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부천·김포지역 6개 전문대학 2023학년도 주요 입시정보 공개

권현수 기자 2022. 5. 4. 14:5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문대학 최대 강점 '빠른 졸업과 취업의 유리함'..실무 중심 교육·다양한 학제 운영 △경인여자대학교 △인천재능대학교 △인하공업전문대학교 △부천대학교 △유한대학교 △김포대학교

'취업 명문대학' 인천·부천·김포지역 6개 전문대학이 수험생들의 성공적인 대입 준비를 위한 입시전략을 공개한다.

앞서 6개 전문대학(경인여대, 인천재능대, 인하공전, 부천대, 유한대, 김포대)은 지난 2020년 코로나19 여파로 입시박람회가 취소되면서 대입 준비에 어려움을 겪는 수험생들을 위해 '온라인 입시전형' 안내 영상을 제작했다.

올해도 2023년도 입시정보를 발빠르게 소개하고자 각 대학의 수시·정시전형 일정과 전형별 특징, 모집학과, 지원자격 등을 소개한다.

이와 함께 인천·부천·김포지역 6개 전문대학 입학정보박람회도 열린다. △오는 6월 11일 인하공전, △7월 23일 부천대, △8월 13일 인천재능대, △11월 19일 경인여대 순으로 이어진다.

임재정 인천·부천·김포지역 전문대학입학관리자협의회장(부천대 입학관리자)은 "전문대학은 강점은 빠른 졸업과 취업의 유리함이다. 매년 증가하는 유턴입학자(4년제에서 전문대학으로 재진학하는 학생을 일컫는 말)가 이를 방증한다"면서 "특히 최근 취업난에 심각해지면서 전문직업인 양성을 위한 실무중심의 교육과 다양한 학제(2년, 3년, 4년제) 운영으로 학사학위 취득까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6개 전문대학 협의회는 올해 예비신입생을 대상으로 적성과 취업을 고려한 특성화 학과를 주목할 수 있도록 입시홍보 전략을 구상 중이다"고 덧붙였다.

◆경인여대, 사회적 트렌드 반영한 전공 신설·학과명 변경

경인여자대학교가 전공 신설과 학과명 변경 등 2023학년도 우수 신입생 유치를 위해 학사개편에 나선다.

경인여대는 인간의 행복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스포츠헬스케어과’를 신설했다. 또한 사회 트렌드에 발맞춰 기존의 펫토탈케어과는 ‘반려동물보건학과’로, 글로벌관광서비스과는 ‘관광외국어과’로 학과명을 변경한다.

새로운 수시모집 전형도 눈길을 끈다. 2023학년도 수시 1차 모집에 ‘고른기회전형’을 도입해 다문화, 다자녀, 국가보훈대상자 등 수험생들에게 폭넓은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전문대학의 취지를 살리고자 수시모집에서 특성화고등학교 모집인원을 확대한다. 같은 전형 내 복수지원에 개수 제한이 없기 때문에 신설 전공을 포함해 관심학과에 모두 지원할 수 있다.

◆인천재능대, 23개 학과·24개 전공에서 신입생 선발...미래산업 이끌 인재 육성

인천재능대학교가 미래 사회를 견인할 인재 육성에 박차를 가한다.

이를 위해 2023학년도에 IT 학부를 AI 학부, 7개 전공으로 개편한다. 컴퓨터시스템전공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컴퓨터 시스템 엔지니어링 분야의 실무형 전문가를 양성한다. 정보보안전공은 정보보안 기술의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인터넷 정보보안 전문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또한 사물인터넷전공은 사물 인터넷 기반의 공장 자동화 기술자를, 드론영상전공은 드론산업 시대의 새로운 기술 환경을 이해하고 미래 드론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드론영상 전문가를 육성한다.

SW분야 개발 전문인력을 키우는 컴퓨터정보전공의 주요 취업처는 기업체전산부서, 소프트웨어개발업체, 인공지능서비스개발업체 등이다. 의료소프트웨어전공은 소프트웨어(SW) 개발 역량과 의료 도메인 업무 지식을 겸비한 의료 SW 개발 전문인력을, 빅데이터공학전공은 산업현장에서 데이터 기반 문제 해결 및 응용에 기여할 수 있는 기술인력을 육성한다.

2023학년도에 신설된 게임아트디자인과는 게임아트 전문교육과정과 프로젝트 중심의 실무형 교육을 운영한다. 게임그래픽 디자인업체, 광고제작사, 애니메이터 등 취업 분야도 다양하다.

◆인하공전, '학생이 오고 싶은 대학' 목표로 학사 운영

인하공업전문대학이 2023학년도 주요 입시정보를 공개했다.

수시모집의 경우 일반고 또는 특성화고 전형은 1학년부터 3학년 1학기까지 5개 학기 중 우수 2개 학기 내신 성적을 반영한다.

