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건설, 사우디 프로필렌 생산 공장 기본설계 맡는다

홍국기 2020. 5. 18. 10: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SK건설이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초대형 PDH(프로판 탈수소화공정사업) 플랜트의 기본설계(FEED)를 수주했다.

SK건설은 SK가스·사우디AGIC 합작투자사(JV)가 발주한 PDH 플랜트 및 유틸리티 기반시설의 기본설계 계약을 755만달러(약 93억원)에 수주했다고 18일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SK건설이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초대형 PDH(프로판 탈수소화공정사업) 플랜트의 기본설계(FEED)를 수주했다.

SK건설은 SK가스·사우디AGIC 합작투자사(JV)가 발주한 PDH 플랜트 및 유틸리티 기반시설의 기본설계 계약을 755만달러(약 93억원)에 수주했다고 18일 밝혔다.

PDH는 프로판가스에서 수소를 제거해 프로필렌을 생산하는 공정이다. 프로필렌은 에틸렌과 함께 석유화학 제품의 기초 원료로, 석유화학산업의 근간이 된다.

이번 프로젝트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수도 리야드에서 북동쪽으로 600km 떨어진 주바일 산업단지에 연간 생산 84만3천t 규모의 프로필렌을 생산하는 초대형 PDH 플랜트와 유틸리티 기반시설의 기본설계를 약 6개월 동안 수행하는 사업이다.

AGIC는 APC의 100% 자회사인 석유화학기업이다. 모회사인 APC는 2005년 설립된 사우디 상장사로, 사우디에서 연산 45만5천t 규모의 PDH 플랜트와 연산 45만t 규모의 폴리프로필렌 플랜트를 소유하고 있다.

2014년에는 SK가스, 쿠웨이트PIC와 합작으로 프로필렌 전문 생산·판매사인 'SK어드밴스드'를 설립, 2016년 상업 가동을 시작한 울산 PDH 공장을 함께 소유하고 있다.

SK어드밴스드 울산공장 [SK건설 제공]

앞서 SK건설은 지난해 6월 SK가스와 함께 벨기에 PDH 프로젝트 기본설계를 수주하며 국내 건설업계 최초로 서유럽 PDH 플랜트 시장에 진출한 바 있다.

안재현 SK건설 사장은 "이번 수주는 지난해 벨기에 PDH 프로젝트 FEED 수주에 연이은 성과"라며 "이번 FEED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글로벌 PDH 분야에서 경쟁 우위를 선점할 것"이라고 말했다.

redflag@yna.co.kr

☞ 관중석 채운 마네킹이 '리얼돌'?…FC서울, 논란 일자 사과
☞ 북한 사람이 기억하는 5·18 민주화운동
☞ 고속도로 추돌사고 후 사라진 운전자 다리 밑서 숨져
☞ 개가 손가락 물었다고 집어던져 죽여…법원 판단은?
☞ 정면충돌할 뻔…이런 황당한 우회전 보셨나요?
☞ 홍준표, 진중권에 역공 "X개 눈에는 X개만…"
☞ "걸리면 내가 사장"…성매매업소의 은밀한 뒷거래
☞ '부부의 세계' 김희애 "점점 지선우에게 연민을 느끼고 ..."
☞ 코로나19로 취소된 결혼식·여행 위약금 내야 하나요?
☞ 굴곡진 5·18역사 고스란히 보여준 故 임은택씨의 사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