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외관의 시작이자 마침표 ' 대문'과 '펜스'

매거진 2020. 12. 10. 14:3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건축주가 알아야 할 조경 A to Z / 마지막회

꽃을 기다리는 설렘을 주고 지친 마음을 달래며 수확의 기쁨을 주는 정원. 주택에 살며 경험할 수 있는 정원에 관한 다양한 이슈를 꼽아 정리 하고 간단한 팁을 공유한다. 그 마지막 주제는 ‘대문’과 ‘펜스’이다.

연재 순서
3월 텃밭 / 4월 수돗가 / 5월 옹벽 / 6월 화단 / 7월 식재 / 8월 포장 / 9월 담장·가벽 / 10월 정원등 / 11월 조경 익스테리어 / 12월 대문·펜스


대문과 펜스는 개인 주택에서 보안상 필수적인 요소이며, 건축물보다 먼저 보이기 때문에 주택 외관의 첫 느낌을 결정하는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다. 집에 매일같이 오가며 여닫고 마주치므로 사용자 입장에서도 대문과 펜스를 고민하고 잘 선택하여야 만족스러운 집이 된다. 다른 정원 요소들과 마찬가지로 대문과 펜스도 자재와 모양에 얼마든지 변화를 줄 수 있다. 천연 원목부터 합성목재, 금속 자재인 단조, 스테인리스, 아연도각관과 플레이트, 징크, 알루미늄 등의 다양한 소재가 있으며, 목재와 금속을 같이 적용한 디자인이나 금속의 마감과 발색을 다르게 하는 방법 등 적용할 수 있는 소재와 형태 및 기법은 한없이 다채롭다. 이를 어떻게 디자인을 계획하고 적용하느냐에 따라 디자인 요소로 활용되어 주택의 외관이 더욱 돋보이게 된다. 대문과 펜스를 디자인할 때에는 건축물의 자재와 색감, 정원의 톤과 어우러지게 디자인하여야 건축과 정원, 대문과 펜스가 통일감 있어 더욱 고급스럽고 보기 좋은 주택 외관이 된다.


주차대문 계획

건축물의 구조와 진입동선이 어떻게 연결되는지에 따라서 대문의 사이즈와 형태가 결정되기 때문에 건축계획 단계에서부터 대문 계획이 선행되어야 한다. 대개 도로와의 경계에 주차대문 및 사람의 출입을 위한 대문이 설치된다. 주차 대수에 맞춰 주차대문의 사이즈가 정해지는데, 1대 주차를 위한 주차대문 사이즈는 4m 이상 되어야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주차대문 계획 시 차가 회차하여 나오거나 후진하여 나오는 것까지 고려하도록 한다. 주차대문은 스윙형, 폴딩형, 슬라이딩형 등이 있으며, 형식에 따라서 양개형, 4짝, 8짝 폴딩형, 슬라이딩과 폴딩을 결합한 형태 등 다양하게 응용 가능하다. 주차대문에 자동시스템을 설치하면 차량 출입 시 차 안에서 리모컨으로 문을 열고 닫을 수 있어 편리하다.


고급 개인주택이나 타운하우스 등에는 지상층 또는 지하층에 철근콘크리트 주차장이 따로 있어서 차고문이 필요하다. 보통은 편리한 사용을 위해 자동방식의 차고문을 설치하는데, 모터와 연계된 와이어가 구동되어 문이 위로 당겨지며 열리는 오버헤드(Overhead)가 가장 보편적이다. 목재, 알루미늄, 컬러강판 등 재질은 선택의 폭이 넓어 주차장의 마감과 건축물의 외관과 어울리는 것으로 선택하면 된다.

펜스 계획

보안상 외부인의 침입을 막기 위해 대지 경계를 따라 펜스를 설치하며, 레벨 차이가 있는 곳의 안전을 위해서 안전난간으로 펜스가 설치되기도 한다.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외부 시선 차단용으로 차폐 펜스를 두거나, 옆집과의 경계를 따라 차폐 펜스를 설치하여 옆집과의 마찰을 줄이고 내 정원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펜스는 외부에서 가장 잘 보이는 부분이기 때문에 디자인 포인트를 주기 위하여 디자인 펜스를 설치하기도 한다. 이처럼 개인 주택에서 펜스는 당연하게 설치되는 것이고, 대문과 마찬가지로 주택 외관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펜스 디자인은 국내 및 해외 사례만 살펴봐도 엄청나게 많은데, 이번 회에서는 주택에서 쉽게 적용 가능하며 금액 대비 효과적인 펜스 디자인 사례를 통해 주택의 외관을 어떻게 차별화시켰는지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모던 펜스

가장 기본적인 펜스 디자인으로 모든 건축물과 잘 어우러진다. 공장에서 각파이프로 제작한 후 분체도장하여 출하하고, 현장에서는 용접을 최소화하여 조립하면 펜스가 더욱 깔끔하게 마감된다.


