’ 등을 강조했는데 그런 취지를 따르더라도 </span data-value="a 씨는" data-errordetail="띄어쓰기 오류입니다. 대치어를 참고하여 띄어 쓰도록 합니다." data-error="붙여쓰기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misuse">중광이나 김태정, 이영수, 이중희, 이석조 같은 1970~1980년대 주요 작가들이 빠진 건 매우 아쉬운 대목이다. 전통 민화를 모작하는 수준의 작가들도 보인다”고 했다. 그는 몇몇 작가를 두곤 “ ‘국립현대미술관 전시 이력‘을 만들어주려는 배려 차원에서 특정 갤러리 소속 작가를 선정했다고 지적하면 미술관 측이 어떤 대답을 내놓을지도 궁금하다”고도 했다.
특별전은 9월 25일까지다. ‘채색화’를 어떤 개념과 맥락에 놓고 해석했든 한국 미술사에 기록된 여러 대가의 작품을 볼 기회다. ‘강렬한 색상’과 ‘다양한 매체’로 ‘대형화’하고 ‘현대화’한 개별 작품들은 ‘볼거리’이기도 하다. 진주의 흐름전도 <span data-value="흐름’ 전은" data-errordetail="띄어쓰기 오류입니다. 대치어를 참고하여 띄어 쓰도록 합니다." data-error="알 수 없는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19일까지 열린다. 이 전시는 고대와 근현대 미술사에 근거한 정통의 채색화가 주다. 이례적으로 </span data-value="흐름’ 전은" data-errordetail="띄어쓰기 오류입니다. 대치어를 참고하여 띄어 쓰도록 합니다." data-error="알 수 없는 오류" class="spellcheck-highlight spellcheck-line-etc">70여 일간 5만8000명(5월 31일 기준)이 관람했다. 국공립미술관과 국립박물관의 두 전시로 ‘채색화’가 올해 상반기 미술계 키워드 중 하나가 된 건 분명하다.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입꾹닫’ 산업부, 액트지오-석유공사 공문 제출요구에 “안보·영업기밀” 부실 답변만
- 4만명 몰린 대학축제서 술 먹고 춤춘 전북경찰청장 ‘구설’
- “남편 관리 잘해” 황재균 벤치클리어링, 티아라 지연에 불똥
- 1630마리 중 990마리 돌아오지 않았다...30대 직장인이 밝힌 진실
- 이번엔 라이브로 모습 보인 김건희 여사···단계적 확대?
- [에디터의창]출생률 제고를 위한 성욕과 교미의 정치경제학
- 유명 가수 집 직접 찾아간 경찰관…알고 보니 개인정보 무단 조회
- 개혁신당이 ‘김정숙 특검법’ 내는 국힘에 “쌩쑈”라고 비판하는 이유는?
- 성일종 “윤 대통령 지지율? 인기 없는 엄격한 아버지 모습이라 그래”
- [단독] 세계유산 병산서원 인근서 버젓이 자라는 대마…‘최대 산지’ 안동서 무슨 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