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를 통해 본 한반도의 삶과 역사
30년 넘게 한국인의 음식 문화를 연구해온 호서대 식품영양학과 정혜경 교수가 한식 중심의 밥을 다룬 ‘밥의 인문학’, 한국인의 생명줄로 여겨지는 나물을 다룬 ‘채소 인문학’에 이어 이번엔 ‘고기 인문학’을 펴냈다. 미안하기도 하고 불안하기도 하지만 끊을 수 없는 고기의 매력이 만든 한국인의 고기에 관한 역사와 문화, 과학에 관한 이야기다. 미안하다고 한 것은 고기를 먹으려면 필연적으로 생명을 해칠 수밖에 없기 때문이고, 불안한 것은 육식이 야기하는 각종 성인병에 대한 현대인의 공포 탓이다.
우리는 고기를 ‘잘’ 먹고 있을까. 저자는 이런 물음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선사시대부터 일제 강점기까지의 고기의 역사를 살펴보고 있다. 울산 남구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는 선사인들의 무엇을 염원했는지를 보여준다. 고래와 사슴 등 바다와 육지의 동물 그림과 사냥하는 장면들이 묘사된 암각화는 선사인들이 바다와 육지의 동물을 사냥해 먹었음을 보여준다. 바위 표면에 동물 그림은 선사인들의 생존에 대한 열망이었을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부족국가 시대에 오면 동물을 사육하게 된다. ‘삼국지’ 부여전에 나오는 마가(馬加), 우가(牛加), 저가(猪加), 구가(狗加), 견사(犬使)라는 벼슬 이름은 당시 사육 동물이 무엇인지 알려준다. 당시 말, 소, 돼지, 개는 고기와 가죽, 기름, 여기에다 노동과 이동의 편의까지 인간에게 제공하는 귀한 자산으로 공동체 차원에서 관리되었음을 짐작케 한다. 고구려의 안악 3호분 벽화에는 외양간과 마구간뿐 아니라 고기를 보관하는 저장고도 그려져 있다. 여러 고기를 갈고리에 꿰어 걸어놓은 이 저장고는 귀족이란 고기를 넉넉히 먹을 수 있는 계급이었음을 보여준다.
박태해 선임기자 pth1228@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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