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위 막아달라" 용산 집무실 주변 아파트 집단 반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집무실의 서울 용산구 국방부 이전을 환영하던 용산역 주변 아파트 단지들이 정치 시위에 주거 환경이 침해받게 됐다며 집단 반발로 돌아섰다.
9일 서울 용산 일대 부동산 시장에 따르면 용산역 주변 7개 단지 협의회는 이촌역 앞 국방부 대통령 집무실 출입구 주변에서 소음을 동반한 시위가 계속될 경우 집단행동에 나서기로 결정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소음 동반 집회땐 집단행동 예고
9일 서울 용산 일대 부동산 시장에 따르면 용산역 주변 7개 단지 협의회는 이촌역 앞 국방부 대통령 집무실 출입구 주변에서 소음을 동반한 시위가 계속될 경우 집단행동에 나서기로 결정했다. 7개 단지 협의회는 1호선 용산역부터 4호선 이촌역까지 용산구 남쪽에서 동서로 길게 이어진 아파트 단지들의 연합체다. 규모는 아파트와 오피스텔을 합해 총 5037가구에 달한다.
발단은 지난 7일 용산 미군기지 13번 게이트 앞에서 벌어진 정치 시위때문이다. 용산기지 13번 게이트는 앞으로 윤 당선인의 국방부 집무실 출퇴근 주 통로로 전망돼 지난 주말을 시작으로 임기 내내 각종 시위가 예상되고 있다. 7개 단지에 속하는 용산파크타워의 한 입주민은 "집 바로 앞 13번 게이트에서 마이크를 켜고 4~5시간을 시끄럽게 해 아기와 노인은 경기를 일으킬 지경에다 단지 앞 서빙고로가 꽉 막혔었다"며 "아직 (윤 당선인이) 취임도 안 했는데 이 난리니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난 3월 대통령 용산시대 발표 당시 용산역 인근 7개 단지는 1~2㎞ 떨어진 국방부 인근 6호선 삼각지역 부근과 달리 반기는 입장이었다. 집무실로 예정된 국방부와는 향후 용산공원으로 변모할 미군기지를 사이에 두고 있어 고도제한 등 규제 우려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난 주말 시위를 계기로 상황이 급변하면서 용산역 인근 단지들이 집단 반발로 돌아선 모양새다. 용산파크타워 입주자 대표는 "주민센터에서 10일 윤 당선인 용산 입주 환영식을 한다고 연락이 왔는데 단지 내에서 호응이 좋아 20여명의 참석 명단까지 보냈다"며 "하지만 지난 7일 이후 데모를 해야지 환영을 왜 하느냐는 주민이 많아 달래느라고 힘들었다"고 전했다.
경찰은 집무실이 들어설 국방부 외부 담장 반경 100m를 집회 금지 구역으로 설정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7개 단지가 몰려있는 지역은 국방부 담장과 상당한 거리가 있어 집회 금지와 관계가 없다.
7개 단지 협의회 관계자는 "삼각지역 인근 단지들이 국방부 정문의 백범로를 대통령 출퇴근로로 사용할까 불만이 나오자 미군기지 13번 게이트를 주 통로로 계획 중인 것 아니냐"며 "우리도 목소리를 내기 위한 준비를 마쳤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지난 8일 7개 단지 협의회에서 밤샘 회의를 했고, 그 자리에 참석한 권영세 국민의힘 의원 보좌관에게 의견을 전달했다"며 "적절한 회신이 없을 시 (윤 당선인) 출퇴근길 저지 등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다른 협의회 관계자는 "13번 게이트뿐만 아니라 7개 단지를 가로지르는 용산버들개문화공원이 완공될 시 시청 앞 광장처럼 집회명소가 될수 있어 우려스럽다"며 "지역 주민의 생활 유지를 위해 종합적인 해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성폭행 피살' 엄마 잃은 꼬마…18년간 '사진' 넣고 다니다 검거한 형사
- 김병만 전처 "내가 든 사망보험 4개뿐…삼혼 아니라 재혼"
- 이현주 "혀 절단 후 알코올 중독…사이비종교 빠져"
- 1년만에 50㎏ 뺀 남성 "아내가 바람피나" 오해까지 받아..체중감량 비결은? [헬스톡]
- "개X끼들이야 말이야"…이봉원, 故이주일에게 혼났던 사연?
- "역겨워 다 게워냈다" 배달음식서 나온 치간칫솔…사장 "재사용 아냐"
- '대장암 완치' 유상무, 충격적 몰골…"얼굴이 말이 아니네요"
- 진시몬 "막내아들 심장마비 사망…가는 모습도 못봐"
- 허윤정 "전남편 강남 업소 사장…수백억 날리고 이혼"
- "눈 떴는데 침대에 피가 흥건"..토니안, 정신과 증상 8가지 나타났다 고백 [헬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