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파? 야채파? 제육 컵밥 8종 일일이 해부해봤다

황정현 2020. 9. 2. 12: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모제 매콤삼겹덮밥, 고기양 '갑'..대표 재료 각양각색
열량 낮고 나트륨 함량 높아.."계란, 바나나 함께 섭취"

(서울=연합뉴스) 황정현 기자 = "집 밖은 무서워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재확산하니 집콕, 방콕하시는 분이 많으실텐데요. 그래도 밥은 먹고 살아야하는데, 식당에 가기는 무섭고, 장보러 마트에 가기는 더 무섭겠지요.

그렇다고 온라인으로 고기와 야채 등 찬거리를 주문하려니 웬걸. '임시 품절'이라는 4글자의 벽에 그만 '풀썩'. '아!' 이럴 때 떠오르는 정답이 있죠. 바로 즉석식품입니다. 밀키트 같은 요리를 간편하게 해먹을 수 있는 것도 있지만, 저 같은 귀차니스트들에게는 컵밥만한 것이 없죠.

그런데, 30대를 훌쩍 넘기다보니 컵밥을 먹어도 영양에는 문제가 없는지 살짝 걱정도 되네요. 그래서 준비한 비교 제품, 바로 제육덮밥류 컵밥.

한국소비자원에서 분석할 수 있는 실험 항목은 많았습니다. 그중 단연 눈에 띄는 건 나트륨 함량이었습니다. 하지만 나트륨 함량이 높다는 건 누구나 알만한 사실이라는 것이 통통리빙 컨슈머리포트 제작진의 의견이었어요.

"컵밥 먹을 때 나트륨 신경 쓰고 먹는 사람 거의 없다고 봐야 해요" "맞아요, 자극적인 건 다 알고 먹는데요"

그렇다면 소비자들이 가장 알고 싶어하는 건 무엇일까, 논의를 거듭한 끝에 저희는 일일이 컵밥 속 재료들을 분류해보기로 합니다. 개인의 취향에 가장 부합한 컵밥을 찾으려면 구성 재료가 무엇인지, 또 얼마나 들었는지 알려 드리는 게 중요하다고 판단했어요. 간단한 방법이지만 번거롭고 귀찮은 작업이기 때문에 대신해보자는 것이었죠.

비교제품 소개할게요. ▲㈜오뚜기 제육덮밥 ▲CJ제일제당㈜ 철판제육덮밥 ▲㈜아모제 매콤삼겹덮밥 ▲롯데푸드㈜ 김치제육덮밥 ▲롯데쇼핑㈜ 매콤제육덮밥 ▲㈜아워홈 제육김치덮밥 ▲㈜로그온커머스 제육불고기밥 ▲㈜더빱 제육컵밥 입니다.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8종이 선정됐어요.

막상 분류작업은 쉽진 않았습니다. 잘게 부서진 계란프라이, 양념 속에 숨어 있는 양파, 형체를 알아보기 어렵게 뭉개져 있는 당근까지. 핀셋을 동원해 세밀하게 분해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돼지고기가 가장 많이 들어있었던 제품은 ▲㈜아모제 매콤삼겹덮밥으로 72g 들어있었고, 고기 함량이 가장 적은 건 ▲CJ제일제당㈜ 철판제육덮밥과 ▲㈜아워홈 제육김치덮밥으로 각각 25g이었습니다.

▲㈜아워홈 제육김치덮밥은 고기양이 적은 대신 김치가 61g으로 제일 많았고 계란과 햄까지 포함돼 있었습니다. 유일하게 콩류를 함유한 건 ▲㈜로그온커머스 제육불고기밥이었어요.

내용물 함량 수치는 같은 제품을 최소 3개 이상 분류해 측정한 '평균값'입니다.

저를 포함해 제작진 4명은 '고기파', '야채파', '소스파'로 갈렸습니다. 고기파와 야채파는 재료 분류작업을 토대로 각자의 선호제품을 가려낼 수 있었지만 소스파가 문제였습니다. 그래서, 직접 먹어보기로 합니다.

