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륙교·7호선·스타필드' 삼두마차 질주..청라 부동산 다시 '들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청라국제도시 부동산이 다시 들썩이고 있다.
청라국제도시는 '제3연륙교' 호재 못지않게 지하철 7호선 청라 연장선 착공 호재와 연면적 50만4000여㎡ 규모의 복합문화시설 '스타필드 청라' 착공도 올해로 예정돼 있어 청라 부동산 상승 흐름에 기름을 계속 부을 전망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청라국제도시역 등 서북부에 호재 집중, '상권 중심축' 이동 예고
청라국제도시 부동산이 다시 들썩이고 있다. 최근 정중동 장세를 접은 초대형 개발 호재가 가시화 되면서 청라 부동산 시장 분위기가 재점화 된 모양새다.
특히, 체감도가 높은 ‘연륙교· 7호선· 스타필드’라는 키워드는 청라의 미래를 이끌 삼두마차로 기대감이 높다.
삼두마차 호재 업은 아파트 ‘억 소리’
먼저 사업 추진 14년 만에 작년 말 첫 삽을 뜬 ‘청라국제도시~영종국제도시’를 잇는 ‘제3연륙교(2025년 준공 예정)’는 개통 후 인천공항에서 여의도까지 30분이면 주파가 가능하게 된다. 또한 교량위에 자전거 도로, 전망대 등도 설치돼 바다위의 ‘체험 관광형 문화공간’으로 지역 명소가 될 전망이다.
이처럼 인천 서북부권의 오랜 숙원 사업의 여진은 여지없이 청라 부동산에 반영됐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작년 청라국제도시가 접한 인천 서구 주택 매매가 연간 변동률은 7.56%로 2008년 이후 최고 높은 수치다. 인천 주택 중위 매매가도 같은 기간 18.83%로 전국 평균보다 9.13%p 정도 높았다.
특히, 제3연륙교’가 연결되는 남청라IC 주변 아파트도 ‘P(프리미엄) 바람’이 불고 있다.
KB부동산시세에 따르면 ‘청라동문굿모닝힐’은 2019년 1월 전용 114.45m²의 경우 일반 평균 매매가가 4억5750만원이었으나 2년이 지난 올해 1월 5억9000만원으로 1억3250만원이나 올랐다.
‘청라한양수자인’도 2019년 1월 전용 142.92m²의 경우 일반 평균 매매가가 5억2000만원에서 2021년 1월 6억9500만원으로 2년새 1억7500만원이 올랐다.
청라국제도시는 ‘제3연륙교’ 호재 못지않게 지하철 7호선 청라 연장선 착공 호재와 연면적 50만4000여㎡ 규모의 복합문화시설 ‘스타필드 청라’ 착공도 올해로 예정돼 있어 청라 부동산 상승 흐름에 기름을 계속 부을 전망이다.
기업수요 몰리는 서북부 상권 중심축 이동
청라국제도시는 서북부 지역을 중심으로 굵직한 프로젝트 사업들도 순조롭게 진행 중이라 청라국제도시 상권에 대대적인 지각변동도 예상된다.
현재 정주인구 중심의 수변상가 중심에서 향후 소비력이 탄탄한 기업수요의 대거 유입은 서북부 지역이 청라의 ‘상권 중심축’이 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특히, 스타필드 청라를 포함해 하나금융타운, 국제금융단지, 국제업무지구, 청라의료복합타운 등과 청라국제도시역과 가까운 청라 최초 북유럽식 맛집 특화 상권 ‘청라웨이브리치-맛올레길’도 서북부 상권을 이끌 주요 개발 호재로 꼽히고 있다.
이 가운데 새달 상가 분양을 앞두고 있는 ‘맛 올레길’은 대한민국 지역 대표 음식을 한 자리에 유치해 수도권 서북부 유일의 특색 있는 음식 문화 거리 뿐 아니라 관광명소로도 조성할 계획이다. 상가 활성화를 위한 이벤트 및 맛집 유치를 위해 20여억 원의 사업비도 투입할 예정이다.
상가정보연구소 조현택 연구원은 “최근 청라국제도시 등 수도권 서부권을 중심으로 교통망부터 크고 작은 개발 호재들까지 연이어 가시화되면서 분위기가 몰라보게 달라지고 있다”면서 “이미 대부분의 편의시설이나 교육시설 등 생활 인프라는 갖춰져 있기 때문에 추가 교통망들까지 확충된다면 일대 주거 단지는 물론 상업 시설에 대한 수요는 높아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
▶ 경제지 네이버 구독 첫 400만, 한국경제 받아보세요
▶ 한경 고품격 뉴스레터, 원클릭으로 구독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GM '초유의 사태'…손톱만 한 반도체 때문에 공장 멈춘다
- 한국 덕분에…일본, 수출 급감에도 3년 만에 '무역흑자'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 "삼성 본사 제3국으로" 이재용 옥중 회견문 실체 알고보니…
- 박현주 회장 "주린이들 손해 보지 않으려면 ○○○에 투자해라"
- LG화학 팔자마자 60% 급등…체면 구긴 국민연금
- 'BJ 감동란 험담' 부산 전복죽 식당 뭇매…자리 뜨자 '미친 X'
- 안상태 아내, 비판댓글 단 누리꾼에 "또 아랫집이구나?"
- '임성한 픽' 이가령…얼마나 예쁘길래?
- '5년 만에 입국' 에이미 "가족과 함께 새출발 하고 싶어"
- 채민서 누구길래? 섹시 스타→음주운전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