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에도 유행하는 '블로퍼', 발 건강에는? [헬스토피아]

강석봉 기자 2021. 12. 30. 12: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경향]

사진출처 클립아트코리아


발바닥 충격으로 족저근막염 등 족부 염증 질환 초래할 수 있어 주의 필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애슬래틱(Atheletic)과 레저(Leisure)의 합성어인 애슬레저룩이 유행이다. 운동복처럼 활동성이 좋으며 일상복으로도 어색하지 않은 스타일로 꾸민 듯 안 꾸민 듯이라는 ‘꾸안꾸’라는 유행어도 탄생시킨 애슬레저룩의 유행은 추운 겨울에도 멈추지 않고 있다.

편안한 옷차림이 트렌드가 되면서 슬리퍼가 블로퍼로 변신해 캐주얼부터 오피스룩까지 함께 신을 수 있게 되었다. 블로퍼란 로퍼처럼 앞이 막혀 있어 발등을 덮지만 발뒤꿈치는 슬리퍼처럼 드러나는 형태의 신발이다. 겨울철에는 차가운 날씨로 착용이 어려울 것 같지만 양털 등으로 감싼 형태의 블로퍼가 출시되며 유행이 이어지고 있다. 문제는 블로퍼가 발 건강에는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이다.

일반적으로 길을 걸을 때 뒤꿈치가 땅에 먼저 닿아 발바닥 아치를 통해 힘이 분산되는데 블로퍼처럼 굽이 낮은 신발은 뒤꿈치가 닿자말자 힘이 앞쪽으로 몰리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어 발바닥에 큰 충격을 줄 수 있다. 장시간 착용하게 되면 족저근막에 반복적으로 손상이 일어나면서 염증이 발생해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수 있다.

족저근막염은 발뒤꿈치 안쪽 부위의 통증으로 진단이 가능하며 대부분 휴식을 취하면 통증이 사라지기 때문에 증상이 있어도 이를 가볍게 생각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증상을 방치하면 염증이 만성화되어 치료가 더욱 어려워질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블로퍼 디자인 특성상 앞쪽이 무거워 발목이나 장딴지 근육에 무리를 줘 발뒤꿈치 뼈에서 종아리로 올라가는 아킬레스건에 염증이 발생하는 아킬레스건염이나 발목을 지탱하는 인대들이 비정상적으로 늘어나 발목 염좌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발이 피로해지면 걷는 자세가 틀어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무릎이나 척추, 고관절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평소 평발, 족저근막염 등 족부질환이 있었다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특히 요즘처럼 추운 겨울철에는 노면이 미끄러운 경우가 많은데 발을 전체적으로 감싸지 않는 블로퍼는 발이 쉽게 앞뒤로 왔다 갔다 할 수 있어 낙상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고 넘어질 경우 크게 다칠 수 있어 겨울철 블로퍼를 신고 보행할 때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대동병원 족부센터 유성호 과장(정형외과 전문의)은 “신발의 기본적인 기능은 우리가 땅을 딛고 서거나 걸을 때 땅바닥의 위험 물질로부터 발을 보호하고 체온을 유지하는 기능을 하나 현대에서는 기능적인 면보다 디자인적인 면이 더 중요시되고 있어 여러 족부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라며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신발의 기능을 잘하고 있는지부터 먼저 체크한 후 디자인을 고르는 것이 좋다”라고 조언했다.

신발을 선택할 때에는 발가락 공간이 넉넉하고 발 폭이 맞는 것이 좋으며 블로퍼를 포함해 슬리퍼, 단화 등 평평하고 굽이 낮은 신발보다는 1∼2㎝ 정도의 굽이 있는 신발이 좋다.

발의 아치를 지지하며 발바닥 전체가 나를 들어준다는 느낌이 드는 신발이 발바닥 전체에 체중을 골고루 분산하므로 착용 후 몇 보 걸은 다음 선택하도록 한다.

높은 구두나 블로퍼 등 발의 피로감을 주는 신발을 신었다면 다음날은 편안한 신발을 착용하는 등 번갈아 신도록 하며 발의 피로감을 풀어주기 위해 족욕이나 마사지, 발목 스트레칭을 실시하는 것이 좋다.

대동병원 족부센터 유성호 과장(정형외과 전문의)



강석봉 기자 ksb@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