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고질병 '소화불량' 다스리는 지압법은?

칼럼니스트 김소형 2020. 2. 20. 16: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식사를 제때 하기 힘들 정도로 바쁜 현대인들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 중 하나가 바로 소화불량입니다.

특히 위장은 뇌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위장 자체에 특별한 문제가 없더라도 스트레스나 긴장 상황에서 위장 기능이 떨어지면서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한 소화불량일 경우에는 약을 먹어야겠지만 가벼운 소화불량일 경우에는 위장 운동에 도움이 되는 경혈점을 지압하는 것만으로도 불편한 속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소형의 힐링타임] 혈액과 기혈 순환 촉진해 소화불량 해소

식사를 제때 하기 힘들 정도로 바쁜 현대인들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 중 하나가 바로 소화불량입니다.

특히 위장은 뇌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위장 자체에 특별한 문제가 없더라도 스트레스나 긴장 상황에서 위장 기능이 떨어지면서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업무 때문에 불편한 자리에서 식사를 한다거나, 고민이 많은 상태에서 식사를 하는 경우 어김없이 탈이 나게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과식이나 폭식 등 잘못된 식습관, 불규칙적인 식사 시간 등도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한 소화불량일 경우에는 약을 먹어야겠지만 가벼운 소화불량일 경우에는 위장 운동에 도움이 되는 경혈점을 지압하는 것만으로도 불편한 속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가벼운 소화불량은 경혈점을 지압하는 것만으로도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베이비뉴스

첫째, 배꼽과 명치의 중간쯤에 위치하는 '중완혈'을 지압하면 효과적입니다. 위장이 위치하는 부분이 바로 중완혈인데 소화불량뿐만 아니라 위장의 다양한 증상들에 두루 도움이 됩니다. 손끝으로 가볍게 누르거나 손바닥 전체로 문지르듯 마사지하면 소화불량으로 인한 더부룩함이 해소되며 복통이나 복부 팽만감 등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둘째, 양쪽 검지에 위치한 '이간혈'을 지압합니다. 구체적으로 이간혈은 검지의 맨 아랫부분에 툭 튀어나온 뼈의 안쪽 부분(엄지 쪽)입니다. 이간혈은 위장 기능을 활성화시켜서 소화를 촉진합니다. 특히 위장에 노폐물과 독소가 많이 쌓였을 때 이를 제거해주며 답답한 속을 편안하게 만들어줍니다. 지압을 할 때는 가볍게 두드리는 느낌으로 이간혈을 자극하거나 위쪽 손톱 방향으로 쭉 밀어 올리듯이 마사지하면 됩니다.

셋째, 양쪽 발가락에 위치한 '태충혈'을 지압합니다. 태충혈은 첫째 발가락과 둘째 발가락 사이 지점에서 발등 쪽으로 2cm 가량 올라온 위치에 있습니다. 태충혈은 전신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드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식후 소화를 시키려면 위장에 많은 혈액이 집중되어야 하기 때문에 혈액 순환이 저하된 상태라면 소화불량도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 태충혈을 지압하면 위장 운동을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위장 장애로 인한 메스꺼움이나 구토를 진정시키는 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넷째, 양쪽 손에 있는 '합곡혈'을 지압합니다. 합곡혈 두 곳과 태충혈 두 곳은 신체 여러 증상에 효과적으로 쓰이는 중요한 경혈점이기 때문에 '사관혈'이라고도 부릅니다. 합곡혈의 경우 손등이 보이는 방향에서 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의 사이에 움푹 들어간 위치입니다.

합곡혈은 특히 심리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기혈의 순환이 꽉 막혀 있을 때 이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민이나 스트레스가 많아서 식후 소화불량이 있을 때는 합곡혈을 지압하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합곡혈은 통증을 해소하는 데도 좋아서 위장 질환으로 인한 통증은 물론이고 두통, 생리통 등의 완화에도 좋습니다.

*칼럼니스트 김소형은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원 한의학 박사로 서울 강남 가로수길의 김소형한의원에서 환자를 만나고 있다. 치료뿐만 아니라 전공인 본초학, 약재 연구를 바탕으로 한방을 보다 넓고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컨텐츠를 만들고 있다. 저서로는 「꿀피부 시크릿」 「데톡스 다이어트」 「CEO 건강보감」 「김소형의 경락 마사지 30분」 「김소형의 귀족피부 만들기」 「자연주의 한의학」 「아토피 아가 애기똥풀 엄마」 등이 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Copyright © 베이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