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중소기업] 진흙속에 숨겨졌던 진주같은 中企제품..'브랜드K' 등에 업고 힘차게 수출길 연다

이덕주 2021. 2. 16. 04:0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가대표 중기 육성 프로젝트 '브랜드K' 3기 모집
해외시장 진출 경쟁력 평가해
2019년 이후 133개 중기 선정
국내외 전용매장·체험관 외에
유튜브·페북 등 SNS 적극 홍보
해외마케팅비 기업당 최대 1억
수출상담회 등 해외판로 지원도
브랜드K 기업 수출 47% 껑충
내달까지 중기 80곳 3기 모집

한국을 대표하는 중소기업 브랜드를 육성하겠다는 목표로 출범한 브랜드케이(K)가 3기째를 맞았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019년 처음으로 39개를 선정한 데 이어 2020년에는 94개를 뽑았다. 지난해 승격된 13개 브랜드를 포함해 총 133개 중소기업 제품이 브랜드K로 선정됐다. 중기부는 다음달까지 브랜드K 3기 기업 80곳을 모집한다.

중기부에 따르면 브랜드K 기업의 수출액은 1기 기업이 전년 대비 47.7%, 2기 기업이 36.6% 각각 증가했다. 1기 기업은 2020년 1~12월 수출액이 3810만달러로 전년 2580만달러보다 1230만달러(47.7%) 증가했다. 2기 기업은 2020년 6~12월 수출액이 7330만달러로 전년 동기 5370만달러보다 1960만달러(36.6%) 증가했다.

중기부는 브랜드K 3기 기업을 오는 3월 12일까지 모집한다. 총 80여 개 제품이 선정될 예정이다. 자격 요건은 자사가 제조한 소비재 제품에 브랜드K 로고를 활용할 의향이 있으며 제품 기술력과 해외 진출 잠재력을 보유한 중소기업이어야 한다.

기업 간 거래(B2B) 제품이 아닌 일반 소비자가 구매 가능한 품목으로 제조 비용의 60% 이상이 대한민국에서 발생되는 '국내 생산' 제품이어야 한다. 위탁생산 제품은 제품의 핵심 기술을 보유해야 한다. '제조자 개발 생산(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ODM)' 제품은 모집 대상에서 제외된다.

모집 방법은 희망하는 기업이 직접 신청하는 '공개모집'과 유관기관(공공기관·협회)과 민간기업에서 추천하는 '추천모집' 등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된다. 추천모집 방식의 경우 시장에서 검증된 우수 제품 발굴을 강화하기 위해 도입했다.

선정 절차는 적격심사, 서면심사, 품평회, 실태조사, 인증서 수여 등 5단계로 진행된다.

서면평가 시 국내 시장에서 검증받은 제품을 선정하기 위해 '국내 매출'이 평가 요소로 추가되고, 품평회 평가단은 분야별 전문가와 소비자 수요가 반영될 수 있게 국내 소비자, 해외 영향력자(인플루언서)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심사를 통해 국내에서 판매와 선호도가 높고 해외 시장 진출 경쟁력이 검증된 '국내 일류 상품'을 '브랜드K'로 선정한다.

브랜드K로 선정된 중소기업에는 각종 홍보 지원이 이뤄진다. 먼저, 소비자 접근성이 좋은 중심 상권에 '전용매장(플래그십 스토어)'을 국내외 1개씩 설치하고 소비자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테마별 제품 전시, 체험관 구성을 통해 브랜드K와 제품에 대한 홍보를 지원한다.

기업과 제품의 감각적 형상을 반영한 홍보물을 제작하고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등 다양한 경로를 활용한 홍보를 통해 브랜드K와 제품에 대한 소비자 흥미, 공감을 유도한다.

브랜드K 품평회 평가단을 활용해 체험평가단(서포터스)을 구성하고 홍보 행사 참여, 체험 후기 게시 등을 통해 제품 홍보를 지원한다.

판로 지원도 이뤄진다. 희망하는 해외 마케팅 사업을 한도 내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수출바우처' 사업 내 브랜드K 선정 기업을 지원하는 전용 예산을 배정하고, 올해부터는 수출액에 관계없이 기업당 최고 1억원 한도로 지원한다. 또 브랜드K 제품을 대상으로 수출상담회 참가 지원, 한류 강세 신흥시장의 현지 온라인몰 내 한국관 추가 구축, 케이콘(KCON) 등 한류 행사 시 브랜드K 홍보관을 구성해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촉전 등을 통해 해외 판로를 지원한다. 또한 홈쇼핑 상품기획자(MD) 대상 구매상담회 주기적 개최, 민간 온라인몰 내 브랜드K 홍보관을 구성해 기획 행사 추진, 국내 대규모 판로 행사 연계 등을 통해 브랜드K 제품의 국내 판매 활성화도 추진한다.

