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오토에버, 자율주행 시대 준비 속도.. 관련 테스트 베드 구축

김창성 기자 2022. 4. 12. 17:5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대오토에버가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와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 등 지능형 교통 인프라 개발 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12일 현대오토에버에 따르면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는 자율주행차의 주행 환경을 실제 상황과 똑같이 구현해 자율주행을 위한 기술·부품·완성차를 시험하는 시설과 시스템 등의 인프라를 뜻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대오토에버가 자율주행 시대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사진은 자율주행시험 관련 테스트 베드 설명도. /사진=현대오토에버
현대오토에버가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와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 등 지능형 교통 인프라 개발 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12일 현대오토에버에 따르면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는 자율주행차의 주행 환경을 실제 상황과 똑같이 구현해 자율주행을 위한 기술·부품·완성차를 시험하는 시설과 시스템 등의 인프라를 뜻한다.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는 차·도로가 소통하기 위한 물리적 인프라 뿐만 아니라 사용자와 운영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플랫폼과 자율주행 기술 검증을 위한 분석 시스템 등의 소프트웨어(SW)도 포함한다.

자율주행차는 주행 환경에서 많은 변수와 마주치게 된다. 이에 따라 차가 감지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난 곳의 주행 환경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 차와 통신하는 C-ITS를 준비해야 하며 자율주행차, 관련 부품, 기술 모두를 미리 검증하기 위해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가 필요하다.

현대오토에버는 다양한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 구축 경험을 통해 개발 역량을 확보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2017년 경기도 화성에 있는 자율주행 실험도시(K-City)에 ▲C-ITS 도로 환경 ▲차 정보 수집 시스템 ▲통합 평가·관제 시스템을 구축해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 구축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했다.

현대오토에버는 2021년 ‘새만금 상용차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와 ‘대구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 구축 사업을 잇달아 수주하며 안전한 자율주행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나서고 있다.

현대오토에버는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 구축을 위해 필수적인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과 관련해서도 풍부한 경험 및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자부한다. C-ITS는 도로 인프라와 차가 통신해 주행 환경 정보를 전달,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 구축의 필수 기술이다.

현대오토에버는 해당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기술 역량을 보유한 전문가를 다수 확보하고 있으며 ▲자율주행 테스트 시스템 ▲노면 상태 정보 제공 시스템 ▲도로 통행료 과금 시스템 ▲도로 통행료 회피 단속 시스템 ▲데이터를 중계·기록하는 방법 및 데이터를 중계·기록하는 관문 기록장치 등 5개의 관련 특허를 보유해 기술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으로도 현대오토에버는 자율주행차의 주행에 필요한 차로·신호 정보 등을 전달하는 ‘자율주행 협력 도로 구축’으로 기술을 고도화해 자율주행 시대를 앞당기는데 힘을 보탤 계획이다.

현대오토에버 관계자는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는 자율주행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앞으로 자율주행 완성차, 부품 인증 등에 활용될 수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라며 “앞선 기술력으로 자율주행 레벨3를 넘어 4·5까지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머니S 주요뉴스]
김종국♥박세리, 결혼 발표?… "벌써부터 설레"
"속옷만 입었냐고요?"… '아찔' 김하영, 핫바디 '깜놀'
"연예인인줄"… 붐 아내 얼마나 예쁘길래 난리?
"조재현 딸이잖아"… 조혜정에 불편한 사람들
"진짜 깜짝이야"… 박보검 전역 후 근황 '화제'
"눈호강 제대로네"… 뷔·강동원, 훈훈한 인증샷
바람 잘 날 없는 르세라핌… 이번엔 '불법칩' 논란
"서하얀과 재혼 싫었다"…임창정 첫째아들 심경고백
"극단적 선택할 뻔"… 슈 '눈물'에 유진 반응은?
"음악인 이혼 많이 해"… 이상민, 먼산 본 이유

김창성 기자 solrali@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