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 아빠의 육아 비결] 도형 7개로 다양한 모양을.. 아이 칭찬하며 놀아주세요

황성한·'기적의 아빠 육아' 저자 2019. 3. 28. 03:4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가 행복입니다]
/황성한씨 제공

도형 7개 칠교판 놀이〈사진〉를 아시나요? 크기가 각기 다른 삼각형 5개와 사각형 2개, 총 일곱 도형으로 이뤄져 있어 칠교판입니다. 칠교판으로 다양한 도형, 사물, 동물, 식물 등을 만들면서 아이와 함께 재미있게 놀 수 있습니다. 종이 한 장을 준비하고 아이와 도형 7개를 만들어 삼각형과 사각형의 색다른 변신, 칠교판 놀이를 해보겠습니다.

칠교판 도안을 인터넷에서 찾아 인쇄하고 아이와 함께 색연필로 도형마다 각기 다른 색을 칠해줍니다. 그 뒤 아이가 도형 모양을 따라서 가위로 자르게 도와주세요. 이때 아이에게 직각삼각형, 이등변삼각형, 정사각형, 평행사변형 같은 도형 모양에 대해 알려주세요. 아이가 어리면 '뾰족한 곳이 3개이면 세모, 4개이면 네모'와 같이 가볍게 대화를 나눠도 됩니다.

도형이 모두 완성되었으니 이제 도형 7개로 다양한 동물과 사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인터넷에서 찾은 2~3가지 동물 도안을 보고 따라서 만들어 보세요. 저는 쉽게 만들 수 있는 물고기, 다이아몬드, 집으로 시작했습니다. 아빠와 아이가 칠교판 놀이에 익숙해지면, 이번엔 정해진 도안 없이 아이와 함께 동물과 사물을 상상해서 모양을 만들어 보세요. 어려울 것 같지만, 아이들은 생각보다 상상력이 풍부해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낸답니다. 아이에게만 맡겨놓고 다른 일을 하기보다, 아이가 만든 모양을 보고 아빠가 긍정적 반응을 보여준다면 아이는 신이 날 거예요.

단순한 도형 7개가 수많은 동물과 사물 모양으로 변신하는 매력적 칠교판 놀이는 아이뿐만 아니라 저에게도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었습니다. 퇴근길에 인터넷 검색을 하고 칠교판 도안 한두 가지를 기억하고 집에서 아이와 함께 만들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