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산 돼지고기와 함께! 한국인의 면역력을 책임지는 면역푸드

서울문화사 2020. 4. 1. 14: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한 국내산 돼지고기는 면역력을 높이는 대표적인 식재료예요.

돼지고기 속 동물성단백질은 신체의 면역세포를 만드는 데 필요한 아연과 철분, 류신, 라이신 등 9가지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요.

한돈 명예홍보대사로도 활동했던 그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건강 식재료인 국내산 돼지고기와 함께 최적의 조합을 자랑하면서 시너지 효과를 내는 식재료를 소개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다. 이럴 때일수록 무엇보다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식 밥상의 힘, 국내산 돼지고기와 면역력을 높이는 식재료를 조합한 면역 푸드 레시피를 소개한다.

가정의학과 전문의 조애경 원장에게 물었다!

국내산 돼지고기, 왜 먹어야 할까?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한 국내산 돼지고기는 면역력을 높이는 대표적인 식재료예요. 돼지고기 속 동물성단백질은 신체의 면역세포를 만드는 데 필요한 아연과 철분, 류신, 라이신 등 9가지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요. 또한 면역 항체를 형성하는 영양 성분과 면역 기능을 강화하고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기능을 향상해주는 셀레늄이 1인분(200g) 기준 42마이크로그램(ug)이나 들어 있는데, 육류 중에서는 가장 많은 양이에요.

무엇과 함께 먹을까?

마늘이나 양파와 함께 먹을 것을 추천해요. 국내산 돼지고기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B1은 마늘이나 양파 속 알리신 성분과 결합하면 알리티아민이 형성돼요. 이 알리티아민은 비타민 B1의 흡수를 10~20배 높여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피로를 풀어주며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부추도 함께 먹으면 좋은 조합이에요. 부추는 육류 특유의 느끼함을 잡아주면서 따뜻한 성질이 소화를 도와 돼지고기의 영양 성분이 몸속에 잘 흡수될 수 있도록 해줘요. 부추 속 비타민과 카로틴, 철 등과 돼지고기의 단백질, 셀레늄 등의 성분이 피로는 풀어주고 염증을 예방하며 면역력을 키워주죠.


WE클리닉 원장 조애경

현재 WE클리닉 원장으로 각종 매스컴과 병원을 종횡무진하며 건강 전도사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에너지 넘치는 건강한 삶을 위해 평소 생활 습관을 비롯한 문제의 원인을 파악해주는 것은 물론 명쾌한 해결책을 제시해주는 것으로 유명하다. 한돈 명예홍보대사로도 활동했던 그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건강 식재료인 국내산 돼지고기와 함께 최적의 조합을 자랑하면서 시너지 효과를 내는 식재료를 소개한다.


돼지고기 저수분수육

재료
국내산 통삼겹살 600g, 밑간 양념(된장·다진 마늘·맛술·매실청 1큰술씩), 양파 2개, 사과 1개, 대파 1대, 통마늘 5쪽, 월계수 잎 2장, 통후추 1작은술, 물 400ml, 쌈장 약간

만들기
1_분량의 밑간 양념을 고루 섞은 후 국내산 통삼겹살 표면에 고루 발라 실온에서 30분간 재운다.
2_양파와 사과는 4등분하고, 대파는 7cm 길이로 자른다.
3_솥의 바닥에 양파와 사과를 깔고 ①을 올린 뒤 그 위에 대파, 통마늘, 월계수 잎, 통후추를 넣고 물을 부어 뚜껑을 덮는다.
4_센불로 가열해 끓기 시작하면 중약불로 줄여 20분간 끓이다가 약불로 20분간 더 끓인다.
5_통삼겹살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접시에 담고 쌈장을 곁들인다.

▶ TIP 끓이는 동안은 가급적 뚜껑을 열지 않는 것이 좋다.


​돼지고기 부추잡채

재료
국내산 등심 잡채용 600g, 밑간 양념(진간장·다진 마늘·물엿·맛술 2큰술씩, 설탕 1큰술, 생강즙·후춧가루 ½큰술씩), 부추 한 줌, 양파 ½개, 붉은 피망 1개, 식용유 약간

만들기
1_분량의 밑간 양념 재료를 고루 섞은 뒤 국내산 등심을 넣고 양념이 잘 배도록 재운다.
2_부추는 5cm 길이로 자르고, 양파와 붉은 피망은 채썬다.
3_식용유를 두른 팬에 ①을 넣어 볶다가 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양파와 붉은 피망을 넣고 함께 볶는다.
4_양파가 투명해지면 약불로 줄인 다음 부추를 넣어 빠르게 볶아준다.


돼지고기 마늘조림

재료
국내산 목살 150g, 양파 ¼개, 마늘 10쪽, 식용유·통깨 약간씩, 양념(간장·물·맛술 2큰술씩, 물엿 3큰술,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_국내산 목살과 양파는 마늘과 비슷한 크기로 깍둑썰기 하고, 마늘은 꼭지를 제거한다.
2_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을 넣어 노릇하게 색이 날 때까지 볶는다.
3_②에 양파를 넣고 살짝 볶다가 돼지고기 목살을 넣고 노릇하게 굽는다.
4_③에 분량의 양념 재료를 모두 넣고 저어가며 조린 후 접시에 담고 통깨를 뿌린다.



진행 : 한정은(프리랜서) | 사진 : 이지아 | 레시피와 스타일링 : 홍서우(스튜디오페퍼) | 어시스트 : 엄지예, 정라현 | 도움말 : 조애경(WE클리닉 원장)

Copyright © 리빙센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