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산모 손목 통증 유발, 드퀘르벵 건초염이란?

강인귀 기자 2019. 8. 20. 06: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흔한 손목 질환 중 하나인 건초염은 손목 힘줄을 싸고 있는 막(건초)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이중 엄지 손가락 힘줄의 건초염을 드퀘르벵 병이라 한다.

드퀘르벵 건초염은 손목이 붓고 아픈 증상과 함께 엄지 손가락을 움직일 때 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이다.

만약 엄지 손가락을 안쪽으로 넣고 주먹을 쥔 상태에서 손목을 아래쪽으로 꺾었을 때 통증이 나타나면 드퀘르벵 건초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흔한 손목 질환 중 하나인 건초염은 손목 힘줄을 싸고 있는 막(건초)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이중 엄지 손가락 힘줄의 건초염을 드퀘르벵 병이라 한다.

손목을 움직일 때마다 근육과 건초 사이에 마찰이 생기면서 유발되는 질환이기에 잦은 손목 사용이 질환의 원인이 되며, 특히 손목이 꺾이는 동작이 반복 되면 손목에 쉽게 무리가 가 발병 가능성이 높아지는데, 특히 신생아 돌보는 산모들의 경우 아이를 안거나 모유수유 시 자연스레 손목이 꺾여 질환에 노출되기 쉽다.

이와 관련해 정형외과 전문의 박철 원장은 “드퀘르벵 건초염은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운전, 요리 등 손목 사용이 잦은 직업군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많이 발병한다”라며, “그 중에서도 산모들은 임신과 출산으로 근골격계가 약해져 있는 상태라 조금만 무리에도 관절이나 힘줄 등에 부담이 크기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드퀘르벵 건초염은 손목이 붓고 아픈 증상과 함께 엄지 손가락을 움직일 때 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이다. 엄지 손가락 주변 손목에 저림이나 찌릿찌릿한 증상이 나타나고 밤이나 새벽에 증세가 악화된다. 심한 경우 젓가락질도 어려워 일상 생활에 불편함을 겪게 되며, 엄지 손가락을 스치기만 해도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만약 엄지 손가락을 안쪽으로 넣고 주먹을 쥔 상태에서 손목을 아래쪽으로 꺾었을 때 통증이 나타나면 드퀘르벵 건초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약물이나 주사 치료로 통증 완화 효과를 볼 수 있으나 통증이 장기간 지속 되고 정도가 심하면 건초막을 잘라 주는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게 된다.

박철 원장은 “증상 완화 및 예방을 위해서는 손목 사용을 최소화 해야 하기에 손목에 무리가 가는 잦은 스마트폰 사용 등도 자제하는 것이 좋고, 평소 손목 보호대를 착용하는 것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다.”라며, “그렇지만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 및 적기 치료가 중요하기 때문에 자가 진단으로 치료를 늦추기 보다 손목 통증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을 찾기를 권한다”라고 조언했다.
[머니S 주요뉴스]
송혜교 근황 공개… '도도+시크美' 발산
우범곤 누구?… 최단시간 최다살상으로 기네스북 올라
'현대가' 노현정, 5개월 만에 근황… 단아한 미모 여전
홍선영 20kg감량, "이렇게 예뻐져도 돼?"
방탄꼭지 뭐길래… 다비치까지 '웃음 어택'
고소영 아들 근황, 수영실력 어떻길래? '엄지척'
구혜선 안재현, 인터뷰 재조명 "사랑 믿지 않는다"
성유리 돌직구, '핑클 영상' 충격… "꼴보기 싫어!"
유병재 욕, 일본 만행에 '격분'… "해도 되냐"
윤상 아들, 이 정도로 훈남이었나? "비주얼이 남달라"

강인귀 기자 deux1004@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