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혼자 산다' 877만가구.. '소형 아파트'가 대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주택시장에 몸집을 줄인 이른바 '다운사이징'이 가속화 되고 있다.
━◆'다운사이징' 가속화 60㎡ 이하 소형이 '대세'━최근 전용면적 60㎡ 이하 소형 아파트가 주목받는 이유는 1~2인 가구 수요의 증가 때문이다.
━◆거래량 증가에 몸값 껑충━1~2인 가구 증가에 소형 아파트를 찾는 이가 많아지자 몸값이 뛰었다.
이어 "고가 주택 대출규제와 고령화, 1~2인 가구 증가 같은 인구구조 변화 역시 소형 아파트 선호 현상을 이끄는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주택시장에 몸집을 줄인 이른바 ‘다운사이징’이 가속화 되고 있다. 갈수록 1~2인 가구가 늘어나자 건설업계도 이들 수요에 맞춘 상품 공급에 한창이다. 소형 아파트를 찾는 이들이 늘자 몸값도 높아지는 추세다. 찾는 이가 많은 만큼 환금성도 우수해 투자가치도 높다는 평가다. 소형 아파트의 인기는 현재 진행형이다.
━
최근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주민등록 인구·세대 현황 분석’에 따르면 올 6월 기준 1인 가구는 총 876만8414가구로 전체(2279만1531가구)의 38.5%를 차지했다. 2인 가구도 526만8211가구(23.1%)로 나타나 1~2인 가구가 전체 가구의 절반을 뛰어넘는 61.6%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2인 가구의 증가는 부동산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올 1~7월까지 전국 주택 매매 거래는 총 93만500건으로 지난해 보다 약 50% 증가했다.
━
청약시장에서도 수요가 몰리고 있다. 지난 3월 경기도 과천에서 분양한 ‘과천제이드자이’는 전가구 소형(49~59㎡)으로 구성돼 평균 193.63대1로 1순위에서 마감됐다.
지난 8월 서울 강동구에서 분양한 ‘힐데스하임 천호’도 소형(전용 59㎡)이 단지 최고 경쟁률인 693대1을 기록하며 인기리에 1순위에서 청약을 마쳤다. 당시 59㎡는 2가구 모집에 무려 1386명이 몰렸다.
권강수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는 “정부의 12·16 대책으로 고가 주택에 대한 대출규제가 강화되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해 대출이 가능한 소형 아파트로 수요자가 몰리고 있다”고 짚었다. 이어 “고가 주택 대출규제와 고령화, 1~2인 가구 증가 같은 인구구조 변화 역시 소형 아파트 선호 현상을 이끄는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 "거기로 손이 불쑥" 골프강사의 수상한 레슨
☞ 넷플릭스 스타에게 성 착취 당한 10대 소년들
☞ 개그맨·아나운서도 당했다… 왜 했어?
☞ 나체사진 보다가 딱 걸린 국회의원
☞ 여성 추락사 현장서 사라진 남성… 소름
☞ 초등학생 100원 모아 기부… 전국민 '감동'
☞ 류시원, 어디서 뭘 하는 거지?… “미소 여전”
☞ '김수미 며느리' 서효림 "가슴 쿵 내려앉아"
☞ 유재석 '말'에 눈물 글썽인 제시…왜?
☞ "재미있으니 더 팬다" 주호민… 가재는 게편?
김창성 기자 solrali@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사타구니로 손이 불쑥" 용산 골프강사의 수상한 레슨 - 머니S
- 넷플릭스 스타 치어리더, 아동 성 착취 혐의로 체포 - 머니S
- 개그맨·아나운서도 당했다… 수조원 '라임펀드' 나머지 배상은? - 머니S
- 태국의 심재철?… 나체사진 보다가 딱 걸린 태국 국회의원 - 머니S
- 40대 여성 추락사 오피스텔서 사라진 남성 ‘마약 혐의’ 조사 - 머니S
- '초등학생 기부' 100원 모아 이웃에 마스크… 전국민 '감동' - 머니S
- 류시원, 어디서 뭘 하는 거지?… “미소 여전” - 머니S
- '김수미 며느리' 서효림 "가슴 쿵 내려앉아"… 왜? - 머니S
- 유재석 '말'에 눈물 글썽인 제시…왜? - 머니S
- "재미있으니 더 패는 것" 주호민, 기안84 비난에 분노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