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고산 휴양지에 넘치는 인파..'새 감염 온상' 우려

김영현 2021. 7. 19. 12:2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폭증세에서 겨우 벗어난 인도에 또다시 대규모 확산이 닥칠 수 있다는 경고가 이어지는 가운데 현지 고산 휴양지가 새로운 감염 온상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올 초 여러 힌두교 축제와 지방 선거 유세에 많은 이들이 '노마스크'로 몰린 후 감염세가 폭발한 것처럼 휴양지 인파가 전국적 재확산의 도화선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온 피해 히말라야 휴양 도시로 몰려..곳곳 방역 무시
전문가, 3차 유행 발생 가능성 거듭 경고
관광객으로 혼잡한 인도 북부 휴양지 심라. [AFP=연합뉴스]

(뉴델리=연합뉴스) 김영현 특파원 =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폭증세에서 겨우 벗어난 인도에 또다시 대규모 확산이 닥칠 수 있다는 경고가 이어지는 가운데 현지 고산 휴양지가 새로운 감염 온상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올 초 여러 힌두교 축제와 지방 선거 유세에 많은 이들이 '노마스크'로 몰린 후 감염세가 폭발한 것처럼 휴양지 인파가 전국적 재확산의 도화선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NDTV 등 인도 뉴스 채널은 최근 인도 북부의 대표적인 여름 휴양지 심라에 모여든 관광 인파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감염 확산이 우려된다고 지적하고 있다.

심라는 북부 히마찰프라데시주 히말라야 기슭 해발 2천200m에 자리 잡은 도시로 영국 식민 통치기에는 여름 수도이기도 했다. 여름에도 서늘한 날씨와 아름다운 풍광으로 유명하며 인도 부자들의 별장이 많은 곳이기도 하다.

일반 국민도 섭씨 50도에 육박하는 여름 더위를 피해 심라, 무수리, 다람살라, 나이니탈 등 히말라야 인근 여러 휴양지를 많이 찾는다. 올해는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리는 중에서도 관광 인파가 몰리는 것이다.

뉴스와 소셜미디어(SNS) 영상을 살펴보면 산마루나 쇼핑몰 등 휴양지 곳곳에는 많은 이들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무시한 채 밀집했다. 마스크를 쓰지 않은 이들도 많이 눈에 띄었다.

코로나19 방역 조치 완화 후 사람들로 가득한 인도 첸나이의 거리. [EPA=연합뉴스]

이런 상황에 대해 나렌드라 모디 총리는 최근 심각한 우려를 드러내기도 했다.

모디 총리는 지난 13일 최근 휴양지와 도시 시장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거나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혀 지켜지지 않는 모습이 보이는데 이는 좋지 않다며 "걱정할 이유가 생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3차 유행'을 막으려면 마스크 착용, 대규모 모임 중단, 백신 접종 등 기본 수칙을 잘 지키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인도에서는 지난해 9월께 1차 유행이 발생했고, 2차 유행기는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41만명을 넘어섰던 지난 5월 전후를 말한다.

최근 신규 확진자 수는 하루 4만명 안팎으로 줄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3차 유행 발생 가능성에 대해 거듭 경고하고 있다.

인도의학연구위원회(ICMR)의 사미란 판다 박사는 최근 "전국적으로 8월 말에 코로나 3차 유행이 있을 것"이라며 "1차·2차 유행에서 얻은 면역력이 떨어지고 있어서 3차 유행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칸푸르의 인도공과대학(IIT) 연구팀도 9월에 신규 확진자 수가 다시 폭등, 최악의 경우 하루 50만명을 넘을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인도가 이미 3차 유행에 진입했다는 분석도 나왔다.

하이데라바드대학의 물리학자인 비핀 스리바스타바 박사는 최근 타임스오브인디아에 "이달 4일 이후 코로나19 신규 감염·사망자 수 패턴이 (대확산 직전인) 2월 첫째 주의 모습과 유사하다"며 인도가 이미 3차 유행에 진입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인도의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 발생 추이. [월드오미터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cool@yna.co.kr

☞ 제주 주택서 10대 숨진 채 발견…용의자는 40대
☞ 엑소 출신 크리스, 中서 미성년자 스캔들 일파만파
☞ "'도와줘' 쪽지 남긴 꽃다운 아들의 죽음…억울함 풀어달라"
☞ "살려주세요" 벽 사이 20cm 틈에 끼여 울부짖는 알몸 여성
☞ BTS 조롱하고는 욱일기 입고 거짓사과…배경음악은 애국가
☞ 사망한 스타 셰프, 최신 개봉 영화서 AI 독백?
☞ 부친 통제에 지친 브리티니 스피어스 "공연 안 해"
☞ 이병헌 재치에 빵 터진 칸 영화제 폐막식…뭐라 했길래
☞ 해변에 익은 조개·나무엔 구운 체리…지구가 펄펄 끓는다
☞ 공공기록? 유튜버에 17세 살해·성폭행 영상 내준 검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