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되는 분양] 서울행 동서고속화철도 속초역세권 '코 앞' 속초2차 아이파크

신미진 2020. 4. 1. 10:5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속초 75분으로 좁혀져
다양한 특화설계 적용
중도금 무이자 혜택 제공
분양권 전매제한 기간 無
속초2차 아이파크 광역 조감도. ※ KTX 속초역 개발 계획은 강원도의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사업 계획에서 발췌한 것으로 HDC현대산업개 발과는 무관하며, 추진과정에서 사업주체,국가기관,지자체 및 기타 기관의 사정에 따라 변경,지연,취소될 수 있습니다. 상기 이미지는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것으로, 실제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서울-속초 간 동서고속화철도 개발이 본격화되면서, 최대 수혜지로 손꼽히는 강원도 속초시 주택시장이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달 3일 국토교통부는 서울-속초 간 동서고속화철도 기본계획을 공시했다. 여기에 지난달 19일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춘천~속초 간 철도 건설을 8개 공구로 나누고, 춘천 의암호와 설악산국립공원을 통과하는 2개 공구는 설계와 시공을 동시에 진행하는 턴키방식으로, 나머지 6개 공구는 일반공사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강원도 속초를 비롯한 양구, 인제, 홍천 등이 범수도권으로 탈바꿈할 전망이어서 실수요층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 중 속초시는 최대 수혜지로 손꼽히고 있다. 설악산과 동해바다 등 천혜 자연 환경을 갖추고 있어 제주도를 능가하는 관광특구로 부상하고 있으며, 서울 근교에서 전원생활을 꿈꾸는 은퇴세대들의 주거 선택지로 각광받을 전망이다. 여기에 서울-속초 간 동서고속화철도가 본격적으로 개통되면, 서울에서 속초까지 75분 가량 소요될 것으로 예측된다. 속초하면 미래성장 잠재력을 먼저 꼽는 이유다.

고속전철 개통으로 서울 주요 도심권 이동이 수월해지면, 아파트 가격도 덩달아 상승해 투자자들의 관심 또한 크다. 서울~강릉 간 KTX 경강선 개통 이후 강릉시의 아파트값은 가파르게 상승 중에 있다. 강릉시 송정동에서 지난 2017년 12월 KTX 개통 당시 분양한 '강릉 아이파크'의 전용 75.98㎡ 분양가는 2억5,800만원이었지만, 지난해 12월 2억8,245만원에 거래됐고, 전용 84㎡A형의 경우 분양가가 2억8,100만원이었지만 지난 2월 3억1,310만원에 분양권이 거래돼 각각 웃돈이 3,000만원 이상 붙었다.

이에 따라 고속철도가 개통되면서, 수도권 생활권에 속하게 되는 서울-속초 간 동서고속화철도 라인에 위치한 지역들도 강릉과 같이 아파트값 상승이 기대된다.

강원도 속초시에서는 속초역세권 개발이 예정된 조양동이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HDC현대산업개발의 '속초2차 아이파크'가 속초 최초 역세권 단지로서 최대 수혜를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

속초2차 아이파크는 강원도 속초시 조양동 415번지 일원에 들어선다. 지하 2층~지상 29층, 6개동, 전용면적 79~156㎡, 총 578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84㎡ 이하 중소형 가구가 전체의 약 98%에 달한다, 전용면적별 가구 수는 △79㎡ 191가구 △84㎡ 378가구 △113㎡ 3가구 △123㎡ 2가구 △125㎡ 2가구 △156㎡ 2가구다.

이 단지는 2026년 개통이 예정된 동서고속화철도 속초 역세권 개발 용지와 바로 인접해 있어 직접적인 수혜가 기대된다. 조양동 일대에 72만㎡ 규모로 조성되는 속초 역세권 개발사업은 동서고속화철도 속초역 개통과 더불어 철도·항만·자동차 복합환승시설과 리조트형 컨벤션센터, 수산식품 클러스터를 갖출 계획이다. 주거, 상업시설과 함께 업무시설도 구축된다.

여기에 2018년 1월에 입주한 '속초1차 아이파크'가 속초에서 가장 높은 시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도 브랜드 파워를 입증한다.

속초2차 아이파크는 주변 생활 여건도 뛰어나다. 인근으로 동서고속화철도 속초역(예정)이 개통 예정이어서 서울 접근성이 대폭 개선된다. 속초고속터미널이 차량 5분 거리고 청대로, 온천로, 조양로 등의 도로 교통망도 잘 갖춰져 있다. 동해고속도로를 통해 서울양양고속도로 진입도 수월하다.

단지는 청대산 자락에 위치해 있고 청초천, 청초호수공원, 엑스포잔디광장 등도 가까워 주거 환경이 쾌적하다. 일부 가구에서는 설악산, 청초호, 동해바다 조망도 가능하다. 이마트와 하나로마트, 메가박스 등 생활 편의 시설 역시 손쉽게 접근할 수 있다. 인근에 청대초, 설악고, 속초 시립도서관, 학원가 등 다양한 교육 인프라스트럭처도 갖추고 있다.

가구 내에는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알파룸을 비롯해 드레스룸, 팬트리 등 수납공간을 마련했다. 주방은 주부의 동선을 고려한 가구 배치로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단지는 중앙잔디광장을 비롯한 그라스정원·야생화정원 등과 같은 조경 공간으로 꾸며진다. 숲속놀이터와 언덕놀이터 등 아이를 위한 놀이 공간도 마련될 예정이다. 피트니스와 실내골프연습장, 작은도서관, 어린이집, 경로당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조성된다.

입주민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해줄 첨단 시스템도 돋보인다. 각 가구에 설치되는 월패드를 통해 조명, 가스, 도어록, 난방, 가구 환기 등을 한 번에 제어할 수 있다. 엘리베이터 호출, 날씨 정보, 에너지 사용량 조회도 가능하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외부에서도 홈네트워크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홈 애플리케이션 시스템도 갖췄다.

속초2차 아이파크는 계약금 1차 1000만원 정액제와 중도금(60%)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며, 분양권 전매제한 기간이 없어 계약금 10% 완납 시 전매가 가능하다.

견본주택은 강원도 속초시 청호로 15에 있으며, 입주 예정일은 2022년 5월이다.

[신미진 디지털뉴스국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