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청사진]왕숙 'GTX-B 노선' 중심 복합개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2월 3기 신도시로 지정된 남양주 왕숙1·왕숙2·하남 교산·인천 계양·과천 과천 등 대규모 택지 5곳을 오는 15일 공공주택지구로 지정한다고 13일 밝혔다.
왕숙은 경제중심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GTX-B 노선을 중심으로 도시첨단산단, 창업지원센터 등 자족ㆍ업무용지를 복합개발하고, 왕숙천과 녹지축을 중심으로 자연친화형 주택단지가 조성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면적 11.337㎦, 총 6만가구 공급
국토부는 이와함께 각 공공주택지구의 구체적인 개발 청사진도 함께 공개했다. 이들 지역은 2020년 하반기 지구계획 승인, 토지 보상 등을 거쳐 2021년부터 착공, 입주자 모집 등에 나설 예정이다.
왕숙 신도시는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과 진건읍 일원(왕숙), 일패동과 이패동 일원(왕숙2)에 조성한다. 면적은 11.337㎦(왕숙:8.89㎦,왕숙2: 2.447㎦ 이며 총 6만 가구를 공급한다(왕숙:5만3000가구, 왕숙2: 1만3000가구)
왕숙은 경제중심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GTX-B 노선을 중심으로 도시첨단산단, 창업지원센터 등 자족ㆍ업무용지를 복합개발하고, 왕숙천과 녹지축을 중심으로 자연친화형 주택단지가 조성된다. 또한 자족ㆍ업무용지와 주택단지는 S-BRT 등 대중교통과 퍼스널 모빌리티 등 신교통 수단을 통해 연계할 계획이다.
왕숙2는 문화중심도시로 경의중앙선역 중심으로 공연장(아레나) 등 복합문화 시설을 집중 배치한다. 홍릉천, 일패천 등을 중심으로 수변문화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지구 남측에는 자족기능과 연계된 첨단복합물류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교통 환경 개선을 위해 GTX-B(왕숙1 역신설), 경의중앙선(왕숙2 역신설), 진접선(풍양역) 등을 신설하고 지방도 383호선, 국지도 86호선 확장, 수석대교 등 13개 건설 사업을 통해 도로망을 확충한다.
김용운 (lucky@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