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두순에게 내 세금이 지급된다고? .. 기초생활수급자 신청

박현주 기자 2021. 1. 8. 10:4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동 성범죄자 조두순이 기초생활급여를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8일 안산시 등에 따르면 조두순은 지난달 단원구청에 기초생활수급자 생계급여 지원을 신청했다.

소득 인정 금액이 기준중위소득(308만8079원)의 30~50% 이하로 기초생활수급자 생계급여 조건에 부합하면 지원이 승인된다.

조두순 부부가 수급자로 선정되면 소득 인정액에 따라 생계주거의료 급여 등 최대 119만4000원을 지원받게 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동 성폭행 혐의로 징역 12년을 복역 후 출소한 조두순이 지난달 기초생활급여를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뉴시스
아동 성범죄자 조두순이 기초생활급여를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8일 안산시 등에 따르면 조두순은 지난달 단원구청에 기초생활수급자 생계급여 지원을 신청했다.

기초생활급여는 생활이 어려운 국민이 최소한의 생활환경을 보장받고 자활할 수 있도록 급여를 지급하는 제도다. 소득 인정 금액이 기준중위소득(308만8079원)의 30~50% 이하로 기초생활수급자 생계급여 조건에 부합하면 지원이 승인된다.

올해 68세인 조두순은 만65세 이상 노인에 해당해 근로능력이 없는 것으로 분류되며 출소 후 직업을 구하지 못했다. 조두순 배우자도 최근 구청 측에 만성질환과 재취업에 대한 어려움 등을 호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두순 부부가 수급자로 선정되면 소득 인정액에 따라 생계주거의료 급여 등 최대 119만4000원을 지원받게 된다. 여기에 의료비를 더하면 실제 지원 금액은 더 커질 수 있다.

생계급여액은 생계급여 선정기준에서 가구의 소득인정액을 차감한 금액을 지급한다. 예컨대 조두순의 가정이 소득이 전혀 없을 경우 2인 가족 기준 기준중위소득의 30%인 최대 92만6000원이 지급되는 식이다.

주거급여는 주거안정에 필요한 실제임차료, 수선유지비 등을 포함해 지급한다. 임차가구라면 지역 및 가족 수에 따라 산정한 기준임대료를 상한으로 실제임차료를 지원받는다. 경기, 인천 지역에 살고 있는 2인 가구는 최대 26만8000원을 지급받을 수 있다.
[머니S 주요뉴스]
김태희♥비, 침대 위 애정행각… "어머!"
E컵 가슴라인이 예술… 화보 '완판녀' 누구?
'이동국 딸' 재시, 브라탑 美쳤다… "15세 맞아?"
걸그룹 멤버, 욕조에서 흠뻑 젖은 채 '아찔'
주방에서 뭐하는 짓?… 흘러내린 옷 어쩌나
정답소녀, 이렇게 컸어요… "너무 예뻐"
'장동건♥' 고소영 미모… "애 엄마 맞아?"
'문희준♥' 소율 요트 프러포즈 황홀… 어땠길래?
슈카, 김구라 유튜브 수익 공개… "헉! 진짜?"
'이혼' 김새롬 "여자 서장훈 되겠다"

박현주 기자 hyunju95@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