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랑상품권 가맹점 26만→53만 확대..결제수수료는 0원

문다영 2021. 12. 13. 11: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내년부터 서울사랑상품권 가맹점이 2배 이상 늘고 카드 결제가 가능해지는 등 소비자 편의가 높아진다.

서울시는 13일 서울사랑상품권 신규 판매대행점으로 선정된 신한컨소시엄과 '서울사랑상품권 판매 대행 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으로 신한컨소시엄은 2023년 12월까지 2년간 서울사랑상품권 판매 대행 업무를 맡는다.

서울시는 신한카드 인프라를 활용해 내년 상반기 내로 서울사랑상품권 가맹점을 카드 가맹점 수준으로 늘린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한컨소시엄, 신규판매대행점에 선정..신한카드 인프라 활용
2022년 달라지는 서울사랑상품권 [서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문다영 기자 = 내년부터 서울사랑상품권 가맹점이 2배 이상 늘고 카드 결제가 가능해지는 등 소비자 편의가 높아진다.

서울시는 13일 서울사랑상품권 신규 판매대행점으로 선정된 신한컨소시엄과 '서울사랑상품권 판매 대행 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으로 신한컨소시엄은 2023년 12월까지 2년간 서울사랑상품권 판매 대행 업무를 맡는다.

신한컨소시엄은 신한카드, 신한은행, 카카오페이, 티머니 등 결제 전문기업 4곳으로 구성되며, 주사업자는 신한카드다.

서울시는 신한카드 인프라를 활용해 내년 상반기 내로 서울사랑상품권 가맹점을 카드 가맹점 수준으로 늘린다. 가맹점은 현재 영업 중인 제로페이 가맹점 26만개에서 카드가맹점 53만개로 2배 이상 확대될 예정이다.

가맹점 수수료는 매출액과 관계없이 0원이다. 기존 결제 수수료율은 연 매출 8억원 이하 제로페이 소상공인 가맹점에만 0%를 적용했다.

서울시는 가맹점에 기간과 업종 등 다양한 형태로 매출을 분석한 리포트를 제공해 마케팅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결제취소도 즉시 가능하도록 개선했다.

서울사랑상품권 가맹점 결제수수료 체계 [서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소비자는 상품권을 사고 사용하기 더욱 편리해진다.

결제 앱은 신한pLay', '신한 Sol', '티머니페이', '카카오페이', '카카오톡' 등 시민 대부분이 사용하는 앱으로 바뀐다.

카카오페이와 카카오톡 앱에서는 내년 5월부터 결제 서비스가 운영된다. 이 앱에서는 상품권이 판매되지 않으며 다른 앱에서 구매한 상품권을 결제하는 것만 가능하다.

체크카드와 신용카드로도 상품권을 살 수 있다. 신용카드로 상품권을 살 때 소비자에게 별도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으며 한 달에 100만원까지 살 수 있다.

결제금액보다 상품권 잔액이 적을 때는 앱에 등록된 카드로 자동 합산 결제할 수도 있다.

시는 국세청과도 휴·폐업 정보를 연계해 실제 결제 가능한 가맹점만 카카오맵을 통해 안내한다. 새롭게 보급되는 QR코드는 한국은행의 '표준QR코드'를 사용해 시민과 가맹점주의 불편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신한카드 [촬영 이상학]

한편, 서울시는 신한컨소시엄을 통해 상품권 발행 수수료도 낮춰 연간 80억원 이상의 예산 절감 효과가 생길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사랑상품권 발행 수수료는 기존 1.1%에서 약 0.6%로, 정책바우처(국민지원금, 교육청 입학지원금, 서울런상품권, 서울취업장려금 등)는 0.66%에서 전액 면제로 변경된다.

zero@yna.co.kr

☞ '동해' 가사 BTS 노래에 日네티즌 아우성…서경덕 "두려움 표시"
☞ 덕수궁 돌담길에 소 두 마리…집회 왔던 주인이 두고 떠나
☞ 美중부 토네이도에 날아간 가족사진 240㎞밖서 발견
☞ 신태용의 인니·박항서의 베트남, 스즈키컵 2연승 조 1·2위
☞ "시끄럽다" 집 찾은 70대 건물주 둔기 살해, 20대 영장
☞ '경비행기 세계일주' 19세 여성 한국 들러…"'오겜' 놀라워"
☞ 흑인학생 혼동한 美교수의 '긁어부스럼'…과잉사과한 뒤 해고
☞ '100억원 훌쩍' 불붙은 나성범 영입전…스토브리그 뜨거워진다
☞ '성관계 불법촬영' 기업 회장 아들 구속…피해자 수십 명
☞ "돈받고 대신" 하루에 코로나 백신 10회 접종한 남성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