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00만 잠재 고객 품으세요".. 토스, 인증시장 본격 진출

김정훈 기자 2020. 5. 26. 09:1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는 26일 한국전자인증과 인증서 총판계약을 체결하고 인증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한국전자인증은 금융기관 및 정부기관 등 인증서가 필요한 기관에 토스인증서를 공급하는 역할을 맡게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는 26일 한국전자인증과 인증서 총판계약을 체결하고 인증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밝혔다.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는 26일 한국전자인증과 인증서 총판계약을 체결하고 인증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한국전자인증은 금융기관 및 정부기관 등 인증서가 필요한 기관에 토스인증서를 공급하는 역할을 맡게된다. 토스는 그동안 제휴 금융사 중심으로 펼쳐오던 인증서 사업의 범위를 크게 확장하게 됐다.

토스는 2018년 11월 수협은행에 인증서 발급을 시작으로, 올 들어 삼성화재, 더케이손보, KB생명 등 대형 금융회사와 잇달아 계약을 맺고 해당 회사의 고객이 상품 가입 시 토스인증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5월 현재 토스인증서를 도입한 금융사는 다섯곳으로 누적 발급 인증서는 1100만건이 넘는다. 추가로 6월 중 2~3개 금융회사의 도입이 예정돼 있다.

토스인증은 금융기관의 상품 가입시 별도의 ID와 비밀번호를 이용하지 않고 토스앱을 통해 지문 등 생체인증이나 PIN번호로 본인 인증을 간편하게 마칠 수 있는 서비스다. 금융사 입장에서 토스의 1700만 고객을 잠재 고객으로 끌어들일 수 있고 타 인증 대비 최소 단계로 구성 된 간편함 때문에 빠르게 사용이 늘고 있다.

특히 핀테크업체 중 유일하게 글로벌 인증기관이며 공인인증서 발급 기관인 한국전자인증을 신뢰할 수 있는 외부 인증기관(CA, certificate Authority)으로 두고, 본인 확인에 공인인증서와 동일한 가상 식별방식(Virtual ID)을 사용하여 보안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토스, 인증서시장 본격 진출


토스는 관련법 개정으로 공인인증서와 사설인증서의 구분이 없어지더라도, 정부 및 금융기관 등 최고 수준의 보안이 요구되는 기관에서는 기존 공인인증서를 당분간 채택할 것으로 보고 향후 동일 스펙의 인증서 기술을 통해 관련 시장에 진출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이다.

토스는 핀테크 최초로 2017년 국제 보안 인증인 PCI DSS Level1 최고등급을 인증을 획득하고, 2018년 정보보호대상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등 최고 수준의 보안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제휴사인 한국전자인증은 국내 유일의 글로벌 인증기관으로 2000년대 초 세계적 보안업체인 베리사인(Verisign Inc.)사와 파트너십을 맺고 지난 21년간 주요 금융기관 및 대기업에 맞춤형 공개키 방식 전자서명 서비스(managed PKI)를 제공 중이다. 현재 국내 법인 인증서 시장의 약 3분의1을 점유 중이며 국내 최초 클라우드 인증 및 전자서명 서비스를 오픈하는 등 기술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한편, 이번 계약에 앞서 토스는 지난해 4월 한국전자인증의 지분 5%를 취득했고 한국전자인증은 토스가 주도하는 제3인터넷은행 컨소시엄에 주주로 참여하는 등(지분율 4%) 양사는 전략적 관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토스 이승건 대표는 “인증서 사업에서도 토스의 앞선 IT 기술력과 혁신적인 UX 디자인을 통해 개인 고객에게는 편리함을, 인증서 채택 기관에는 새로운 사업기회와 최고 수준의 보안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머니S 주요뉴스]
"잘못한 것도 없는데"… 김경진 전수민 결혼에 악플?
톱모델, 골반美 '뿜뿜'… 형광 비키니로 몸매 과시
김새론, 늘씬 볼륨몸매… 이 정도였어?
전역한 철구 아내 외질혜 '인기'… 누군가 봤더니?
양치승 수입 한달 0원 '충격'… 어쩌다?
길 아내, 3차례 음주운전 언급… "결혼 취소해야 했다"
박세리 댓글, 반려견 목줄 논란… 무슨 말 했나
'연봉 120억' 신더가드, 월세 미납 피소… 해명 보니
눈썹 없어져도 미모 이상無… '잼언니' 김해나 근황
이준영, '파격 노출신' 입열었다… "제대로 준비 못해"

김정훈 기자 kjhnpce1@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