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부터 팀장까지..새해 자기계발 돕는 커리어 강의는

권안나 2021. 12. 12. 07: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클래스101, 임인년 맞이 자기계발족 겨냥
기획법·대화의 기술 등 연차별 고민 해결

[서울=뉴시스] 클래스101 커리어 강의 (왼쪽부터) 응용 심리학, 생각정리 스킬. (사진=클래스101 제공) 2021.12.12.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권안나 기자 = #. 5년차 직장인 S 대리는 최근 처음으로 자신이 낸 아이디어를 가지고 프로젝트를 주도하게 됐다. 구성원으로 참여할 때와는 다른 입장이 되니 아이디어와 실행 프로그램을 잘 정리하고 펼쳐낼 수 있는 기획력과 선후배들에게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필요하다는 것을 절실히 느끼고 있다.

#. 옆자리에 앉은 13년차 팀장 K는 고민이 많다. 팀원일 때는 능력있게 일 잘하는 '일잘러'라는 평을 들었다. 하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았다. 검토하고 결정해야 하는 업무와 보고는 밀려 들고, 임원부터 팀원까지 다각도로 살피다 보면 지치는 순간들이 찾아오곤 한다.

임인년 새해를 목전에 두고 각종 목표를 세우는 결심족들이 등장하는 가운데 연차별로 맡겨진 업무와 책임에 따른 성장을 목표로 배움에 투자하는 직장인들이 늘고 있다.

12일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클래스101은 새해를 맞아 엑셀, 파워포인트 등 기본적인 프로그램 사용부터 기획법, 보고서 작성, 대화의 기술, 응용 심리학까지 연차별 고민 해결을 돕는 커리어 클래스들을 소개한다.

클래스101은 직장인과 예비 취업자들의 업무 스킬 향상을 돕는 커리어 분야에서 약 400여개의 클래스를 선보이고 있다. 특히 커리어 분야 수강생은 전년 동기 대비 3배 이상 증가해 자기계발 열풍을 실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막 입사한 신입이라면…"탄탄한 기본기 쌓자"

클래스101은 입사를 앞두고 있거나, 회사에 들어가 처음으로 일을 시작한 신입이라면 무엇보다 탄탄한 기본기를 갖춰 효율적으로 일하고 습득 속도를 높이는 것에 집중하라고 조언했다.

특히 회사에서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을 익히면 일에 적응하고 배우는 것이 한층 수월하다.

회사에서 가장 많이 쓰이며 업무시간 단축의 핵심인 '엑셀'은 일찍 배우는 것이 좋다. 짤막한 강좌의 '실무자를 위한 바로 써먹는 쉽고 빠른 엑셀' 강의는 기본 연산 및 함수 사용법, 데이터 요약과 도표 및 분석차트 작성법, 피벗테이블로 보고용 차트 제작법 등 실무밀착형 커리큘럼으로 알차게 구성돼 있다.

업무상 기획안이나 카드뉴스 등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경우가 있다면 'ㅔㅔㅅ의 파워포인트 연구소에서 함께 PPT에 입덕해요!'를 추천한다. PPT의 기본적인 디자인, 컬러감, 도형활용, 애니메이션 효과부터 콘셉트 잡기, 감성적인 디자인까지 각종 팁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다.

또 사회초년생에게는 이전과는 다른 일상이 펼쳐지는 만큼, 업무계획을 세우는 습관을 들여야만 직장에서의 자기주도적 관리가 가능해진다.

리지의 '프로 일잘러를 위한 슬기로운 아이패드 활용법'은 일과 성향에 맞는 서식을 만들어보고 활용법을 배워보며 스스로에게 최적화된 플래닝을 가능하게 한다.

폭풍성장의 시기, 대리·과장은…전문적이고 차별화된 성장 도모

5년차 정도가 되면 실무가 익숙해지며 전문성을 띄기 시작하는 동시에 직접 기획하고 보고하는 일이 늘어난다. 책임감이 가중되고 선후배 사이에서 중간자 역할을 지혜롭게 해야 한다.

클래스101은 '기획의 정석' 저자로 잘 알려진 기획스쿨 박신영의 '기획이 막막한 사람을 위한 기획입문'을 통해 ▲생각을 논리적으로 구조화하는 기획 기본기 ▲바로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기획서 작성법의 두 가지 카테고리에서 기획법을 익힐 수 있다고 했다. 해당 강의에는 실제 기획서 예시와 직접 다운받아 작성해 볼 수 있는 여러 소스들까지 제공해 업무에 바로 활용 가능하다.

또 직장인의 영원한 숙제인 보고서는 정보기술(IT) 대기업 전략 및 기획 업무를 담당하는 직장인 10년차 김마라의 '실무에 바로 쓰는 일잘러의 보고서 작성법'을 추천했다. 작성 전 뼈대를 잡아 내용을 기획하고 문서를 구조화해 핵심을 담는 법까지 '잘 전달되는' 보고서를 만드는 법을 공개한다.

[서울=뉴시스] 클래스101 커리어 강의 (왼쪽부터) 기획입문, 보고서 작성법. (사진=클래스101 제공) 2021.12.12.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아울러 보고, 회의, 협상, 공감 등 상황별 말하기 스킬을 갖고 싶다면 24년차 직장인 선배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배울 수 있는 문성후 박사의 '회사에서 살아남는 직장인의 말하기'가 있다. ▲똑똑하게 반대하는 직설 화법 ▲성공하는 PT를 위한 5단계 비법 ▲회의 때 히어로가 되는 강도 중점 화법 등 상황과 관계에 따른 다양한 주제로 구성된다.

무게를 견뎌야 하는 팀장은 '본질에 대한 인사이트' 얻기

팀장의 역할에는 성과 달성과 조직 관리에 대한 책임과 의무가 포함된다. 이는 눈 앞의 업무만이 아닌, 전체의 목표를 달성하고 성장하기 위한 무게감을 의미한다. 본질적으로 단단한 바탕과 체계적인 방향성을 가지고 있어야만 지속가능하며 건강한 조직을 만들 수 있다. 클래스101은 이를 돕기 위한 심리 및 생각정리 클래스를 소개한다.

우선 성공마인드를 키워주는 '멘탈이 바뀌면 인생도 바뀐다, 박세니의 실전 응용 심리학'을 추천한다. 해당 강의는 심리의 본질과 중요성을 통해 삶에 대해 돌아보고 계획을 세워 프레임을 만들어가는 법을 알려준다. 인지심리학, 정신분석학 등으로 자신의 다양한 감정과 상황을 돌아보고 삶을 통제하며 사는 법, 더 나아가 실전 적용법을 알려주며 각자의 분야에서 즉시 행동으로 옮기고 변화를 통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돕는다.

또 팀장으로서 전방위적인 업무가 진행되며 시간관리와 우선순위 설정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복주환의 생각정리 마스터 과정인 '일 잘하는 사람들의 생각법, 복주환의 생각 정리 스킬'이 도움이 된다. 이미 정부기관, 대기업, 대학교에서의 강의를 통해 뜨거운 반응을 얻은 해당 강의는 복잡한 것을 단순하게 하고, 그것을 아이디어로 기획하는 기술적인 프로세스를 통해 실질적인 생각정리를 터득할 수 있다.

클래스101 관계자는 "2022년, 변화와 성장을 희망하는 결심족이라면 작심삼일에서 끝나지 않도록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을 고민하고 배워본다면, 또 다른 나의 모습을 발견하는 동시에 색다른 일상이 펼쳐질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ymmnr@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