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청사진]교산 '지하철 3호선 연장' 하남스마트 밸리 연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2월 3기 신도시로 지정된 남양주 왕숙1·왕숙2·하남 교산·인천 계양·과천 과천 등 대규모 택지 5곳을 오는 15일 공공주택지구로 지정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들 지역은 2020년 하반기 지구계획 승인, 토지 보상 등을 거쳐 2021년부터 착공, 입주자 모집 등에 나설 예정이다.
교통 환경 개선을 위해 현재 2024년 개통 목표로 세종포천고속도로와 2021년 개통 목표로 서하남로 확장 공사가 진행중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6.491㎦면적 총 3만2000가구 공급
국토부는 이와함께 각 공공주택지구의 구체적인 개발 청사진도 함께 공개했다. 이들 지역은 2020년 하반기 지구계획 승인, 토지 보상 등을 거쳐 2021년부터 착공, 입주자 모집 등에 나설 예정이다.
교산 신도시는 하남시 천현동과 춘궁동, 교산동 일원에 조성한다. 면적은 6.491㎦이며 총 3만2000가구를 공급한다. 지하철 3호선 신설역을 중심으로 지구 중심으로 흐르는 덕풍천과 금암산 등을 활용한 배산임수형 주거단지를 조성한다.
중심지 오픈 스페이스를 확보하여 바람길을 확보하고 덕풍천에서 금암산 등 조망이 가능하도록 밸리형 주택단지로 계획한다. 또한, 광주향교 등 기존 문화역사 단지와 신규로 조성되는 역사문화박물관, 한옥 특화단지 등을 연계한 역사문화테마파크도 조성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중부고속도로 이용이 편리한 지구 북측에는 자족ㆍ업무용지를 집중 배치해 일자리와 주거가 복합된 하남 스마트밸리를 조성할 예정이다.
교통 환경 개선을 위해 현재 2024년 개통 목표로 세종포천고속도로와 2021년 개통 목표로 서하남로 확장 공사가 진행중이다. 아울러 지하철 3호선 연장과 동남로(교산 신도시~보훈병원)연결, 송파양평고속도로 등의 신규사업을 통해서 교산 신도시 접근성을 개선한다.
김용운 (lucky@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