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닥난방 허용 규제 완화.. 오피스텔, 주거 대안으로 떠올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분양시장에서 주거용 오피스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부동산 관계자는 "바닥난방 설치에 제한이 있던 주거용 오피스텔에 규제가 완화되면서 수요자들에게 엄연한 주거시설로 인식되고 있는 모습이다"라며, "규제에서도 상대적으로 자유롭고, 아파트 못지않은 주거만족도도 기대할 수 있는 주거용 오피스텔들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근 분양시장에서 주거용 오피스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규제 완화로 인해 공급이 늘어나는 것과 종전보다 더 쾌적한 주거공간을 갖출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지난해 9월 국토교통부는 기존 전용 85㎡ 이하의 경우만 가능하던 바닥난방 설치를 전용 120㎡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건축법상 업무시설로 분류하던 오피스텔을 주거시설로 어느 정도 인정하는 기조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발코니 설치 및 확장이 불가능해 아파트보다 실사용면적이 작아 거주하기 어려웠던 주거형 오피스텔에 더욱 관심이 모일 전망이다.
이러한 오피스텔은 비교적 규제에서 자유로운 것이 장점이다. 오피스텔을 보유하고 있더라도 아파트 청약 시에 1순위 청약 자격을 유지할 수 있고, 자금조달계획서를 제출할 필요도 없다. 주택임대사업자 등록도 가능해 여러 세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은 물론, 오피스텔의 분양권은 취득세 및 양도세 산정 시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아 세금 절감이 가능하다.
부동산 관계자는 “바닥난방 설치에 제한이 있던 주거용 오피스텔에 규제가 완화되면서 수요자들에게 엄연한 주거시설로 인식되고 있는 모습이다”라며, “규제에서도 상대적으로 자유롭고, 아파트 못지않은 주거만족도도 기대할 수 있는 주거용 오피스텔들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처럼 주거용 오피스텔이 주택 시장에서 주거시설로 입지를 다져가고 있는 가운데, 전국에서 공급되는 단지에 이목이 집중된다.
우선 서영개발㈜, ㈜서영건설플러스는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고등지구 중심 입지에 주거용 오피스텔 ‘수원역 서영 더엘(THE L)’을 공급하고 있다. 이 단지는 수원역 일대의 높은 미래가치를 품은 동시에 ‘서영 더엘’ 브랜드 프리미엄까지 누리는 오피스텔로서 내 집 마련을 꿈꾸는 실수요자, 가치 상승을 기대하는 투자자 등 많은 이들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고등지구 C-4-4BL에 들어서며, 지하 4층~지상 11층, 전용 46~63㎡ 주거용 오피스텔 200실이 근린생활시설과 함께 조성된다.
현대엔지니어링은 경기 시흥시에서 ‘힐스테이트 시흥대야역’을 공급 중이다. 이 단지는 지하 5층~지상 10층 오피스텔 전용면적 57·71·84㎡ 총 150실과 근린생활시설 27실로 구성된다. 시흥 은계지구의 미래가치를 누리는 동시에 힐스테이트 브랜드 주거용 오피스텔로서 우수한 상품성도 기대된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새론, 김수현 생일에 사망…열애설 재조명
- 서정희 母 "딸, 전남편에 갇혀 살아"…故 서세원 언급 [RE:TV]
- 부천 노래방서 여성 살해 시신 유기한 30대 구속…"도주 우려"(종합)
- 가출 후 2주 만에 실종된 남편, 숨진 채 발견
- 이재성 "지상파 아나운서 최초 베드신…아나운서실 발칵"
- "부적절한 관계 들켜" 졸피뎀 주고 받은 남녀 징역형
- 女봉사원들 목욕탕 性접대 '특대형 범죄 사건'…김정은 분노
- '82세' 박지원 "이재명 혹시 안되면 나도 출마할 것"
- 하늘양 살해 교사, 月100만원 공무원연금 받는다
- "미국 입국 거부 없었다"…CIA 신고당한 이승환, 현지서 인증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