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차3법에 서울·경기 전셋값 더 뛰었다..세종 매매·전세가 '급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임대차 3법'(전월세신고제·전월세상한제·계약갱신청구권)의 국회 통과를 앞두고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아파트 전셋값 상승률이 더 가팔라졌다.
30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7월 넷째 주(27일 기준) 서울 아파트 전세가격은 0.14% 올라 전주(0.12%) 상승폭을 넘어섰다.
양도소득세 비과세 요건을 채우기 위한 집주인의 실거주에 더해 임대차 3법 추진, 저금리 등으로 전세시장 수급 불균형이 심화하고 있다고 감정원은 분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종, 수도이전 기대감..매매·전세가 2%대↑
[헤럴드경제=양영경 기자] ‘임대차 3법’(전월세신고제·전월세상한제·계약갱신청구권)의 국회 통과를 앞두고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아파트 전셋값 상승률이 더 가팔라졌다. 매매시장에 관망세가 짙어지는 것과는 정반대의 흐름이다.
30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7월 넷째 주(27일 기준) 서울 아파트 전세가격은 0.14% 올라 전주(0.12%) 상승폭을 넘어섰다. 지난해 7월부터 57주 연속 이어진 오름세다.
양도소득세 비과세 요건을 채우기 위한 집주인의 실거주에 더해 임대차 3법 추진, 저금리 등으로 전세시장 수급 불균형이 심화하고 있다고 감정원은 분석했다. 임대 재계약시 전셋값 인상률을 5%로 제한하는 내용이 담긴 임대차 3법이 추진되면서, 집주인 사이에서는 법 시행 전 임대료를 높여 받으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역세권이나 학군 선호, 정비사업 이주 이슈가 있는 지역에서는 수요가 끊이지 않고 있다.
강남·송파·서초구의 아파트 전세가격은 이번 주 각각 0.24%, 0.22%, 0.18% 올랐다. 강동구는 고덕·강일·상일동 신축 위주로 매물 품귀현상이 나타나면서 0.28% 뛰었다. 성동·마포구도 직주근접 수요가 몰리며 각각 0.21%, 0.20% 상승했다.
경기지역 아파트 전셋값도 0.24% 뛰어 전주(0.20%)보다 더 올랐다. 그 중에서도 하남시(0.91%)는 3기 신도시 청약 대기수요의 영향으로 지난달 중순부터 매주 1%에 가까운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
인천 전세가격은 0.03% 올라 전주(0.07%)보다는 상승폭이 축소됐다. 연수구(-0.17%)는 송도 더샵마리나베이(3100가구) 등 신규 입주물량 영향이 있는 송도·동춘동 위주로 내림세를 보였다.
세종 아파트 전셋값은 한 주 사이 2.17% 뛰었다. 행정수도 이전과 기반시설 확충 기대감에 입주물량 감소가 맞물린 결과다.
서울 아파트값은 이번 주 0.04% 올랐으나, 전주(0.06%) 상승폭에는 못 미쳤다. 감정원 측은 “6·17 대책과 7·10 대책에 이어 7·22 세법개정안 발표 등으로 매매시장이 관망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남·서초·송파구는 각각 0.02% 올랐다. 중저가 단지 수요가 몰리는 강서·관악·도봉·노원구의 상승률은 각각 0.06%를 나타냈다.
경기 아파트값은 0.19% 올라 전주와 동일한 변동률을 보였다. 하남시(0.48%)는 5호선 연장 등 교통 기대감, 광명시(0.40%)는 정비사업 기대감 등의 영향으로 강세를 보였다. 반면 시흥시(-0.02%)는 배곧신도시 신축단지 위주, 안성시(-0.01%)는 공도읍 위주로 약세를 보이며 하락 전환했다. 지방에서 세종은 행정수도 이전 기대감에 힘입어 2.95% 뛰었다.
y2k@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호영 "박지원, 제발 고발해 달라..진위 파헤칠 수 있어"
- '뉴질랜드 외교관 성추행'에..통합 "외교부, 덮으려다 공개망신"
- 故 신격호 '1조 유산' 분할 합의.. 상속세 4500억 낸다
- 당정청 "국정원→대외안보정보원으로..검찰 직접수사 범위 축소"
- [단독]日, 이제야 "입국 완화 논의하자"..韓 "日 코로나 확산세 우려"
- "등교수업 늘려 달라" 요구↑..교육부 "현 상황이면, 등교제한 완화 가능"
- '오늘이 제일 싼 서울 집값', 강북 소형마저 10억
- 트럼프 "獨 돈안내서 감축"..주한미군 감축-방위비 연계 '압박'
- 구급차 가로막은 택시기사 구속 송치..특수폭행·업무방해
- 72조원 규모 한미 통화스와프 6개월 연장.."안전판 역할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