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분양가상한제 발표 여파에..주택사업 경기침체 심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의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도입 발표에 주택사업 경기 침체가 점차 심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산연은 "2개월째 60선을 횡보하고 있어 주택사업들의 가을 주택시장에 대한 기대감이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주택가격 하락, 거래 감소 등 주택시장 침체가 지속하고 있는 데다 최근 정부의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적용 예고로 주택사업 경기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정부의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도입 발표에 주택사업 경기 침체가 점차 심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일 주택산업연구원(주산연)에 따르면 9월 전국 주택사업경기실사지수(HBSI) 전망치는 61.7로 전달보다 6.5포인트 하락하면서 지난달에 이어 올해 최저치를 또다시 경신했다
HBSI는 한국주택협회·대한주택건설협회 소속 회원사 500여 곳을 대상으로 조사해 공급자(건설사) 입장에서 주택사업 경기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지표다.
이 전망치가 기준선인 100을 넘으면 경기가 좋아질 것이라고 응답한 건설사의 비율이 높다는 뜻이고, 100을 밑돌면 그 반대를 의미한다.
주산연은 "2개월째 60선을 횡보하고 있어 주택사업들의 가을 주택시장에 대한 기대감이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주택가격 하락, 거래 감소 등 주택시장 침체가 지속하고 있는 데다 최근 정부의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적용 예고로 주택사업 경기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간 양호한 주택시장 기대감을 유지했던 서울도 이달 HBSI 전망치가 62.9로 60선에 머물렀다.
이달 서울의 HBSI 전망치는 지난달보다 무려 22.2포인트 하락하면서 2017년 9월 당시 전망치(59.7) 이후 2년 만에 60선으로 하락했다.
대전의 전망치(95.8)는 전달에 이어 90선을 유지했으나 그간 양호한 흐름을 보이던 대구(69.6), 광주(77.7), 세종(75.0)은 전달 대비 17∼18포인트의 큰 폭 하락을 보이면서 70선에 그쳤다.
이달 재개발 수주 전망은 84.3으로 전달보다 소폭(0.8포인트) 올랐지만, 재건축 전망은 79.7로 전달 대비 6.5포인트 하락했다.
주산연은 "재건축 사업장에 대한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적용으로 당분간 사업추진 리스크와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혼란이 발생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지난달 전국 HBSI 실적치는 67.0으로 전달보다 6.2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대전(88.0)과 세종(86.9)이 80선, 광주(74.0)·대구(67.6)·서울(61.1)이 60∼70선을 기록했다.
울산(47.3), 부산(59.2), 충남(57.1), 강원(53.3) 등은 60선에 못 미치는 등 전국적으로 주택사업경기 침체가 확대되는 양상이다.
redflag@yna.co.kr
- ☞ 조국, 8시간20분 끝장회견 "만신창이 됐지만…"
- ☞ 10년 이상 감자칩·소시지만 먹은 10대, 끝내…
- ☞ "4억8천만원 아래로는 팔지 마" 아파트 가격 담합
- ☞ 학비가 없다고요? 플라스틱 쓰레기를 가져오세요
- ☞ 활짝웃는 美텍사스 총격범 사진 공개…29명 사상
- ☞ 광주는 왜 교통사고 입원 비율이 전국 최고일까
- ☞ 교통사고 내고 음주 들키자 '쿵쿵쿵' 고의추돌 화풀이
- ☞ "밥값 내놔"…2천800명분 계약해놓고 '오리발'
- ☞ 나경원 "조국, 거짓과 선동의 만리장성 쌓아"
- ☞ 주일한국대사관에 총탄 배달…"한국인 노린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8월 건설체감경기 급락..분양가 상한제·비수기 영향
- '한다, 안한다' 말많은 분양가 상한제.."결국 집값이 관건"
- 분양가 상한제 논란.."공급 감소·청약 과열"vs"경제 부담 완화"
- 은평구서 여성 숨진 채 발견…함께 있던 남성도 의식 잃어 | 연합뉴스
- '14억 의자교체비 200만원에 해결' 양산시설공단, 적극행정 대상 | 연합뉴스
- '부산 돌려차기' 피해자에 "맞아야 해"…2차가해 남성 징역형 | 연합뉴스
- 작곡가 김형석, 英옥스퍼드 선정 세계적 예술인…방문학자 된다 | 연합뉴스
- 끊긴 다리로 안내한 구글지도…인도서 차량 추락 3명 사망 | 연합뉴스
- '블랙박스 음소거' 승용차서 흉기 찔린 50대 부부 사건 미궁 | 연합뉴스
- 의류·화장품 오너가 딸들도 '부모찬스'…경영점수는 글쎄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