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아파트 중위값 8억원? "헉".. 강남·마용성 '분양가상한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높은 집값부터 낮은 집값까지 순서대로 나열했을 때 중간에 위치한 '서울 아파트 중위가격'이 역대 최고수준인 8억7500만원을 넘었다.
KB국민은행 리브온 조사 결과 서울 아파트 중위가격이 4개월 연속 최고가를 경신해 8억7525만원을 기록했다.
투기지역 해제는 부동산가격 안정 등의 지정 사유 해소가 인정될 경우 국토부 장관이 요청하고 기획재정부 장관이 부동산가격 안정 심의위원회를 열어 결정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 아파트 중위값 8억원? "헉"
KB국민은행 리브온 조사 결과 서울 아파트 중위가격이 4개월 연속 최고가를 경신해 8억7525만원을 기록했다. 강남 11개구 아파트의 중위가격은 10억9719만원에 달했다.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도 동반 상승해 가장 비싼 강남이 3.3㎡당 평균 6324만원을 나타냈고 서초 5433만원, 용산 4293만원, 송파 4168만원 순이었다.
◆오는 6일 분양가상한제 지역 확정
민간택지 아파트의 분양가를 20~30% 낮추는 분양가상한제 적용 대상지역이 오는 6일 결정된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오전 10시 주거정책심의위원회를 열어 분양가상한제 지역을 결정하고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가 '동' 단위별 핀셋 지정을 예고한 가운데 집값상승률이 높은 강남과 마용성(마포·용산·성동) 등이 타깃이 될 전망이다. 수도권에서는 과천이 거론된다.
◆"투기지역 해제해주세요" 반발
세종시가 국토교통부에 투기지역 해제를 공식 건의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서울 외에 지방에선 유일하게 세종시를 투기지역과 투기과열지구로 지정, 주택담보대출 비율(LTV)·총부채상환비율(DTI) 40%를 적용하고 청약 규제 등을 강화한 상태다. 세종시는 규제 강화로 인해 아파트 거래량이 2017년 3분기 1176건에서 올 3분기 355건으로 줄어들고 이로 인해 취득세가 2017년 3318억원에서 지난해 2946억원으로 감소했다. 투기지역 해제는 부동산가격 안정 등의 지정 사유 해소가 인정될 경우 국토부 장관이 요청하고 기획재정부 장관이 부동산가격 안정 심의위원회를 열어 결정할 수 있다.
◆이강래 도공 사장 일감 몰아주기?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이 '스마트 가로등사업'의 핵심부품을 가족회사에 독점 납품시켰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도로공사가 추진하는 스마트 LED의 부품 PLC칩 중 80%는 이 사장 동생이 경영에 참여한 '인스코비'에서 납품한 사실이 확인됐다. 도로공사는 인스코비의 납품 사실을 몰랐다고 해명했지만 정치권에서는 공직자 가족이 '일감 몰아주기'를 했다며 비판했다.
◆LH 아파트 더 꼼꼼한 운영 필요해
☞임세령 이정재, 5년째♥ 당당 데이트 "출국길 포착"
☞'97년생의 도발' 강인경, 아슬아슬 끈 비키니 ‘美쳐’
☞윤세아 백발 '파격' 그 자체… "분위기 美쳤다"
☞장성규, 김기리 '깜놀'… 이렇게 닮을수가?
☞밴쯔, '배달의민족 총주문금액' 인증… 이 금액 실화?
☞함중아, 폐암 투병 중 사망… "아내한테 정말 고맙다"
☞[공항패션] 김선아, 블루 체크 롱코트 휘날리며 시크하게
☞이하늬, 채식 중단… 왜?
☞태진아 "김건모♥장지연, 축의금 많이 낼 것"
☞한서희, 악플러와의 전쟁 예고… "PDF는 여기로"
김노향 기자 merry@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