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3개월..더 떨어진 일산 집값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양 창릉, 부천 대장 등 추가 3기 신도시가 발표된 지 3개월 가량 흐른 가운데 일산신도시 집값 하락 폭이 더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 더 떨어진 일산 집값 = 5일 본지가 한국감정원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 5월 7일 3기 신도시가 발표된 이후 현재까지 경기도 고양시 아파트값은 1.31% 하락했다.
발표 전 5개월과 발표 후 3개월 집값 변동률을 보면 일산 신도시가 위치한 서구는 -1.56%에서 -1.62%로 낙폭이 커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도권 하락세 둔화 흐름과 대비
사뭇 다른 분위기에 전망도 엇갈려
◇ 더 떨어진 일산 집값 = 5일 본지가 한국감정원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 5월 7일 3기 신도시가 발표된 이후 현재까지 경기도 고양시 아파트값은 1.31% 하락했다. 신도시 발표 전 5개월간 낙폭(-1.25%)을 넘어선 수치다. 고양시 집값 낙폭이 커진 이유는 일산신도시 때문이다.
발표 전 5개월과 발표 후 3개월 집값 변동률을 보면 일산 신도시가 위치한 서구는 -1.56%에서 -1.62%로 낙폭이 커졌다. 동구도 -1.03%에서 -1.30%로 짧은 기간 하락세가 강해졌다. 고양 창릉이 위치한 덕양구만이 -1.10%에서 -1.03%로 소폭 내림세가 완화했다.
실제 일산서구 주엽동 문촌마을11단지 LIG건영 전용 84㎡는 지난해 11월 3억 9,500만원에서 지난달 말 3억 4,500만원으로 떨어졌다. 일산동 일산산들마을5단지 전용 84㎡도 4월 평균 매매가는 2억 9,200만원을 기록했는데 7월 말에는 2억 5,500만원으로 하락한 상태다.
일산 아파트값 침체는 다른 지역과는 사뭇 다른 모양새다. 전국 기준으로도 지난 석 달 동안 -0.73% 하락해 올 초 다섯 달간 1.52% 떨어진 데서 하락 폭이 절반으로 축소했다. 경기 전체 아파트값도 -1.50%에서 -0.66%로 하락세가 둔화한 상태다. 3기 신도시 추가 지정에 악영향을 받았던 검단신도시 일대도 이 기간 상승 전환했다. 인천 서구는 신도시 이전 -0.49% 하락했다가 최근 상승 기조가 붙어 3개월 간 0.02% 아파트값이 올랐다.
일산 집값의 침체가 언제 끝날 지에 대해서는 전망이 엇갈린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공급 확대가 공급 과잉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 함께 상대적으로 서울과 가까운 곳에서 분양이 이뤄지면서 일산의 수요가 이탈 중”이라며 “일산신도시 정비사업에 대한 계획이 나오지 않는 한 하락세가 더 길게 갈 수 있다”고 말했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수석전문위원은 “사라진 기대 심리가 일산 매매시장에 가장 큰 변동요인”이라면서 “헌 아파트에 대한 가격 하한선에 다다르면 하락 폭은 멈출 것”이라고 말했다./이재명기자 nowlight@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끝없이 中 때리는 美..인도태평양보고서에 답있다
- 미사일 발사한 北 "남조선이 평화와 안정의 파괴자"
- 대한민국 검찰은 어쩌다 조국의 '눈엣가시'가 되었나
- "日기업 아니라니까요"..불매운동 어디까지 해야할까
- 다시 보자 소형 아파트..거래비중 40% 넘고 가격 '껑충'
- 트럼프, 총기난사로 부모 잃은 아기 옆에서 '엄지 척' 논란
- '힘 세진' 태풍 레끼마 북상..제주 강풍 속 최대 150mm 폭우
- 이재용의 자신감 증명한 삼성전자..D램 '압도적 1위'
- 日 미치코 상왕비, 조기 유방암 진단.."전이 확률은 낮아"
- 나경원 쏘아 올린 보수통합론..정계개편 신호탄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