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진단] 3기 신도시 중 무주택자가 노려볼 지역은?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경제와이드 이슈& '이슈진단' - 두성규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한국감정원 조사 결과, 서울 아파트 가격이 벌써 6주 연속으로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낙폭은 0.08%로 지난 2013년 8월, 마이너스 0.1% 이후 5년 5개월만의 최대치입니다. 한편 지난 19일 정부의 3기 신도시 건설 계획 발표 이후 시장의 반응은 제각각입니다. 해당 지역 주민들은 지역 사정에 따라 기대와 우려가 엇갈리고 있다고 하고요. 무주택자나 실수요자들은 아무래도 이번 대책을 기대하는 목소리가 높은 것 같은데요. 관련해서 이야기 나눠보죠.
Q. 먼저 어제 나온 한국감정원 발표 자료부터 짚어보겠습니다. 서울 아파트가 6주 연속 하락했고요. 상승지역이 단 한 곳도 없다고 하죠?
Q. 전셋값도 사상 유례없는 안정세가 지속되고 있다고요. 게다가 25개 모든 자치구의 아파트 전셋값이 관련 통계 작성 이래 처음으로 일제 하락했다고 하는데 물론, 사례마다 다르겠지만 지금 전세시장의 수준을 진단해본다고 한다면 어떤 상황이라고 보고 계십니까?
Q. 시장에선, 내년 입주물량도 많고 그러다보니 전세시장이 장기 안정세를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 이런 전망들이 나오고 있더라고요. 박사님께서도 동의하십니까?
Q. 그런 말이 있더라고요. 전셋값은 매매값의 선행지표 역할은 한다, 그럼 집값 하락은 안정화 흐름이 당분간 쭉 이어진다고 봐야 할까요?
Q. 시선을 돌려보겠습니다. 주택시장의 최대 관심사였던 수도권 3기 신도시가 발표됐습니다. 시간이 얼마 되진 않았지만 시장 반응은 어떤가요?
Q. 박사님께선 3기 신도시 어떻게 평가하셨어요? 예상하셨던 지역들입니까?
Q. 공공택지 후보로 지정된 지역 주민들 강하게 반발하고 있고요. 신도시로 지정된 지역에서도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는데 이 부분도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문제인 것 같아요. 추가적인 보완 방안이라던지 그런게 필요할 것 같거든요?
Q. 3기 신도시 발표로 인해 '급매물'이 나올 수도 있다고 보시는지요?
Q. 이 부분도 궁금합니다. 3기 신도시로 선정된 지역은 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되지 않습니까? 이게 지정이 되면 어떤 조치가 내려지는 거죠?
Q. 신도시 이야기가 나오면 그 지역의 땅을 사 모으는 행위가 늘었다고 하는데 모니터링 하고 제한하면 투기 막을 수 있을까요?
Q. 좀 어려운 질문일 수도 있지만 무주택자 입장에서 3기 신도시를 노려본다면 어떤 지역을 공략하는 게 좋을까요? 꼭 집값만을 이야기 하는 게 아닙니다. 교통망 가장 좋고 빨리 구축 될 만한 곳 다양한 측면서 이야기 해주세요.
Q. 앞으로 신도시로 추가 지정되는 곳이 더 있을까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www.SBSCNBC.co.kr )
☞ SBSCNBC 공식 [페이스북][트위터][모바일 앱] 바로가기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