합성목재 차폐 펜스


목재를 사용한 차폐 펜스는 정원을 따뜻한 분위기로 만들어주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색이 바래고 목재가 뒤틀릴 수 있어 오일스테인 관리가 필요하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 대체품으로 합성목재 차폐 펜스가 있는데, 관리가 용이하며 조립식으로도 나와 시공이 간편하고 내추럴한 목재 패턴이 고급스러워 추천한다.


타공판 펜스


차폐를 원하지만 답답한 느낌은 피하고자 할 때 타공판 펜스를 제작하여 디자인해 보자. 좌측 사례는 펜스 중간에만 타공판이 들어가도록 하고 위아래에는 가로살을 대서 세련된 느낌을 살렸다. 금속 타공판은 타공의 크기와 모양을 선택할 수 있으며 분체도장을 통해 색상 표현 또한 다양하게 할 수 있어 디자인적인 욕심만 있다면 얼마든지 응용 가능한 펜스이다.


알루미늄 차폐 펜스


50~150mm 정도의 알루미늄판을 가로로 연결한 펜스이다. 알루미늄 소재의 색상, 유광이나 무광의 마감도 고를 수 있다. 알루미늄판에 고급 목재 패턴으로 출력된 특수 시트지를 부착한 아트우드 펜스는 마감이 깔끔하여 심플하다. 이러한 펜스는 알루미늄판의 간격을 조정해 투시가 얼마나 될지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고, 알루미늄판의 폭을 섞어 디자인 연출도 간편하다.


디자인 펜스


일반적인 펜스 형태가 아니라 합성목 또는 알루미늄 루버를 세워 펜스 역할을 하도록 하고 캡을 씌우면 모던한 디자인 펜스가 된다. 개비온 담장 사이사이에 알루미늄 루버를 더해 펜스로 조성하면 분위기 있는 갤러리형 펜스 및 담장을 만들 수 있다.

대문 계획

사람의 출입을 위한 대문 또한 어떻게 디자인하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 가능하다. 대문은 담장 등 외벽과 동일한 마감재를 선택하거나 비슷한 색감으로 조성하여 담장이나 건축물과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 좋다. 대문의 사이즈는 출입이 용이하도록 한쪽 문이 1m 이상은 되어야 하며, 대문 사이즈를 넓게 계획할 시에는 양문형으로 디자인하여 평소에는 한쪽만 쓰고 큰 짐을 옮기는 등 필요시에만 양문 개폐하여 사용하도록 한다. 최근에는 프라이버시 문제가 굉장히 중요해 주차대문과 대문 모두 차폐가 되는 디자인 의뢰가 많은데, 대문 디자인을 할 때 모두 차폐해버리면 답답한 느낌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시야와 일직선상은 차폐하고 하단부는 투시하는 디자인이나 스트라이프 패턴으로 일부만 차폐해 모던하게 디자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부분 차폐로 타공판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 타공판은 원형, 사각형 등 디자인도 많고, 소재 또한 다양하다. 


대문 말고도 간단한 산책용, 관리용으로 후문과 쪽문을 조성하기도 한다. 보통은 펜스와 연결되는 곳에 쪽문이 설치되기 때문에 펜스 디자인과 비슷하게 쪽문을 제작하면 쪽문이 도드라져 보이지 않고 통일되어 보여 전체적인 외관 디자인을 해치지 않는다.

대문을 계획할 때는 번호키와 인터폰, 주소판, 우편함, 조명 등의 부속물들이 대문 주변에 부착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건축 벽면에 붙일 수도 있지만, 가벽 등의 구조물을 만들어 주소판과 우편함을 부착하면 하나의 또 다른 디자인 요소가 된다. 최근에는 사람이 집에 없을 때 안전하게 택배를 보관할 수 있는 택배함에 대한 수요가 많다. 담장에 매립형으로 택배함을 만들거나 택배함을 매립한 가벽을 단독으로 세울 수도 있고, 무인택배함 기성품을 대문 옆 가벽에 부착하는 방식도 있다. 대문과 함께 지붕이 있는 캐노피를 디자인하면 대문 앞에서 비를 맞지 않고 문을 열거나 우편물을 수거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캐노피 또한 어떤 소재를 사용하고 어떻게 디자인하느냐에 따라 주택 외부의 포인트가 될 수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최리나 _ 라임플레이스

대학에서 조경학을 전공하고 조경 실무를 쌓은 후 영국 Writtle University College에서 가든 디자인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조경·토목 익스테리어 전문회사인 ‘라임플레이스’에서 조경 설계팀 과장으로 근무하며, 소통하는 디자인과 디테일한 시공으로 높은 완성도를 추구하고 있다.  02-6203-0750|www.limeplace.co.kr

구성_ 김연정

ⓒ 월간 전원속의 내집   2020년 12월호 / Vol.262  www.uujj.co.kr



Copyright © 월간 전원속의 내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