올해부터는 브랜드K로 선정된 기업의 제품과 기능적으로 동일하거나 유사한 기술력이 적용된 동일 기업 제품에 대해서도 기업이 희망할 경우 자체 위원회 심의를 통해 로고 사용 권한을 부여할 예정이다. 이는 동일 기업의 유사 제품군에 브랜드K 상표 부착, 홍보 등이 불가해 효율적인 판촉 활동이 곤란하다는 업계의 애로사항을 반영한 것이다.

브랜드K 선정 기업이 필요로 하는 홍보, 판촉에 대한 분야별 전담 자문팀을 운영하고 신남방·신북방 지역의 시장 조사와 해외 진출 전략 수립도 지원한다.

사업공고에 대한 구체적 내용은 중기부 누리집 또는 아임스타즈 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참여 신청은 아임스타즈 포털을 통해 온라인으로 하면 된다.

강기성 중기부 글로벌성장정책과장은 "브랜드K 기업은 2021년 코로나19로 수출 여건이 좋지 않았음에도 높은 수출 증가율을 보였다"면서 "올해도 홍보와 판로 지원을 강화해 브랜드K가 K팝, K푸드처럼 한류의 한 영역으로 인식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브랜드K 성공 기업

◆ 망고슬래브 네모닉라벨

네모닉라벨은 라벨 프린터다. A4 라벨지 형식에 맞춰 일일이 출력물을 편집하고 기존 프린터로 번거롭게 출력하는 대신 네모닉이 제공하는 템플릿으로 간편하게 편집해 네모닉라벨로 빠르게 출력할 수 있다. 1기 브랜드K로 선정된 이후 매출이 7945%, 기업 수출이 290%나 늘었다.

◆ 일코전자 에스틸로

일코전자 에스틸로는 미니 의류 건조기를 사고 싶어도 놓을 공간이 없는 1인 가구를 위한 제품이다. 집 안 어디에나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는 소형 디자인으로, 1인 가구의 일주일 분량 빨래나 아기가 있는 3인 가구 빨래까지 건조할 수 있다. 1기 브랜드K로 선정된 이후 매출이 2250%나 늘었다.

◆ 휴비딕 비접촉 체온계

휴비딕 비접촉 체온계는 몸에 대지 않고 원터치만으로 체온을 잴 수 있다. 접촉·삽입하지 않아도 이마에 분포된 측두동맥에서 열을 감지해 체온을 측정한다. 1기 브랜드K인 휴비딕 비접촉 체온계는 코로나19 영향으로 브랜드K에 선정된 후 매출이 711%, 수출이 516% 증가했다.

◆ 한울생약 리꼬 구강청결 티슈

한울생약 리꼬 구강청결 티슈는 영유아(0~6개월)용 구강청결 티슈로 100% OCS 유기농 인증을 받은 면만 사용했다. 기타 화학물질이나 방부제가 첨가되지 않아 영유아 구강청결에 안심하고 쓸 수 있다. 한울생약은 2기 브랜드K로 선정된 이후 수출이 1298%나 증가했다.

◆ 더스킨팩토리 쿤달 허니 앤 마카다미아 네이처 샴푸

더스킨팩토리 쿤달 허니 앤 마카다미아 네이처 샴푸는 자연유래 성분으로 만든 저자극 샴푸다. 아시아 최대 규모 유통 대기업인 데어리팜과 전 국가 동시 론칭 협약을 체결했다. 더스킨팩토리는 2기 브랜드K로 선정된 이후 수출이 641%나 증가했다.

◆ 에이블루 전선 정리 박스탭

박스탭(Boxtap)은 전선 정리형 디자인 멀티탭으로 내부 공간에 불필요한 전선을 깔끔하게 보관할 수 있어 화재와 안전사고를 예방한다. 개별 스위치를 통해 대기전력을 차단해줘 전기 절약 효과도 있다. 에이블루는 2기 브랜드K로 선정된 이후 전선 정리 박스탭 매출이 290%나 늘어났다.

[이덕주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