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첨단2지구 첫 지식산업센터 '허드슨 1041' 주목

광주=이재호 기자 2020. 8. 31. 15:0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광주 첨단2지구에 들어서는 '허드슨 1041'지식산업센터 항공 조감도/사진=분양 대행사 제공.

최근 아파트 시장을 겨냥한 잇단 고강도 부동산 정책이 잇따르자 새로운 부동산 시장 투자처로 '지식산업센터'가 눈길을 끌고 있다. 

31일 지역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광(光)산업 클러스터인 광주첨단과학국가산업단지에 신규 지식산업센터가 분양에 나서고 있다. 

지식산업센터는 아파트형공장에 정보통신산업 등 첨단산업의 입주가 증가하는 현실을 반영하여 기존 아파트형공장을 지식산업센터로 명칭을 변경하고, 제조업 외에 지식산업 및 정보통신산업 등을 영위하는 자와 기업지원시설이 복합적으로 입주하는 건축물이다. 

무엇보다 지식산업센터는아파트에 적용되는 부동산 규제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는 데다 각종 세금이나 대출 등 다양한 법적 혜택까지 지원된다는 점에서 새로운 부동산 투자처로 각광을 받고 있다.

먼저, 총분양가의 최대 80%까지 장기 저리 융자가 가능해 진입 장벽이 상당히 낮은 편이며, 실입주 기업에는 취득세 50%, 재산세 37.5% 감면 등 세제 혜택을 줘 자금 여력이 부족한 중소기업, 스타트업 등이 사옥을 마련할 수 있는 돌파구 역할도 하고 있다. 

또한 기존 제조업 중심의 설계를 탈피해 다양한 내부 지원시설을 마련해 업무 환경도 개선됐다는 평가다. 누구나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회의실, 세미나실부터 휴게시설, 상업시설 등 각종 편의시설이 조성되는 지식산업센터로 보금자리를 옮기는 기업들도 늘어나는 추세다. 

이러한 상황에 발맞춰 광주지역의 한 중견건설이 참여하는 지식산업센터가 분양 전부터 입소문을 타고 있다. 광주광역시 북구 연제동 1041에 들어서는 '허드슨 1041'로, 첨단2지구 최초의 지식산업센터이다. 

지하 3층~지상 15층, 연면적 3만7879㎡규모에 지식산업센터, 상업시설, 지원시설 등으로 구성될 계획이며, 주차 공간은 법정대비 214% 수준으로 넉넉히 제공된다. 

'허드슨 1041'이 공급되는 광주첨단과학국가산업단지는 총규모 999만1000여㎡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광기술원 등 공공연구기관과 연구소, 벤처업체, 제조업체 등이 밀집한 호남권 대표 산업단지로 연계된 기업 수요가 풍부한 곳이다. 지난해 광주광역시 산업단지 현황에 따르면 광주첨단과학국가산업단지에 자리하는 사업체는 총 956개사로 시에서 가장 많은 곳이기도 하다.

또한 광주첨단과학국가산업단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정한 연구개발특구에도 포함됐으며, 최근에는 AI(인공지능)집적단지가 들어서는 3지구 특구개발계획이 확정되며 4차 산업에 특화된 지식산업센터 수요가 상당히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허드슨 1041'은 광주 최초로 뉴욕 테마를 더해 차별화된 원스톱 라이프를 구현하고자 했다. 업무 공간인 섹션 오피스는 입주 사업체의 업종에 따라 선택할 수 있으며, 오피스 층고는 최대 5.4m로 우수한 개방감이 기대된다. 

이와 함께 뉴욕 공유오피스를 벤치마킹한 공유오피스 등 커뮤니티 시설을 마련할 계획이다. 옥상정원과 완충 녹지를 활용한 공원(예정) 등의 휴식 공간 또한 조성되며, 삼성전자 비즈니스 사물인터넷(b.IoT) 적용으로 쾌적한 업무 환경을 자랑한다.

더불어 조성되는 상업시설의 경우 뉴욕의 자유분방하고 세련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디자인 '브릭 앤 메탈' 스타일의 스트리트몰로 설계됐다. 상업시설 1층에는 미디어 파사드를 설치해 문화 예술이 결합된 복합 공간 조성을 통해 집객력을 높일 계획이다. 

현재 광주 지역 최초의 락볼링장과 대형 피트니스 입점이 예정돼 있어 초반 상권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으며,100% 자주식 주차시설이 완비돼 입주사와 고객들의 원활한 방문을 지원한다.

교통망으로는 단지 앞 빛고을대로와 호남고속도로 산월∙동림IC 이용이 편리하고 이를 통해 타 지역으로 빠르게 진출할 수 있다. 여기에 상무지구~첨단산단도로, 광주 지하철 2호선이 개통되면 접근성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허드슨 1041 분양 대행사 관계자는 "산업단지나 업무지구에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라면 풍부한 기업 수요를 바탕으로 매매 프리미엄이나 정기적인 수익까지 얻을 수 있어 더욱 인기다. 장기 임차를 선호하는 법인이 주된 수요층이기 때문에 공실 염려가 적고 안정적인 임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도 투자 메리트로 꼽힌다"고 밝혔다.. 

'허드슨 1041' 분양 홍보관은 광주 지하철 1호선 상무역 근처인 광주광역시 서구 마륵동에 마련됐다.

[머니S 주요뉴스]
재건축한다고 내쫓더니 가족에 임대?… 어림없어
박태준, 코로나 완치… "59kg까지 빠져"
10억짜리 상가 팔아놓고… 기둥·계단 고의로 숨겼나
김학래 아들, 유아인 닮은꼴?… 강재준 '깜짝'
3월 폭락장 이후 고공행진에 속지마라
"아베 사임, 건강 아냐"… 형사사건 때문?
정준하 사업 근황… "최근 많이 잃었다더라"
한다감 1000평 한옥집, 찜질방에 연회장까지?
"30만원 재난지원금 100번 해도 문제없어"
"역시 임히어로"… 임영웅 수트핏에 치인다

광주=이재호 기자 jaeho5259@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