(다음은 통통리빙 컨슈머리포트 제작진의 주관적 맛 평가임을 알려드립니다.)

상온 제품부터 살펴볼까요. ▲㈜오뚜기 제육덮밥은 시판 미트볼 소스 맛이 강했고 고기 식감이 다소 푸석푸석했어요. 반면 소스가 많아 좋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가격은 2,080원으로 가장 저렴!

▲CJ제일제당㈜ 철판제육덮밥은 고기도 자잘하고 양념맛도 강한 편이었어요. '소고기 고추장'에 밥을 비벼 먹는 맛이라는 의견이 대다수였습니다. 밥 한 공기를 더 비벼 먹거나 삶은 달걀과 함께 먹는 게 좋을 듯했습니다.

실제 측정값에서도 캡사이신이 100g당 1.2mg으로 비교군 중 최고였어요.

다음은 냉장 제품. ▲㈜아모제 매콤삼겹덮밥인데요. '매콤'이란 이름과 달리 소스가 달았으며 고기의 크기는 컸지만, 비계가 많았습니다. 당류 함량은 표시값(10g)과 달리 비교제품 중 가장 많은 17g이었어요.

마지막으로 냉동제품 5종!

가격이 4,400원으로 가장 비쌌던 ▲롯데푸드㈜ 김치제육덮밥의 경우 맛깔스러운 비주얼에 '불맛'을 느낄 수 있었고 ▲롯데쇼핑㈜ 매콤제육덮밥은 식욕을 떨어뜨리는 첫인상과 달리 '한 끼 식사'로 충분하다는 호평을 받았어요. 일반식당에서 접할 수 있는 대중적인 맛이란 겁니다. 하지만 나트륨 함량은 1,337mg으로 8개 중 제일 높았어요.

▲㈜아워홈 제육김치덮밥은 다채로운 내용물이 포함돼 다양한 맛을 느낄 수 있었지만, 밥이 질고 다소 느끼하다는 지적이 있었고 ▲㈜로그온커머스 제육불고기밥은 콩이 들어있어 식감은 좋았지만, 소스 맛은 다소 밍밍하단 평가가 나왔어요.

마지막으로 열량이 가장 높은 ▲㈜더빱 제육컵밥은 고기 잡내가 나 조금 아쉬웠습니다.

실제로 맛을 보고 나니, 야채파인 저도 소스맛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반전이었죠. 제작진 투표결과 ㈜아모제 매콤삼겹덮밥 2표, 롯데쇼핑㈜의 매콤제육덮밥 1표, 롯데푸드㈜ 김치제육덮밥 1표였습니다.

자, 이렇게 제품별 특성을 살펴보았는데요. 이왕 나트륨 함량이 높은 제품이란 걸 알고 있더라도, 좀 더 건강하게 먹는 방법이 있다면 활용하는 편이 낫겠죠? 한국소비자원은 '컵밥' 하나로는 한 끼 식사를 위한 영양성분을 채우긴 부족하다면서 바나나와 달걀, 우유, 사과를 함께 섭취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 유튜브 채널 '통통리빙 컨슈머리포트'(http://bitly.kr/SPeD0dF)를 구독하시면 협찬 없는 꼼꼼한 비교 영상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sweet@yna.co.kr

☞ 퇴원한 전광훈 첫마디는 "정부 방역은 사기극…순교 각오했다"
☞ 추미애 아들 부대장교 녹취록 공개…"보좌관 전화 왔었다"
☞ 태풍 마이삭도 안왔는데 하이선까지?…예상 이동 경로는
☞ 실적 부진 직원들 쇼핑몰 주변서 '알몸 달리기'
☞ 스마일 마스크…화나도 슬퍼도 웃어요
☞ 빌보드 필진이 본 다이너마이트…"BTS, 마침내 美대중 속으로"
☞ 신문 보고 3년만에 알게 된 전 남편의 '바람'
☞  "우리가 국민 머슴인가요" 삽질하고도 씁쓸한 군인들
☞ 속옷 빨아달라고? 간호사지 하인 아니에요!
☞ 잠자는 사이 입으로?…몸에서 1m 넘는 뱀 나온 여성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