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2050년 재생에너지원 비율 '50~60% 목표' 검토

박세진 2020. 12. 21. 14:1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정부가 온실가스 실질배출 제로(0) 정책의 하나로 2050년까지 전체 발전원에서 차지하는 재생에너지 비율을 50~60%로 높이겠다는 목표를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는 이런 상황에서 구체적인 목표치를 제시함으로써 재생에너지 비율이 40% 전후인 독일(42%), 영국(39%) 등 유럽 국가들과 비교해 손색없는 수준의 재생에너지원을 확보하는 것에 자국 기업과 국민이 관심을 갖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일본 정부가 온실가스 실질배출 제로(0) 정책의 하나로 2050년까지 전체 발전원에서 차지하는 재생에너지 비율을 50~60%로 높이겠다는 목표를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21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2050년까지 온실가스 실질배출이 없는 탈(脫) 탄소 사회를 구현한다는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의 공약에 맞춰 재생에너지 공급을 대폭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현재 마련 중인 실행계획에 작년 기준으로 18% 수준인 재생에너지 비율을 50~60%로 높이는 목표를 참고치로 명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특히 재생에너지 중 보급 가능성이 큰 해상풍력 비중 목표치와 제도 개선 방향을 실행계획에 구체화할 예정이다.

일본은 2011년 동일본대지진을 계기로 모든 원전이 가동을 중단한 뒤 안전대책 강화 절차를 거쳐 재가동을 시작한 원전이 많지 않아 석탄과 액화천연가스(LNG) 등의 화력발전 비중이 80%에 육박하고 있다.

일본 재생에너지 축전기술 실증시험 시설. [자료=일본 신에너지 산업기술 종합개발기구 홈페이지]

닛케이에 따르면 2050년 시점의 에너지원 구성과 관련해 영국이 재생에너지 비중 65% 목표를 제시하는 등 30년 후의 전원 구성 문제를 구체적으로 논의 중인 나라는 많지 않다.

일본 정부는 이런 상황에서 구체적인 목표치를 제시함으로써 재생에너지 비율이 40% 전후인 독일(42%), 영국(39%) 등 유럽 국가들과 비교해 손색없는 수준의 재생에너지원을 확보하는 것에 자국 기업과 국민이 관심을 갖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일본 정부는 아울러 출력의 안정성이 떨어지는 재생에너지원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고성능 축전지 생산 체제를 강화하는 정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해상풍력 발전기를 부유식이 아닌 해저에 고정하는 착상식(着床式)으로 설치토록 해 2035년까지 킬로와트(kWh)당 발전단가를 세계 평균치와 거의 비슷한 8~9엔(약 85~96원)에 맞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parksj@yna.co.kr

☞ 이런 진풍경이…정우성, '날아라 개천용' 배성우 대타
☞ 공개 저격 당한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 공식입장은?
☞ 하혈하며 구급차에 실려온 산모, 코로나 검사결과 기다리다 사산
☞ 유승준 격앙 "내가 공공의 적이냐…조국ㆍ추미애는?"
☞ 청하, 코로나19 치료 끝내고 집으로…"당분간 활동 중단"
☞ 변진섭 아들 변재준, 국제수영연맹 아티스틱수영 가상대회 2관왕
☞ "쥐 죽은 듯 머물러 주세요" 부산시 페북 코로나 게시물 구설수
☞ '남자 선언' 페이지 3주만에 SNS로 자신 모습 첫 공유
☞ 시즌 최종전 우승 고진영…1주일 사이에 17억원 벌었다
☞ ‘변종 코로나’ 긴급봉쇄…2시간만에 결혼식 한 부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