정시모집의 일반전형에서는 수능성적 국어, 수학, 탐구영역 중 우수 2개 영역과 영어영역 가산점으로 지난해와 동일하게 신입생을 선발한다.

인하공전은 면접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을 위해 입학 홈페이지에 면접 진행 절차, 면접 노하우 등을 담은 영상도 공개할 예정이다. 면접에 필요한 부분을 사전에 연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부천대, 반려동물과 신설...수험생 면접부담 완화

부천대학교는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종합평가 A등급', 'KS-SQI 전문대학 경기·인천부문 7년 연속 1위', '대학대상 취창업역량부문 우수대학 선정' 등 대내외로 우수한 교육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

입학부터 졸업까지 학생들의 진로 탐색, 진로 설계, 경력개발, 진로상담, 취업 준비 등을 원스톱(One-stop)으로 지원하는 자기주도적 역량 강화 프로그램과 40여 종의 장학금 제도를 통해 학생들의 가능성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2023학년도 신입생 모집의 주요 변경사항은 반려동물과 신설, 보건의료행정학과 3년제로 학제 변경, 비서사무행정학과·호텔관광경영학과·컴퓨터소프트웨어과 면접 폐지 등이다. 수험생들의 면접 부담 완화를 위해 관련 내용을 모집요강을 통해 사전에 안내할 예정이다.

또한 실내건축디자인학과와 영상&게임콘텐츠과는 지원자의 출신 고교 유형과 상관없이 전공 관련 자격증 소지자 또는 각종 경진대회 수상자를 대상으로 선발하는 특기자전형을 신설했다. 2022학년도 성적 반영 시 미적용 됐던 진로 선택과목을 적용한다.

◆유한대, 34개 학과에서 1798명 선발...수험생 니즈 반영한 학사개편

유한대학교가 2023학년도 수시모집을 통해 5개 학부·34개 학과에서 1702명(일반고전형 1202명, 특성화고전형 469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2023학년도 전체 모집인원은 1770명이다.

모든 학과는 고등학교 1~3학년 성적 중 최우수 2개 학기 성적 100%를 반영한다.

유한대는 2021학년도부터 시대적 요구를 반영한 학사개편을 전개해왔다. △바이오 헬스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유한생명바이오학과', △화장품 및 메디컬케어의 의료뷰티 전문가 육성을 위한 '의료뷰티학과 뷰티화장품전공'·'의료뷰티학과 스킨케어전공', △1학기 동안 여러 전공을 탐색하고 학과를 선택할 수 있는 '자유전공학과', △카페 및 제과제빵과정을 심도있게 공부할 수 있는 '호텔조리학과 카페베이커리전공' 등 4개 학과, 5개 전공을 신설했다.

2023학년도 수시모집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유한대 입학홈페이지의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포대, 패션콘텐츠과·연기과·공간디자인과 신설...6개 계열·25개 학과에서 신입생 모집

김포대학교가 2023년도에 3개의 학과(패션콘텐츠과, 연기과, 공간디자인과)를 신설하고 4개의 학과(글로벌호텔서비스과, 시각영상디자인과, 유튜브크레이에터과, 컴퓨터코딩과)를 개편했다.

김포대는 전공 특성을 반영해 뷰티아트과(헤어, 아트)는 각 전공별로 신입생을 모집한다. 보건행정과와 아동보육과에서는 직장인을 위한 야간반을 운영한다.

이번 수시모집에서 △K-Culture계열(실용음악과, 글로벌실용무용과, 유튜브크리에이터과, 호텔조리과, 호텔제과제빵과, 뷰티아트과, 레저스포츠과, 태권도융합과, 연기과) △교육·복지계열(유아교육과, 아동보육과, 보건행정과, 보건복지과) △경영계열(철도경영과, 마케팅경영과, 부동산과, 글로벌호텔서비스과) △경찰·경호계열(경찰행정과, 무도경호과) △공학계열(전기차드론과, 컴퓨터코딩과) △콘텐츠·디자인계열(공간디자인과, 게임콘텐츠과, 패션콘텐츠과) 등 6개 계열(25개 학과)에서 신입생을 뽑는다.

모집 시기별로 전형 구분없이 3개까지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관련기사]☞ "만취상태로 잠옷찢고…" 앰버 허드 '부부강간' 피해 주장"피임 시술했는데 임신"…가짜 의사가 넣은 물건 정체에 발칵이경진, 결혼식 중 파혼에 유방암까지…"내게 왜 이러나 싶었다""네가 뭔데 트와이스 사나를"…성시경, 日알바생에 발끈한 사연'심장질환' 이지혜, 라디오 하차 후 첫 심경 "우리 가족은…"
권현수 기자 kdai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