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러 공식→리만 가설까지"..'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수포자도 솔깃한 수학 이야기

조지영 2022. 3. 8. 15: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개봉을 하루 앞둔 휴먼 영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박동훈 감독, 조이래빗 제작)가 영화 속에 등장하는 다채로운 수학 이야기를 공개해 눈길을 끈다.

마지막으로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에 등장을 예고하며 궁금증을 높이는 리만 가설은 독일의 천재 수학자 리만이 1859년 제기한 가설로, 현재까지도 수학계 최대 난제로 손꼽히는 미지의 영역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조선 조지영 기자] 개봉을 하루 앞둔 휴먼 영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박동훈 감독, 조이래빗 제작)가 영화 속에 등장하는 다채로운 수학 이야기를 공개해 눈길을 끈다.

극 중 탈북한 천재 수학자 이학성(최민식)은 수학을 포기한 고등학생 한지우(김동휘)에게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들을 활용해 수학의 아름다움을 설명한다. 먼저 오일러 공식과 원주율이 그 주인공. 수학자 오일러의 이름을 딴 오일러 공식은 허수를 사용하여 지수함수와 삼각함수의 관계를 보여주는 수학적 개념이다. 수학에서 가장 중요한 다섯 가지 상수와 세 가지 연산이 모두 쓰인 이 공식은 '가장 아름다운 공식' '수학자들이 내놓은 보석'이라 불리기도 한다.

이어 원의 둘레와 지름의 일정한 비율을 나타내는 원주율은 이번 작품의 메인 음악인 '파이(π) 송'으로 변주되며 더욱 특별한 감동과 즐거움을 안긴다. 원주율의 숫자에 음을 붙여 탄생한 '파이 송'은 관객들에게 수학이 음악이 될 수 있다는 색다른 경험을 선사, 수학적 소재의 무한한 변신을 선보일 전망이다.

마지막으로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에 등장을 예고하며 궁금증을 높이는 리만 가설은 독일의 천재 수학자 리만이 1859년 제기한 가설로, 현재까지도 수학계 최대 난제로 손꼽히는 미지의 영역이다. 2, 3, 5, 7 등 소수가 지니는 패턴에 대한 궁금증에서 시작된 이 가설은 리만이 가설의 증거를 공개하지 않고 생을 마감하는 순간 모든 서류를 불태운 것으로 전해져 오랜 시간 전 세계인들의 호기심을 자아내고 있다. 리만 가설은 이번 작품을 통해 영화적 소재로도 재탄생하며 관객들에게 깊은 몰입감과 색다른 볼거리를 선사할 전망이다.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는 신분을 감추고 고등학교 경비원으로 일하는 탈북한 천재 수학자가 수학을 포기한 학생을 만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최민식, 김동휘, 박병은, 박해준, 조윤서 등이 출연했고 '계몽영화' '소녀X소녀'의 박동훈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오는 9일 개봉한다.

조지영 기자 soulhn1220@sportschosun.com

▶ 무료로 보는 오늘의 운세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결혼 앞둔 현빈, 손예진 생각하면서 찍었나? 화보에 달달함이 '듬뿍'
“칼부림 났을 듯” 김송, 코피..♥강원래와 사랑과 전쟁
아내가 10년 째 2차 접대부로..단골 많은 고깃집의 비밀
유재석, 재산이 456억 원? “부자 아니라 하면 사람들이 욕해”
“하루 수입 5천만원이었는데”..권성호, 극한 생활고 “꽁초 줍고 다녀”
설악산 마지막 지게꾼, 노동 착취 논란에 결국 일자리 잃어 “오해 풀어야 되는데...”
신민아, 이래서 김우빈이 반했나? 자연광 앞에서도 당당, 잡티 하나 없어
한소희, 팔에 새겼던 타투 싹 제거..앙상하고 새하얀 팔뚝
임영웅, '존재 자체가 레전드'인 트로트 男 스타 '500만원 기부'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