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아시아 실리콘밸리' 도약 잰걸음.. 혁신성장 주인공 될 성남 지식산업센터 '센터M'

김동호 기자 2019. 4. 29. 09:5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성남시, 판교 성공 노하우 기반 '아시아 실리콘밸리' 도약 나서
[서울경제] 경기도 성남은 국내 대표 산업경제 도시로 꼽힌다. 서울과 수도권을 잇는 입지적 장점을 기반으로 위례 비즈밸리성남 일반산업단지판교 테크노밸리를 품어 우리나라 혁신산업 발전의 전초기지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판교 성공 신화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 ‘아시아의 실리콘밸리’로 거듭나겠다는 비전을 내세우고 있어 국내외 기업 및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시 차원에서 적극적인 정책적 지원이 도시 발전에 속도를 붙이고 있다. 성남시는 지난해 말 아시아 실리콘밸리 조성 프로젝트 중 하나인 성남벤처펀드를 조성해 약 1,360억원을 4차 산업 원천기술과 융합 신산업에 투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향후 성남시는 2022년까지 이 펀드를 3,000억원 규모로 확대하고 기업 투자를 더욱 늘린다는 계획이다.

다양한 산업단지 중에서도 경기도 최대 규모인 성남 일반산업단지는 바이오 전략지구로써 성남의 핵심 축으로 꼽힌다. 이 단지는 시에서 유일하게 4차 산업 꽃인 메디바이오분야의 전문성 및 희소성을 인정받은 곳으로, 미래먹거리 산업 발전에 주력해오고 있다.

게다가 최근 성남 하이테크밸리라는 이름으로 새단장함과 동시에 지식산업센터가 들어서면서 더욱 화제를 모으고 있다.

아시아 실리콘밸리의 중심에서 높은 분양률을 기록하고 있는 성남 하이테크밸리 내에서도 우수한 교통환경과 혁신설계, 문화시설 등을 두루 갖춘 성남 지식산업센터 ‘센터M’이 오는 6월 분양을 앞두고 있어 관심이 쏠린다.

성남 지식산업센터 ‘센터M’은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동 223-27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하 3층~지상 15층 규모의 제조형 공장, 섹션형 오피스, 근린생활시설, 오피스텔형 기숙사 복합시설 632실로 구성된다.

특히 성남 지식산업센터 ‘센터엠’은 성남 하이테크밸리 내에서도 핵심 위치에 자리해 차량 기준 20분대면 강남권역, 10분대면 송파위례로 이동 가능하다.

단지 바로 옆에는 잠실과 판교, 모란 등 10개 지역으로 이동하는 노선을 확보하고 있는 버스정류장이 있다. 3정거장이면 서울로 이동이 가능한 8호선 단대오거리역과도 가깝다. 판교 테크노밸리와 분당 벤처타운까지는 약 10km에 불과해 산업단지 간 비즈니스 시너지를 높이기에도 용이하다.

개발 호재도 갖췄다. 경기 도시철도 계획망에 따르면 현재 성남 하이테크밸리를 지나는 성남 1호선 노선이 계획 중에 있고, 위례신사선이 단지를 지나도록 연장될 예정이기에 교통 환경이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

단지 자체의 상품성도 뛰어나다. 입주민 생활의 질을 높이기 위해 업무시설과 기숙사를 분리했고, 성남 하이테크밸리 내 최초로 개별 냉난방(공장섹션 오피스기숙사)을 도입했다. 섹션 오피스층고는 5.4m로 높게 해 탁 트인 개방감을 제공하며, 300㎡에 달하는 다목적 회의실과 층별 개인 통화 공간도 추가했다. 또한 최대 500대 수용이 가능한 주차 공간, 전후면 20m 광폭 진출입로,총 11대 고속 엘리베이터(150m/1분) 및 화물하역이 용이한 3톤 화물엘리베이터, 성남 최고 수준의 9개 층 5.4m 층고 드라이브인 시스템 등 다양한 설계를 적용해 단지 내 교통 편의성을 더욱 높였다.

게다가 단지 설계에 세계적 명소인 롬바드스트리트를 반영하면서 다양한 상가, 편의시설, 산책로가 결합된 시설로 만들어질 계획이며, 지상층 공개 공지부터 3개 층 하늘 정원까지 3,000㎡면적의 녹지공간이 더해져 문화적 랜드마크로 자리잡을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지식산업센터는 다양한 세제 혜택도 제공돼 수요자의 부담을 낮춰준다. 관련법에 따라 2019년 12월 31일까지 지식산업센터 설립자 및 최초 분양 입주자는 취득세 50%와 재산세 37.5%의 세제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경기도 중소기업 육성자금을 통한 융자 지원을 받을 수도 있다. 이에 더해 성남 지식산업센터 ‘센터엠'은 입주민들에 중도금 대출 혜택(무이자)도 제공한다.

한편, 성남 지식산업센터 ‘센터M’ 홍보관은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동 5442-1 크란츠테크노 2층에 위치해 있으며 오는 6월 분양할 예정이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