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상품권 날개 달고 백조된 제로페이..어떻게 구매하면 되죠?

서상혁 2020. 5. 3. 06: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애물단지 취급을 받던 제로페이의 위상이 달라졌다.

지자체가 재난긴급생활지원비를 제로페이로 지급함과 동시에, 숨겨진 '꿀 혜택'이 알려지면서 제대로 입소문을 탄 것이다.

사실 제로페이는 출시 당시부터 애물단지 취급을 받았다.

그런 제로페이가 날개를 단 계기는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5% 할인 이벤트에 접속 폭주.."홈페이지 통해 잔액, 할인율 확인해야"

[아이뉴스24 서상혁 기자] 애물단지 취급을 받던 제로페이의 위상이 달라졌다. 지자체가 재난긴급생활지원비를 제로페이로 지급함과 동시에, 숨겨진 '꿀 혜택'이 알려지면서 제대로 입소문을 탄 것이다.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접속자가 몰려 상품권 구매에 애를 먹고 있다는 글이 올라오는 등 코로나19 국면을 맞아 백조로 거듭난 모양새다.

[사진=아이뉴스24 DB]

3일 간편결제 업계 등에 따르면 각 지역자치단체들은 지역의 이름을 딴 지역사랑상품권을 제로페이와 연계해 발행하고 있었다.

사실 제로페이는 출시 당시부터 애물단지 취급을 받았다. 민간이 아닌 서울시에서 주체가 돼 추진하면서 '관치금융'이라는 수식어가 항상 따라다녔다. 설상가상으로 제로페이를 취급하는 가맹점도 많지 않아, 이용자로선 큰 불편을 겪어야만 했다.

그런 제로페이가 날개를 단 계기는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였다. 지난 달 서울시는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에 30~50만원씩 재난긴급생활비를 지급한다고 발표했다.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는 선불카드 또는 모바일 서울사랑상품권으로 받을 수 있다. 모바일 서울사랑상품권은 제로페이를 통해 사용할 수 있는데, 서울시는 모바일로 받을 경우 지원금의 10%를 추가로 지급하고 있다. 예컨대 30만원을 지원받는 경우는 33만원을 쓸 수 있는 셈이다.

지역자치단체들도 제로페이 열풍에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 현재 서울 전역 25개 자치구, 경상남도 등의 지역자치단체는 모바일 지역사랑상품권을 제로페이와 연계해 판매하고 있는데, 그 혜택이 무시하지 못할 수준이다.

먼저 편의점 CU와 미니스톱 전국 가맹점에선 제로페이 지역상품권으로 결제 시 할인혜택과 기프티콘을 받을 수 있다. CU에선 31일까지 결제 금액의 5%를 할인받을 수 있고, 미니스톱에선 다음 달 30일까지 5천원 이상 결제 시 미니스톱 모바일 기프티콘을 받을 수 있다.

세븐일레븐은 오는 15일까지 제로페이·제로페이 연계 서울사랑상품권으로 5천원 이상 결제 시 오뚜기밥 기프티콘을 증정한다. 이 밖에도 제로페이 혜택과 관련해 보다 자세한 사항은 '제로페이'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알 수 있다.

종종 15%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한다. 서울시 강남구와 용산구는 지난 28일 '강남사랑상품권' '용산사랑상품권' 출시 기념으로 두 자치구 통합 한도 50억원까지 15% 할인 판매하는 이벤트를 실시했다. 할인 혜택을 누리려는 시민들의 접속이 폭주하면서 약 7시간여 만에 준비된 50억원은 모두 소진됐다.

인터넷 커뮤니티의 한 네티즌은 "상품권을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너무 많았는지 인증하는 데만 두 시간은 걸렸다"라며 "여유 있게 접속했는데 하마터면 못 살 뻔 했다"라고 전했다.

제로페이 연계 모바일 지역사랑상품권은 ▲비플제로페이 ▲체크페이 ▲머니트리 ▲농협은행 ▲경남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앱에서 구매가 가능하다. 상품권인 만큼, 현금으로만 구매가 가능하다. 각 지역자치단체별로 할인율과 발행 한도가 다른 만큼 구매 전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 홈페이지에 접속해 확인하면 좋다.

서상혁기자 hyuk@inews24.com

▶네이버 채널에서 '아이뉴스24'를 구독해주세요.

▶재밌는 아이뉴스TV 영상보기 ▶아이뉴스24 바로가기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