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프리즘] "집밥이 뜬다" 코로나에 '요리 유튜브' 인기 급상승

최수진 2021. 1. 3. 00: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튜버 '칩chip'은 '라면을 끓이는 64가지의 참신한 방법' 영상을 통해 인기 순위 1위를 차지했다. /유튜브 '칩chip' 채널 캡처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온라인상에 사회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인플루언서(Influencer)의 활동이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온라인 스트리밍, SNS를 통하여 자신들의 인지도를 쌓고, 이를 이용하여 수익을 얻는 구조가 연결되면서 신종 직업으로도 각광받고 있는 인플루언서의 신세계를 IMR(Influencer Multi-Platform Ranking)의 도움을 받아 조명한다. IMR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인플루언서들의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여 랭킹화 하는 서비스다. <편집자 주>

[더팩트│최수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집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로 외식이 어려워진 데 따른 영향이다. 유튜브에서도 요리 채널의 인기가 급상승하는 추세다. KT그룹의 디지털 미디어렙 나스미디어가 발표한 '2020 인터넷 이용자 조사'에 따르면 93.7%의 응답자가 크리에이터 콘텐츠 시청을 위해 이용하는 플랫폼으로 유튜브를 꼽았고 요리·음식·맛집(39.4%) 관련 콘텐츠를 가장 즐겨보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렇다면 어떤 요리 채널이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을까. 더팩트·보이스오브유가 국내 인플루언서들을 다각도로 평가하여 랭킹화한 IMR(Influencer Multi-Platform Ranking) 유튜브 순위를 바탕으로 요리 인기 채널 TOP 10을 선정했다.

◆ 인기 유튜버 1위는 '칩'…'하루한끼·야미보이·한세'도 인기

현재 가장 인기 있는 요리 채널 1위는 '칩 chip'이 차지했다. 구독자 137만 명을 보유한 칩은 지난해 8월 뒷광고 논란 등에 휩싸여 활동을 중단한 상태다. 그 여파로 구독자가 20여만 명 감소했다.

그러나 지난해 6월 게재한 '라면을 끓이는 64가지의 참신한 방법' 영상이 조회수 2200만 회를 넘기며 현재까지도 꾸준히 조회수가 늘어나고 있다. 지난해 9월 게재한 '볶음밥을 만드는 33가지 간단한 방법'도 1260만 회를 기록했다.

인기 유튜버 1위는 '칩'으로 집계됐으며, 하루한끼, 야미보이, 한세 등의 채널도 성장하고 있다. 표는 지난해 12월 23일 기준 인기 순위. /IMR, 녹스인플루언서 제공

2위는 '하루한끼 one meal a day' 채널로, 자취 요리 콘텐츠로 국내외에서 40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 중이다. 요리 채널 중에서는 가장 많은 누적 조회수인 3억 회를 달성했으며, 이 가운데 '계란볶음밥 만들기'는 1억뷰를 앞두고 있다. 간단한 재료로 쉽게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집밥 레시피를 선보이는 것이 주된 콘텐츠다.

3위는 '야미보이 Yummyboy' 채널이다. 구독자 261만 명 및 누적 조회수 9억 회 등을 달성한 상태다. '길거리 음식을 심도있고 지루하지 않게'라는 슬로건을 앞세워 대만, 태국, 베트남 등 다양한 국가의 길거리 음식 조리 과정을 선보인다.

이외에도 △한세(4위) △쿠킹트리(5위) △아리키친(6위) △푸디보이(7위) △꿀키(8위) △소프(9위) △스윗더미(10위) 등이 인기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 '승우아빠·고기남자' 등 급성장 채널도 다수

'승우아빠'와 '고기남자 MeatMan' 등의 채널은 지난 한 해 급성장한 요리 채널 중 하나로 꼽힌다. /유튜브 캡처

'승우아빠'와 '고기남자 MeatMan' 채널은 IMR 순위를 바탕으로 선정한 인기 요리 채널 TOP 10에는 들지 못했지만 올해 급성장한 요리 채널 중 하나로 꼽힌다.

유튜브가 지난 3일 발표한 '2020년 국내 유튜브 부문별 TOP 10' 자료에 따르면 '승우아빠' 채널은 국내 최다 구독자 수 증가 채널 8위, '고기남자 MeatMan'은 연간 성장률 200% 이상을 기록한 가장 많이 성장한 채널 10위에 올랐다.

승우아빠 채널은 지난해 1월 구독자 수 30만 명에서 4월 50만 명으로 증가했고, 10월 기준 100만 명을 돌파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12월 현재 구독자 수는 121만 명, 누적 조회 수는 2억4800만 회다.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콘텐츠는 라면, 설탕, 참치캔, 초콜릿, 커피믹스 등을 원재료부터 손질해 직접 만드는 과정을 보여주는 '사드세요 제발' 시리즈다. 스팸, 참치캔 등 구하기 쉬운 식자재로 다양한 요리법을 알려주는 영상도 인기다.

'고기남자'는 지난 2019년 8월 채널을 개설해 작년 6월까지 10만 명의 구독자를 모았고, 7월 게재한 '삼겹살 굽는 법' 영상 이후 구독자가 급증하며 12월 현재 79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누적 조회수는 6121만 회다. 삼겹살 굽는 법, 수육 삶는 법 등 다양한 고기 요리를 선보인다. '삽겹살 굽는 법' 영상은 지난 5개월간 조회수 820만 회를 기록했다.

jinny0618@tf.co.kr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