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재앱 없는 '공기계' 갤럭시S10 5G 이통사서도 판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 갤럭시S10 5G 모델이 이동통신 3사 전용 모델, 자급제 모델에 더해 이통사용 '언락폰'(공기계)으로도 판매된다.
이통사용 언락폰을 이용하면 공시지원금 등 혜택을 받으면서 이통사 애플리케이션 설치 여부를 사용자가 정할 수 있어 소비자 선택권이 확대될 전망이다.
이통사용 언락폰은 이통사 전용 모델과 자급제 모델의 장점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삼성전자 갤럭시S10 5G 모델이 이동통신 3사 전용 모델, 자급제 모델에 더해 이통사용 '언락폰'(공기계)으로도 판매된다. 이통사용 언락폰을 이용하면 공시지원금 등 혜택을 받으면서 이통사 애플리케이션 설치 여부를 사용자가 정할 수 있어 소비자 선택권이 확대될 전망이다.
28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KT, LG유플러스는 4월 5일 갤럭시S10 5G를 출시하면서 이통사용 언락폰을 함께 출시한다. SK텔레콤은 출시 여부를 아직 확정하지 않았다.
기존 이통사 전용 모델과 자급제 모델 외 이통사용 언락폰이 출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국을 비롯한 해외에서도 일반 자급제 모델이 아닌 이통사용 언락폰은 따로 팔지 않는다.
이통사용 언락폰은 이통사 전용 모델과 자급제 모델의 장점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
기존 이통사에서 판매하는 전용 모델은 16∼18개 정도의 이통사 애플리케이션이 기본 탑재돼 있어 소비자의 불만을 샀다. 자급제 모델은 이통사가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공시 지원금 등 구매 혜택을 받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었다.
통신사업자용 언락폰을 구입하면 이통사를 통해 스마트폰을 구매하더라도 원하는 애플리케이션만 설치할 수 있고, 공시 지원금 등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가격은 당연히 같다.
특히 당장은 5G 모델을 알뜰폰으로 개통할 수 없기 때문에 이통사 지원을 받으면서 자급제폰처럼 쓸 수 있는 이통사용 언락폰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갤럭시S10 LTE 모델의 자급제폰 비중은 20% 수준으로 알려졌다.
통신사 입장에서는 이통사용 언락폰에 선탑재 앱을 못 넣더라도 초기 5G 가입자를 유치하기 위해 갤럭시S10 5G 물량을 좀 더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업계 관계자는 "갤럭시S10 4G 모델도 초기 수요 예측이 잘 안 돼 물량이 없는 상황이 발생했다"며 "통신사에서 언락폰 물량까지 받으면 이러한 리스크를 줄일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이통사용 언락폰 사용자는 스마트폰 세팅 단계에서 선탑재 앱을 선택해 설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KT 가입자가 갤럭시S10 5G에 유심을 꽂으면 스마트폰을 세팅하는 단계에서 KT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보여주고, 이 중 사용자가 원하는 일부만 선택해 설치하게 하는 식이다. 설치한 앱을 삭제할 수도 있다.
갤럭시S10 5G 모델은 다음달 5일 256GB, 512GB 모델로 출시된다. 6.7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후면 쿼드(4개) 카메라와 전면 듀얼 카메라 등 총 6개의 카메라가 장착됐다. 가격은 256GB 모델이 150만원 선으로 예상된다.
srchae@yna.co.kr
- ☞ 김의겸 靑대변인, 10억 대출 끼고 25억 건물 매입
- ☞ 진선미 장관 재산 '-14억' 육박…"남편 사업실패"
- ☞ 박영선 청문회, 황교안에 불똥?…황 "턱도 없는 소리"
- ☞ 트럼프도 감탄한 '묘기축구 여왕' 일당이 4천500원?
- ☞ MB, 이학수 불리한 증언에 "미친 X" 욕설
- ☞ 신보라 의원 "6개월 아이 데리고 국회 출석하겠다"
- ☞ '곤지곤지'가 '찌껑찌껑'?…어디 사투리일까
- ☞ 폭스바겐, 모터쇼·검사용으로 썼던 차량 속여 팔아
- ☞ "땅콩 알레르기 탓에 대한항공 비행기서 쫓겨나"
- ☞ 전국노래자랑 휩쓴 '할담비'…손담비 답춤 화답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성매매업소 장부에 적힌 '착한 놈'…법원, 현직 경찰 "무죄" | 연합뉴스
- "친애하는 한강님 나와주세요" 노벨상 시상식서 한국어로 호명한다 | 연합뉴스
- "해외계좌서 130억 찾아가라"…황당 메일에 속아 마약 운반 | 연합뉴스
- 동네 후배 참혹 살해하곤 자수 직전 성매매하러 간 60대 | 연합뉴스
- 차는 불타고 운전자는 사라져…경찰 "주변 수색 중" | 연합뉴스
- '버스 유리 파손' 이주형 항변 "제가 한 거 아닌 거 같은데…" | 연합뉴스
- 헌인릉서 드론 띄워 국정원 넘본 중국인…경찰, 현행범 체포(종합) | 연합뉴스
- '쾅쾅쾅' 불기둥 치솟아…포스코 화재에 "전쟁·지진 난 줄"(종합) | 연합뉴스
- 빙그레 "바나나맛우유 용기, 국가문화유산 등재 추진" | 연합뉴스
- "굿해야 엄마 살아" 거액 받은 무당…종교 행위일까 사기일까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