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AL 단독 인터뷰] 볼프스부르크 단장, "홍윤상, 분데스리가에서 뛸 수 있다고 확신"

이명수 2021. 8. 24. 18:4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골닷컴] 이명수 기자 = 독일 분데스리가 강호 VfL 볼프스부르크가 새로운 한국인 선수를 영입했다. 주인공은 포항 유스 출신 공격수 홍윤상이다.

지난 7월, 볼프스부르크는 포항으로부터 홍윤상을 완전영입했고, 협력 관계를 맺은 오스트리아 2부리그 장크트 펠텐으로 임대 보냈다. 장크트 펠텐에서 홍윤상은 주전으로 활약하며 출전 경험을 쌓는 중이다. 이번 시즌 5경기에 나서 1골 1도움을 기록하고 있다.

‘골닷컴’은 볼프스부르크의 마르셀 셰퍼 단장과 비대면 화상 인터뷰를 진행하고 홍윤상의 성장과 향후 볼프스부르크의 비전에 대해 물었다. 셰퍼 단장은 독일 국가대표팀 출신 수비수로 볼프스부르크에서 오랫동안 현역 선수 생활을 한 뒤 현재 단장직을 수행하고 있다. 그는 홍윤상의 재능을 확신했다.

Q. 오랜 시간 동안 볼프스부르크에서 선수로 활약했다. 새로운 직책(디렉터)은 어떤가?
선수 은퇴 후 볼프스부르크에서 행정가를 맡게 되었다. 나는 축구를 정말 좋아했고, 하나의 과정이다. 축구 선수가 되는 것보다 더 나은 일은 없다고 생각했었다. 내가 좋아하는 일과 어린 시절부터 매일 해왔던 일을 이어오고 있다. 10년 넘게 볼프스부르크에서 뛴 것뿐만 아니라 책임감 있는 자리를 맡게 되어 모든 이들에게 감사하게 생각한다.

금요일에 현역 마지막 경기를 치르고, 월요일에 사무실로 출근했다. 정말 빨리 나의 역할이 바뀌었다. 진심으로 감사하며 이 일이 매우 재밌다. 나에게 큰 도전이고, 이 위치에서 성공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이 역할을 맡게 된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Q. 볼프스부르크에서 두 명의 한국인 선수(박정빈, 구자철)과 함께했다. 이들에게서 어떤 인상을 받았는지?
한국 선수들로부터 정말 좋은 기억이 많다. 그들은 열심히 뛰고, 예의 바르다. 하지만 그들이 적응하는 것은 쉽지 않았을 것이다. 문화도 다르고 음식도 완전히 다르지 않나. 날씨도 다르다. 하지만 그들은 훌륭히 해냈다. 정말 훌륭한 동료들이었다. 두 선수와 함께 뛰어봤는데 그들은 항상 경청하고, 배우길 원했다. 남을 도우려는 자세도 있었다. 나는 그들과 좋은 경험을 갖고 있다.

Q. 볼프스부르크에 새로운 한국인 선수 홍윤상이 입단했다. 영입한 배경이 궁금하다.
우리 스카우트 팀의 추천이 있었다. 홍윤상을 관찰했고, 우리는 그가 성공적인 분데스리가 선수가 될 수 있는 정말 뛰어난 재능이 있다고 판단했다. 홍윤상은 내가 이전에 경험했던 구자철, 박정빈과 비슷하다. 정말 열심히 뛰고, 항상 배우려는 의지가 있다. 프로페셔널 하고, 독일어도 열심히 배워서 말하려 한다. 우리가 칭찬하고 싶은 부분이다. 홍윤상에게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 그는 정말 독일어 실력이 좋다. 그래서 우리는 홍윤상이 분데스리가에서 뛸 수 있을 것이라 확신했고, 영입하게 됐다.

