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2022년 봄 개편,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차별화된 교양 프로그램 중점

2022. 2. 28. 16:4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교육격차 해소로 지속가능한 사회를 모색하다"
인성교육과 학습 발달 동시에! 유아어린이 콘텐츠 혁신
시대의 변화와 흐름을 조망하는 프리미엄 다큐도

[헤럴드경제 = 서병기 선임기자]EBS(사장 김명중)는 교육 전문 공영방송으로서 사회적 소명을 다하고 시청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온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프로그 램으로 오는 2월 28일 2022년 봄 개편을 단행한다.

EBS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발생한 교육 결손을 보완하기 위해 유아·어린이 콘텐츠를 강화했다. 삼국지 속 고사성어를 통해 문해력과 어휘력의 향상을 돕는 〈한자로 통(通)하는 삼국지〉, 유아·어린이 영어능력 격차 해소를 위한 영어콘텐츠 〈수퍼두퍼 잉글리시〉, 〈영어 스토리 타임〉 등을 신규 편성함으로써 지속 편성되는 〈한글용사 아이야〉와 함께 아이들의 언어발달을 위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또한, 기후 위기의 심각성과 행동의 중요성을 전하는 〈그린조끼 구조대(가제)〉, 장애 어린이들의 꿈과 도전을 그린 〈할 수 있다고2〉를 편성하여, 환경을 사랑하고 친구들을 배려하는 어린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백 번째 어린이날을 맞아 새롭게 리뉴얼되는 〈딩동댕 유치원〉, 주변 사물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살펴보는 〈어떻게 만들까〉, EBS 캐릭터와 함께 생활습관, 안전수칙 등을 재미있는 동요로 배워보는 등 인성교육과 학습 발달을 동시에 해결할 재미있는 교육 콘텐츠를 대거 방송할 예정이다.

유아·어린이의 상상력과 인성 발달을 도와줄 다양한 신규 애니메이션이 EBS 시청자들을 찾아간다. 새로운 시즌으로 돌아온 인기 애니메이션 〈띠띠뽀 띠띠뽀〉, 〈로보카 폴리〉, 〈출동! 슈퍼윙스〉를 포함하여 신규 애니메이션 〈하프와 친구들〉, 〈빅 블루〉, 〈동그리 섬의 버네사〉, 〈트루와 무지개 왕국〉이 편성되었다. 이 밖에도 어린이·가족 대상의 슬랩스틱 코미디 〈타타와 쿠마〉가 오후에 새롭게 찾아온다. 또한, 기존에 유아 중심으로 편성되어오던 EBS 애니메이션의 외연을 청소년과 성인을 포함하여 확대하고자 인기 웹툰 기반의 〈좀비가 되어버린 나의 딸〉을 전략적으로 편성했다.

전 세대를 아우르는 평생교육 채널 EBS가 이번 봄 개편에도 다양한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교양 프로그램을 신규 편성,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급변하는 사회에 필요한 차별화된 교양 콘텐츠를 준비했다. 사회초년생 등 성인 대상 문해력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강의쇼 〈문해력 수업(가제)〉, MZ세대 젊은 직장인을 위한 국내 최초 강연 프로그램 〈ebs비즈니스리뷰〉, 취업준비생 맞춤형 인문학 콘텐츠 〈내:일을 여는 인문학〉,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본격 부모수업 〈부모 클래스〉 등을 새롭게 편성하여 성인 대상 교육 공백을 해소하고자 했다.

또한, 여섯 번째 대멸종의 시대를 살아가는 야생의 오늘을 기록하는 생태관찰 다큐멘터리 〈이것이 야생이다3〉, 최신 XR기술을 접목한 과학 토크쇼 〈공상가들〉 등 사회적 변화를 담은 교양 콘텐츠를 선보인다. 이 밖에도, 건강하고 행복한 백세인생을 위한 시니어 맞춤정보쇼 〈당신의 활력충전소〉, 바이크를 타고 떠나는 색다른 미식로드 다큐멘터리 〈신계숙의 맛터사이클 다이어리(시즌3)〉로 다양한 생활 정보와 여행 정보를 제공한다.

EBS의 대표 프로그램 도 시대의 변화와 흐름을 조망하는 프리미엄 다큐멘터리를 편성한다. MZ세대를 분석하고 이들이 우리 사회에 어떤 메시지를 던지는지 탐구하는 〈mz세대,〉, 젠더 이슈에 대한 다양한 사회적 문제에 대한 해답의 힌트를 찾아 100년의 세월 속에서 한국 여성의 삶을 살펴보는 〈여성백년사(가제)〉, 게임의 의미를 유쾌하게 살피는 본격 게임 인문학 다큐멘터리 〈게임(가제)〉, 학교폭력의 해법을 모색하고자 기획된 〈학교폭력 공감실험 프로젝트〉, 학교 교육의 바이블로 여겨진 교과서를 집중적으로 해부해보는 〈교과서 혁명–무엇을 위한 교과서인가?〉 등이 전파를 탈 예정이다.

또한, 우리 사회의 아동인권 감수성 증진을 위해 기획된 5부작 특집 다큐 〈아동인권(가제)〉, 코로나19 이후 심화한 교육격차에 대해 집중 조명한 〈교육격차(가제)〉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한국 사회의 쟁점과 화두를 심층 분석하고 교육적 관점의 어젠다를 제시할 사회 통찰 대기획 다큐멘터리가 방송된다.

아울러, EBS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지친 시청자 들의 일상 회복에 힘이 되고자, 그동안 유료로 서비스되고 있었던 '세상의 모든기행'(https://worldtrip.ebs.co.kr/)내 모든 콘텐츠(약 2,300여 편)와 취업 준비생들을 위한 인문학 콘텐츠인 '내일을 여는 인문학'를 무료로 제공한다.

EBS는 2022년 봄 개편을 통해 전국민의 평생교육을 담당하는 교육공영방송의 소임을 다하고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여 코로나19로 지친 시청자에게 최고의 감동과 지식의 기쁨을 선사할 것이다.

wp@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