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경기 남양주 왕숙 "경제중심·문화예술 중심도시로 조성돼"

장혜원 2018. 12. 19. 13: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경기도 남양주 왕숙과 하남 교산, 과천, 인천 계양을 '3기 신도시'로 19일 확정한 가운데, 남양주 왕숙에 대한 네티즌들의 간심이 집중되는 중이다.

국토교통부는 19일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 발표를 통해 경기도 남양주시 왕숙(1134만㎡)에 대한 대규모 택지지구 조성에 나선다고 밝혔다.

특히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경기도 남양주가 경제중심과 문화예술중심도시로 조성될 예정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경기도 남양주 왕숙과 하남 교산, 과천, 인천 계양을 '3기 신도시'로 19일 확정한 가운데, 남양주 왕숙에 대한 네티즌들의 간심이 집중되는 중이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오전 11시 서울정부청사에서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 브리핑을 갖고 이같이 발표했다. 국토부는 100만㎡ 이상 4곳(12만2000호), 100만㎡ 이하 6곳, 10만㎡ 이하 31곳에서 주택을 공급할 방침이다. 

국토교통부는 19일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 발표를 통해 경기도 남양주시 왕숙(1134만㎡)에 대한 대규모 택지지구 조성에 나선다고 밝혔다. 

특히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경기도 남양주가 경제중심과 문화예술중심도시로 조성될 예정이다. 남양주 신도시는 진전, 진건읍 양정동에 위치해 총 6만6000가구의 주택이 공급될 계획이다. 

남양주 왕숙지구는 남양주시 진접·진건읍, 양정동 일대에 왕숙1지구와 왕숙2지구로 나뉘어 조성된다. 사업시행자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남양주도시공사가 맡게된다. 

남양주의 교통대책 방안에 따르면 GTX-B역인 진접선 풍양역이 신설되고 Super-BRT(10km, 수소버스)가 연결된다. 또 별내선과 진접선의 3.0km 구간이 연장된다. 광역교통부담금 900억원도 투자된다.

국토부는 남양주에 GTX-B역이 신설되면 서울역까지 15분, 청량리역까지 10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는 중이다. 

이와 함께 왕숙2지구에는 경의중앙선역이 신설된다. 이에따라 왕숙천변로가 6km구간 8차로가 신설된다. 뿐만 아니라 지방도383의 4km 구간 및 국지도86은 5km 연장 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주변 상습정체교차로를 입체화하는 한편, 수석대교를 신설(남양주 수석동~하남 미사동)한다. 

정부는 왕숙1지구를 GTX-B 역 중심으로 판교제1테크노의 2배 크기인 자족용지로 약 140만㎡를 조
성한다. 

자족용지에는 도시첨단산단으로 29만㎡가 기업지원허브을 조성해 기업을 유치한다. 자족용지 인근에는 창업주택 등을 배치해 직주근접 환경이 마련된다. 폭 130m의 왕숙천은 연계해 수변복합문화마을, 에너지자족마을이 꾸며진다. 

왕숙2지구는 문화예술마을과 청년문화공간 등이 조성된다. 또 청년 예술촌, 로스터리 카페거리 등 테마가 있는 문화거리가 들어설 예정이다. 

장혜원 온라인 뉴스 기자 hodujang@segye.com
사진=뉴시스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