Q. 홍윤상은 한국에서 동 나이대 최고 재능으로 평가받는다. U-17 월드컵을 뛰었고, 포항 유스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현재 오스트리아 2부 장크트 펠텐으로 임대되었지만 향후 그가 볼프스부르크 1군과 함께 할 수 있다는 뜻인가?
우선 우리의 계획은 다음과 같다. 오스트리아 2부리그 장크트 펠텐과 협력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세 명의 톱 텔런트 유망주를 장크트 펠텐으로 보냈다. 그중 한 명이 홍윤상이다. 볼프스부르크 소속 유망주들의 재능을 더 키울 수 있는 곳이다. 어린 선수들은 출전 시간이 중요하다. 장크트 펠텐은 많은 시간 뛸 수 있는 곳이다. 가능한 많이 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지난해 코로나 때문에 유소년 리그가 중단되어 어린 선수들이 거의 뛰지 못했다. 그래서 홍윤상에게는 매주 주말마다 90분 동안 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장크트 펠텐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고, 매 경기 뛰며 이미 한 골도 넣었다. 훌륭한 선수로 성장해 내년에 볼프스부르크로 돌아올 수 있도록 우리는 계속 지켜보고 있다. 그는 매 단계 밟아가며 성장해야 한다. 내년에 홍윤상이 볼프스부르크로 돌아올 것을 약속했기 때문에 그가 성장해 돌아오기를 고대한다. 큰 성장을 이루고 돌아온다면 다음 시즌 볼프스부르크 1군 선수단에 포함될 수 있을 것이다.

Q. 홍윤상의 장점은 무엇인가.
그는 공격 모든 포지션에서 뛸 수 있다. 그 말인즉 멀티플레이어라는 뜻이다. 또한 민첩하기 때문에 수비 하는 입장에선 어려운 선수이다. 스프린트 할 때 순간 속도가 정말 빠르다. 피지컬 적으로 더 나아져야 하지만 지금 큰 문제는 되지 않는다. 아직 어린 선수이기 때문이다. 일단 측면 공격수나 10번 공격수로서 모든 능력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그는 체구가 작지만 기술적으로 뛰어나고, 득점 기회를 창출해낸다. 아까도 말했다시피 이미 장크트 펠텐에서 홍윤상은 그런 플레이를 펼치고 있다.

Q. 현재 한국 최고의 선수는 단연 손흥민이다. 독일 함부르크에서 성장한 기억이 있다. 홍윤상도 손흥민처럼 훌륭한 선수가 될 자질이 있다고 생각하나?
손흥민은 한국뿐만 아니라 전세계, 유럽 전체로 봤을 때 최고의 선수라 생각한다. 손흥민은 인상적인 발전을 이뤘다. 분명 홍윤상의 목표도 손흥민의 레벨에 도달하는 것일 거다. 그 수준에 오를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새로운 목표를 향해 단계를 밟아가야 한다. 다음 시즌 볼프스부르크 1군에서 더 성장하고, 그가 얼마나 더 훌륭한 선수가 될 것인지 봐야 한다. 우리는 모든 자질에 있어서 홍윤상이 좋은 선수가 될 것이라 보고 있다. 대신 열심히 노력해야 할 것이다.

Q. 이번 시즌 볼프스부르크는 챔피언스리그에 출전한다. 챔피언스리그와 분데스리가에서 목표는 무엇인가?
우리는 승강 플레이오프를 치르며 거의 강등될 뻔했던 적도 있다. 다시 챔피언스리그에 돌아오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엄청난 발전이라 생각한다. 우선 우리는 열망을 가진 배고픈 선수들과 함께 노력할 것이다. 그다음 결과를 만들어 가야 한다. 리그에서 TOP 6에 드는 것이 목표이다. 그 말인즉 다음 시즌 유럽 대항전 진출을 노리고 있고, 당연히 챔피언스리그에 다시 나간다면 최선의 결과일 것이다. 최고의 선수들로 유럽 무대에 나설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Q. 볼프스부르크가 한국 선수를 추가로 영입할 계획은 있나?
지금은 코로나19 때문에 힘든 상황이지만 우리 스카우트 팀은 자주 한국을 찾아 선수들을 관찰했다. 왜냐하면 한국 선수들로부터 좋은 기억이 많았다. 우리가 항상 주시하고 있는 시장이다. 또 다른 선수를 영입할 수도 있다.


사진 = 볼프스부르크, Getty Images, 장크트 펠텐

Copyright © 골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