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우기 6월까지 길어지면서 곳곳서 '물난리'

성혜미 2020. 5. 15. 12: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도네시아의 우기가 이달 말까지나 다음 달까지 길어지면서 곳곳에서 물난리가 벌어지고 있다.

15일 안타라통신 등에 따르면 당초 인도네시아의 우기는 지난달 말이나 이달 초에 끝날 예정이었으나 예상보다 길어지는 상황이다.

기상기후지질청(BMKG)은 우기가 자카르타는 이달까지, 다른 자바지역은 다음 달까지 각각 계속될 것이라고 예보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기에서 건기로 넘어가는 시점에 종종 집중호우"

(자카르타=연합뉴스) 성혜미 특파원 = 인도네시아의 우기가 이달 말까지나 다음 달까지 길어지면서 곳곳에서 물난리가 벌어지고 있다.

인도네시아 우기 내달까지 길어지면서 곳곳에서 '물난리' [AFP==연합뉴스]

15일 안타라통신 등에 따르면 당초 인도네시아의 우기는 지난달 말이나 이달 초에 끝날 예정이었으나 예상보다 길어지는 상황이다.

기상기후지질청(BMKG)은 우기가 자카르타는 이달까지, 다른 자바지역은 다음 달까지 각각 계속될 것이라고 예보했다.

또, 수마트라섬의 아체·리아우·남수마트라·븡쿨루주, 서누사뜽가라주, 남술라웨시주, 칼리만탄(보르네오섬) 여러 지역에 극한 날씨를 주의하라고 경고했다. 지난 12∼13일에는 자바섬 반튼주에 폭우가 쏟아져 르박군의 주택들이 물에 잠기고 다리가 파손됐다.

자카르타 외곽 보고르군도 집중호우로 홍수와 산사태가 발생했다.

보고르군 재난 당국은 이날 "산사태로 주민 1명이 실종되고, 4명이 부상했다"고 밝혔다.

산사태가 발생한 마을에서는 69가구가 대피하고, 주택 14채와 이슬람사원 등이 파손됐다.

7일 칼리만탄 중부에서 촬영된 사진 [신화통신=연합뉴스]

앞서 수마트라섬 아체와 칼리만탄 중부에도 홍수가 발생해 수천 가구가 손해를 입었다.

아체에서는 8개 지역이 120㎝ 높이까지 물이 차 주택 2천채가 잠겼고, 학교와 모스크들도 피해를 봤다.

기상기후지질청은 "우기에서 건기로 넘어가는 시점에 종종 집중호우가 쏟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9일 수마트라섬 반다아체서 촬영된 홍수 사진 [AFP=연합뉴스]

인도네시아는 매년 우기에는 물난리, 건기에는 대형 산불로 재난을 겪는다.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지난 5일 국무회의에서 "기상기후지질청 예측에 따르면 올해 건기가 시작되는 지역의 30%가 예년보다 더 건조할 것"이라며 "식량을 확보하고, 가격이 안정되도록 대비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아세안 전문기상센터는 "아세안 남부 지역에서 점차 건기가 시작되면서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섬과 칼리만탄의 핫스팟(hotspot·발화지점)은 다음 달부터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발표했다.

noanoa@yna.co.kr

☞ "매점빵돌이가 총리까지"…정세균 스승의날 감사글
☞ 식재료 올랐다고 식당 밥값에 할증료...손님들만 '봉
☞ 코로나19에 미국은 한국산 비데, 중국은 한국산 홍삼?
☞ 중국 '가짜 분유' 부작용 속출…"아기 목소리마저 쉬어"
☞ "손님간 거리두기"…식사 초대받은 마네킹 신사숙녀들
☞ 8억 넘는 분양가에도 '완판'...당첨자 청약가점 '깜짝'
☞ 지역감염 없다더니…교도소 수감자 2천800명 석방
☞ 고교생 "우리 선생님께 사과하세요"...학교에 무슨 일이
☞  '팬데믹' '언택트' 이게 다 무슨 뜻이죠?
☞ "아들이 이태원 갔다왔어요" 엄마 전화 한통에…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