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변이 대유행?.. 델타·오미크론 합친 '델타크론' 뭐길래

김윤섭 기자 2022. 3. 14. 09: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새 변이가 등장했다.

 델타와 오미크론 변이가 섞인 '델타크론' 변이가 미국과 유럽에서 발견됐다.

 12일(현지시각) 로이터통신·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델타와 오미크론 변이가 혼합된 델타크론 변이 감염자가 미국과 유럽 등에서 감염자가 보고되고 있다.

당시 바이러스의 바탕은 델타인데 오미크론 돌연변이 요소가 섞인 바이러스가 발견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델타 변이와 오미크론 변이가 섞인 '델타크론' 변이가 미국과 유럽에서 발견됐다./사진=이미지투데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새 변이가 등장했다. 델타와 오미크론 변이가 섞인 '델타크론' 변이가 미국과 유럽에서 발견됐다. 델타크론의 전염력이나 위험도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진 바 없다. 다만 전문가들은 앞선 변이들만큼의 위험성은 아닐 것이라고 보고 있다. 

12일(현지시각) 로이터통신·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델타와 오미크론 변이가 혼합된 델타크론 변이 감염자가 미국과 유럽 등에서 감염자가 보고되고 있다.

10일 기준 국제 바이러스 시퀀스 데이터베이스에 보고된 델타크론 샘플은 프랑스 33건, 덴마크 8건, 독일 1건, 네덜란드 1건 등이다.

델타크론이 최초 발견된 건 지난 1월이다. 당시 바이러스의 바탕은 델타인데 오미크론 돌연변이 요소가 섞인 바이러스가 발견됐다. 당시 세계보건기구(WHO) 전문가와 일부 과학자들은 실험실 오염으로 인한 오류라고 일축했다.

하지만 지난달 워싱턴DC 공중보건연구소의 과학자 스콧 은구옌 박사가 국제인플루엔자정보공유(GISAID)에 제출된 프랑스의 코로나19 샘플을 조사하던 중 델타크론을 발견하면서 델타크론이 실재한다는 점을 공식 확인했다. 

두 개의 변이에 한번에 감염된 환자에게서 나온 것일 수 있다는 가능성도 제기됐으나 분석 결과 동시 감염이 아닌 두 가지 변이(델타·오미크론)로부터 나온 유전자 조합을 지닌 것으로 바이러스가 나온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NYT는 감염 사례가 지금까지 50여건에 불과하고 확산하는 능력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면서 아직까지 크게 우려할 만한 변이는 아니라고 전했다. 

델타크론의 스파이크 단백질 유전자가 대부분 오미크론에서 유래됐다는 점도 위험성에 대한 우려를 낮추는 이유다. 감염 또는 백신을 통해 생성된 항체가 스파이크 단백질을 주요 표적으로 삼는 만큼 오미크론에 대한 항체를 지난 사람들은 델타크론에도 보호 능력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또 오미크론의 특성을 지닌 만큼 중증으로 이어질 확률도 낮을 것으로 보고 있다. 오미크론의 스파이크 단백질은 코나 상기도에 쉽게 침투해 전파력은 높지만 폐 깊숙한 곳으로는 침투하지 못해 중증화로 이어지지 않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머니S 주요뉴스]
"이재명 당선" 예언했던 정숙, 악플 세례 받자
"천장 두드렸더니"… 유명 아이돌 멤버 A씨 누구?
'현빈♥' 손예진 피로연 룩 얼마짜리?… 함박웃음
정애리, 난소암 투병… "머리카락 심하게 빠져"
"이건 선 넘었지"… 팬 선물을 재떨이로?
"대리모 통해 딸 출산"… 일론 머스크, 자식만 7명?
"결혼하고 싶은 여자"… 이태곤 폭탄 발언에 '술렁'
"아줌마 살림이나 해!"… 한가인도 악플 '상처'
"괜한 걱정 끼쳐"… 리지, 의미심장 SNS 뭐야?
제시카, 中 걸그룹 서바이벌 예능 출연한다?

김윤섭 기자 angks678@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