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에 집 잔뜩 짓는데 교통대책 아직인 김현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작년 12월 수도권 3기 신도시 공급 대책이 발표된 뒤 5개월 가까이 시간이 흘렀지만 교통 대책이 여전히 나오지 않아 교통 대란이 현실화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12월 발표한 제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3기 신도시)을 뒷받침하는 광역교통 대책을 연내 마련하겠다고 두루뭉술하게 밝혀서다.
국토부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제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의 대규모 지구·광역교통개선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30일 관계기관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디지털타임스 박상길기자]작년 12월 수도권 3기 신도시 공급 대책이 발표된 뒤 5개월 가까이 시간이 흘렀지만 교통 대책이 여전히 나오지 않아 교통 대란이 현실화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12월 발표한 제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3기 신도시)을 뒷받침하는 광역교통 대책을 연내 마련하겠다고 두루뭉술하게 밝혀서다.
국토부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제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의 대규모 지구·광역교통개선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30일 관계기관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었다.
제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은 경기도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 과천 과천지구에 12만2000 가구를 공급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날 첫 회의에서는 입주 초기 원활한 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한 지구별 교통대책 수립 방안, 관련 기관 간 협력 방안, 효율적 TF 운영 방안이 집중 논의됐다. 추가 검토가 필요한 사항은 분야별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실무위원회의에서 심의된다.
TF는 입주 시기와 교통인프라 공급시기간 불일치 문제를 없애기 위해 셔틀버스 운영 등 초기 임시 교통대책도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TF는 세부 사업 과제에 대한 개발·교통 관련 기관의 사전 조율·협의를 통해 교통대책 확정까지 걸리는 기간을 예전보다 절반 이상 줄인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광역교통개선대책은 판교(9개월), 위례(11개월), 동탄2(16개월) 등 지구 지정 이후 확정까지 평균 9.4개월이나 걸려 광역교통시설을 제때 공급하기 어려웠다는 게 대광위의 판단이다.
김희수 대광위 광역교통운영국장은 "선교통-후개발 원칙이 확립될 수 있도록 TF를 적극 가동, 연내 실행력 있는 광역교통개선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박상길기자 sweatsk@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흑인영화 개척자 존 싱글턴 별세..'보이즈 앤 후드'로 명성
- 추사랑 근황..엄마 야노시호 빼닮은 모델포스 "많이 컸추?"
- '병아리' 임송 매니저, 이달말 퇴사..박성광과 함께 '전참시' 하차
- '런닝맨', 웹툰 '머니게임' 표절 논란 인정.."사전 연락 못해 죄송"
- 이효리, '효리네 민박' 잇는 새 예능 선보이나..JTBC "현재 논의 중"
- 공정위, 쿠팡 제재 착수… 멤버십 해지 막고 눈속임 가격 인상
- "위기 극복 안간힘"…LG·롯데·한화, 석유화학 곳곳서 `긴축경영`
- 양종희 KB금융 회장 "테크·AI 통해 디지털금융 생태계 선도할 것"
- 주미대사관, 트럼프 비서실장 내정자 일했던 로비업체 계약
- 내년 노인일자리 109.8만개 모집 시작…2조1847억원 투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